한국사회의 미디어 출현과 수용 : 1880~1980 - 2010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김영희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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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언론사 연구 또는 커뮤니케이션사 연구에서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하고 보급되는 과정이나 새 메체 출현으로 형성된 미디어 수용자들과 관련한 연구 다시 말해서 매체 수용 현상과 수용자의 매체 접촉 현상에 관한 연구는 1990년대 이전에는 이런 주제의 연구가 거의 없었다.-머리말5쪽

서론 : 한국사회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과 수용 역사 - 일반적으로 한 사회의 전체적인 미디어 발달 과정은 로웬스타인과 메릴(1990)이 설명한 E-P-S곡선(Elite-Popular-Specialized)을 그리며 발전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새로 출현한 미디어는 새로운 개혁요소로서 체제구성원들이 그 개혁요소를 어느 정도 채택하여 채택 속도가 스스로 지속성을 갖는 시점 즉 결정적 다수(critical mass)가 형성되면 채택 속도가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로저스,2003/2005)(중략)한편 새로운 매체가 출현하면 그 매체를 접촉하는 수용자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이때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양상은 대체로 사회 발전 정도와 미디어 접근 가능성이라는 구조적 요인에 의해 규정되기 마련이다.수용자의 미디어 이용은 일상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큰 틀에서 이루어지는 생활 과정이기 때문이다(맥퀘일,2000/2002)-1쪽

미디어가 출현하고 보급이 확산되면서 이를 매개로 한 공동체의 성격도 주목된다. 앤더슨은 "민족이란 일종의 상상의 정치적 공동체'라 하였다.(앤더슨,1991)민족을 상상된 것으로 보는 이유를 그는,민족의 구성원들 대부분이 서로 모르고,만나지도 않으며, 전혀 얘기 들은 적도 없지만, 그들 각자의 생각에는 하나의 공동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그는 민족이라는 상상의 공동체(imagined community)를 재표현하는 수단이 18세기 유럽과 그 이후 세계 각 지역에서 발전된 소설과 신문이라고 설명했다. 몰리와 로빈스(1995)는 이 개념을 텔레비전에 확대,적용했다. 텔레비전이 수용자들에게 상상의 전자공동체(imagined electronic community)를 형성시킨다는 것이다. -2쪽

기술적으로 같은 속성의 매체가 보급,전파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은 각 사회가 처한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면들이 있지만, 기본적인 유형은 거의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따라서 이러한 개념들은 한국사회에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하고 보급되는 과정과 그에 따라 새로 형성되는 수용자의 성격 및 한국사회에 미디어가 출현하며 대두된 사회적 공동체의 모습을 설명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3쪽

로웬스타인과 메릴에 의하면 엘리트 단계의 사회는 경제적인 빈곤과 문명이 일반화되어 있는 대체로 농경사회의 모습이다. 미디어의 수도 적고 전달되는 정보량도 적다. 이에 따라 미디어 소비비용은 상대적으로 높다. 미디어의 주 수입원은 구독료이다. 미디어의 내용은 주로 계도적이며,비교적 높은 수준의 문예물과 정치기사가 그 중심이다.따라서 미디어의 주요 향유 계층은 교육수준이 높고 경제적 능력이 있는 소수 엘리트층이다.미디어 발달 과정에서 한국사회는 이 단계가 대체로 1883년 근대적인 신문 <한성순보>가 출현한 이후, 1950년대 제1공화국 시기까지 이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4쪽

제1공화국 시기까지의 한국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체계는 대체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지배하는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공적인 문제에 대해 수용자에게 전해지는 정보의 양은 매우 적었고,정보의 흐름은 미디어로부터 의견지도자를 거쳐,일반 수용자에게로 흐르는 2단계 유통의 유형이 많았던 기간이었다.사회집단에 속하는 수용자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정보의 2단계 유통이라기보다는 구매력 부족으로 매체를 직접 접촉하기 어려운 데서 비롯된 정보의 2단계 흐름이었다.-5쪽

그런데 한국사회에 매체 보급이 대중화되기 이전 전국적인 상황과는 매우 다른 예외적인 지역은 서울이었다. 개화기에서 제1공화국 시기까지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전국적으로는 미디어 보급이 매우 부진했지만, 수도 서울에는 상대적으로 신문,잡지,라디오,영화 등 여러 매체들이 먼저 보급되었고,전기,교통,통신 등 사회간접시설의 설치와 확충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었다.-5쪽

대중화 단계 / 로웬스타인과 메릴의 e-p-s곡선에서 두 번째 단계인 대중화 단계는 대체로 산업사회의 모습이다. 산업화,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점차 수용자의 경제 소득수준과 교육수준이 향상된다. 이에 따라 미디어 구매력이 증가하여 다양한 매체가 출현하고, 수용자의 규모도 크게 증가한다. 따라서 유통되는 정보의 양도 많다. 이 단계는 특히 라디오 보급이 급속하게 이루어져 대중화 단계 진입을 견인한다. 라디오의 급속한 보급에 따른 미디어 대중화 효과를 그들은 도약효과(leapfrog effect)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엘리트단계의 미디어 보급 장애물이었던 빈곤과 문맹을 짧은 시간에 극복하고 대중화 단계로 나아가게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6쪽

텔레비전과 영화도 대중화에 기여하지만 프로그램 제작시설과 제작비용, 극장 설립, 텔레비전 수상기 구입비용등이 많이 필요해 라디오보다는 대중화 효과가 적은 편이다. 이 기간의 매체 내용은 대체로 대중이 선호하는 오락이나 인간적 흥미를 일으키는 내용이 많아 선정적,소비적인 경향을 보인다. 또한 이 기간의 미디어 주 수입원은 미디어 대량 보급에 따라 광고비의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이 단계의 수용자는 개별 미디어의 수용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대중으로서의 성격을 나타내는 한편 미디어 광고의 소비자이며 동시에 광고주에게 판매되는 시장으로서의 수용자 즉 수용자 상품의 성격을 띠게 된다.-6쪽

미디어가 보급되는 과정으로 말할 때 1960년대의 한국사회는 비로소 대중화 단계에 진입한 연대로 기록될 수 있을 것이다. 1960년대 특히 5.16 군사 쿠데타 이후의 군정당국과 제3공화국 정부는 경제개발계획을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이를 홍보하고, 국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이끌고 동원하는 수단으로서 미디어의 역할에 주목하고 그 보급을 지원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였다.이에 따라 이 시기에 민간 라디오 방송,텔레비전 방송 등 여러 종류의 방송매체가 출현하고, 그 보급이 전반적으로 크게 증가했다.-7쪽

이처럼 미디어 보급이 급속히 증가하고,그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미디어의 접촉에서 당시 한국인은 그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매스 미디어가 매개하는 대중문화 시대 곧 라디오,주간지,영화 등을 매개로 한 소비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것이다. 일제 시기와 전쟁을 겪으며 궁핍 속에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던 근검절약의 가치관이 소비가 미덕이며, 성공과 행복의 지표로 인식되는 가치관 소비 이데올로기가 점차 형성되기 시작한 것이다.한국사회에서도 대중화 단계의 수용자는 엘리트 단계의 독자와 청취자로서의 수용자와 함께 시청자가 본격적으로 출현하고, 대중으로서 그리고 대중적인 소비자이며 동시에 광고주에게 판매되는 상품으로서 수용자의 성격이 주목받기 시작했다.-7쪽

전문화 단계 / 전문화 단계는 대체로 정보사회의 성격을 보인다. 그들에 의하면 전문화 단계는 대체로 정보사회의 성격을 보인다. 그들에 의하면 전문화 단계는 전문화 가속 요인인 고등교육,경제적 풍요, 여가시간, 인구규모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서 도달하게 된다.대부분의 국민들이 고등학교 교육을 이수하고, 다수의 국민이 대학교육을 받는 단계이다.이 단계의 미디어 수용자는 대중화 단계보다 수용자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 그 대신 미디어와 내용이 보다 다양화,전문화되어 수용자의 세분된 지적 욕구, 정보 수요와 취향에 부응하게 된다. 이 단계 미디어와 주 수입원은 수용자의 사용료(구독료, 정보이용료 등)와 광고비이다. 전문화 단계의 수용자의 성격은 개별 미디어의 수용자인 독자, 청취자,시청자로서의 모습, 대중으로서의 모습과 함께 공적인 시사문제에 대해 적극적,조직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공중으로서의 수용자 (8) 모습이 나타난다. -8쪽

한국사회의 미디어 보급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 첫째, 경제소득수준 둘째, 미디어 테크놀로지 기술과 미디어 생산능력 셋째, 교육수준 넷째, 정부의 미디어 보급 정책과 의지 -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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