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삐 풀린 현대성
아르준 아파두라이 지음, 차원현.채호석.배개화 옮김 / 현실문화 / 2004년 3월
절판


상상력은 특수한 개인에게 선천적으로 부여된 능력(유럽에서 낭만주의가 꽃을 피운 이래로 암묵적으로 동의해온 의미에서)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집단의 자산으로서도 가능하며, 이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다른 곳에서 내가 이미 언급한 바 있는 이른바 "정서의 공동체 community of sentiment"란 개념(아파두라이,1990)은 함께 상상하고 사물을 감각할 수 있는 집단의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는 글 읽기와 비평 및 항유의 집단성이라는 조건하에서 대중 매체가 만들어낼 수 있던 것 중 하나다. 베네딕트 앤더슨(1983)이 잘 설명했듯이 인쇄자본주의는 한 번도 대면해본 적 없는 사람들 사이에 동일한 정체성을 불러 일으키는 매우 중요한 매체로 기능할 수 있었다. 출판물들을 통해 그들은 자신이 인도네시아인이거나, 인도인 혹은 말레이지아인이라고 생각해지기 시작했던 것이다. -19쪽

그러나 전자자본주의가 만들어낸 또 다른 형식들 역시, 이와 유사하면서 좀더 강력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왜냐하면 이들 매체들은 국가의 경계 내에서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영화와 비디오 같은 종류의 대중 매체를 집단적으로 경험한다는 것은 강렬한 숭배심과 카리스마를 동시에 지닌 광범위한 공동체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다.-19쪽

세계화가 반드시, 심지어는 대개의 경우에서조차 동질화나 미국화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상이한 각각의 사회들이 현대성의 물질적인 토대를 자신들에게 합당한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듯이, 다수의 지역들과 역사들, 언어들에 대한 개별적인 연구를 심화시킬 수 있는 공간은 많이 남아 있다. -37쪽

'에스노스케이프'라는 개념은 우리가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변하는 세계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풍경을 뜻한다. 여행자와 이주민, 피난민, 탈출자, 임시 노동자, 그리고 여타의 이동 중인 집단들과 개인들은 세계의 본질적인 모습을 구성하며, 국가 정치(혹은 국가 간 정치)에 유례 없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물론 출생과 거주, 다양한 부모-자식 관계에 대한 전통적인 형태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고, 친족 관계나 친구 관계, 노동, 레저 등과 같은 상대적으로 안정된 공동체들과 관계망들이 존재하고 있다.좀더 많은 사람들과 집단들이 이동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을 대면하고 있고, 또 그렇게 하기를 소망하는 환상을 갖고 있는 한, 오히려 이러한 안정성들이라는 낱줄들이 어디에서나 인간의 움직임이라는 씨줄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게다가 이러한 현실과 환상은 이제 좀더 큰 규모로 작동한다. -62쪽

'테크노스케이프'라는 개념을 나는 심지어 유동적이기도 한 기술의 전 지구적 배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또한 고도의 기술이건 저급한 기술이건, 기계적인 기술이건 정보적인 기술이건, 기술이 대단히 빠른 속도로 본래 견고했던 다양한 종류의 경계들을 가로 질러 움직이고 있음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한다. 많은 나라들이 현재 다국적 기업들의 토대로서 존재하고 있다. 리비아에 있는 거대한 제철소는 인도와 중국, 러시아, 일본의 이익과 결부되어 있으며, 새로운 기술적 배치물을 구성하는 상이한 부분들을 제공할 수 있다. 기술들의 이 기묘한 배분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에스노스케이프에 고유의 특징들은 규모나 정치적 조정, 시장 합리성의 경제에 의해서가 아니라, 점점 더 돈의 흐름, 정치적 가능성, 그리고 미숙련 노동과 고도 숙련 노동의 접근 가능성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63쪽

'미디어스케이프'는 정보들을 생산하고 퍼뜨릴 수 있는 전자적 장치들의 배분(신문, 잡지, 텔레비전 방송국, 그리고 영화 제작 스튜디오)과 이런 미디어에 의해 생산된 세계의 이미지들 모두에 관계되어 있다. 전자적 장치들은 오늘날 사적/공적 이익 단위들에 의해 전 세계적 차원에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들에는 복합적인 변형들이 존재하는데,그것은 양식(다큐멘터리인가 아니면 오락물인가)과 하드웨어(전자적인가 아니면 전자 이전인가)와 청중(지역적, 민족적인가 아니면 초국가적인가)에, 그리고 매체를 조종하는 자들의 이해에 의존한다. 미디어스케이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특히 텔레비전, 영화, 그리고 카세트 형식으로) 특유의 이미지와 이야기들, 에스노케이프의 목록들을 담고 있는 거대한 레퍼토리를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제공한다는 사실이다.이는 전 세계의 많은 청중들이 매체 그 자체를 인쇄와 영화, 전자 화면, 그리고 빌보드의 복합적이고 상호 연관된 레퍼토리로 경험한다는 것을 뜻한다. -6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