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때부터 '법 영화'를 보는 것을 참 좋아했다.  이 쪽의 대가는 지금은 그 인기가 많이 죽은 듯한 존 그리샴이 아닐까 싶다.  <야망의 함정>,<펠리컨 브리프>,<의뢰인>,<타임 투 킬>, <가스실>,<레인메이커> 등등 그의 소설을 각색한 영화가 나오면 꼭 챙겨봤고, 비디오테이프로도 소장해놓았다. 영화가 흥미로우면 소설도 덩달아 샀던 때가 많았는데, <야망의 함정>의 원작인 『그래서 그들은 바다로 갔다』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어린 시절, 외국 소설의 문체가 눈에 제대로 익지도 않았을 때인데, 막무가내로 읽었던 듯하다. <야망의 함정>을 감독했던, 이제는 고인이 된 시드니 폴락은 내가 소장한 dvd 타이틀 중 아끼는 작품인  <마이클 클레이튼>에 출연하기도 했다.  2008년도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작품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던 <마이클 클레이튼>은 한때 인기 장르로 자리매김했던 법정 영화의 맥을 전유하고 있다.  





<마이클 클레이튼>을 대충 본 이들에게 가장 의문으로 남는 씬은, 마이클 클레이튼이 곧 폭발할 자동차에서 내려  기이하게 세 마리의 말을 쳐다보는 순간일 것이다. 그러나, 이 씬은 <타임 투 킬>에서 매튜 멕커너히가 사건이 풀리지 않아 괴로워할 때, 아내인 애슐리 주드가 갑자기 귀신처럼 나타나 어떤 영감을 주는 그런 '신비스러운' 장면과는 차원이 다르다. 클레이튼이 말 세 마리를 바라보는 장면은 본 작품에서 큰 핵심이며, 제이슨 본을 치밀하게 조직한 경험이 있는 토니 길로이는 이 씬을 위해 친절하게 힌트용 두 씬을 깔아놓는다. 죽은 친구인 변호사 아서와 클레이튼의 아들은  『Realm & Conquest』 란 책을 통해 클레이튼의 죽을 운명을 변화시켜주는데, 사실 이 대화 이전에, 아들이 클레이튼에게 삶에서 누구나 믿을 수 없다라고 하는 메시지가 책에 들어 있음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대목- 정확히 말하면, 클레이튼은 이렇게 말한다. "(아들이 책 속의 각 캐릭터들은 15개나 되고, 이 캐릭터들은 모두 서로를 믿지 못한다고 말하자) 삶과 같군"-은   삶의 어떤 윤리, 지켜야 할 정의, 그리고 자본과 법의 관계를 묻는 이 영화의 theme scene이기도 하다.  





법정 영화에선 특히 법을 잘 파악하고 있는 자들의 양심을 해부하는 작업을 자주 시도한다. 법은 우리 사회의 부패를 막아주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지만, 그 부패의 온상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법은 사실 가냘픈 그 무엇이기도 하다. 아감벤의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생각. 법이 갖고 있는 강건함을 약삭빠르게 아는 권력자들은, 법에서 법이 아닌 듯한 법을 위치시켜놓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법은 이런 모호한 관계에서 자신의 강건한 '법체'를 유지한다. 그리고 그 '법체'의 모호함을 그 누구나가 다 알지 못하게  관리하는 권력자들에게 법은 상을 내린다.  그러나, 이 상은 법의 틈이자, 부정의함의 열림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열림은 법과 마주친 개인의 양심이 어떤 경계 속에서 '죽은 체'연기를 해야할 지, 살아있다는 '선언'을 해야할 지를 갈등하게 만드는 진입구이기도하다. 클레이튼은 여기서'죽은 체 하는 연기'를 포기한다. 그는 아들의 말을 따라, 『Realm & Conquest』에 나오는 이들처럼, 같은 꿈을 꾼 듯한 모습으로 말이 있는 그 동산으로 갔으며, 거기서 죽은 친구의 어떤 부름을 각인해야 하는 의식을 치룬다. 법을 이기는 어떤 신비로움. 이 신비로운 장면은 사실 이 영화의 서사를 망치는 판타지가 아닌, 충분히 개연성이 있는 하나의 문제적 씬이다.

# option - 그리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Last Scene (이 영화의 품격을 보여주는 장면) 



마이클 클레이튼이 사건을 해결하고 50불만큼 길을 돌자는 말을 택시 기사에게 한다. 나는 이 장면이 너무나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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