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일 [월]에 방영된 유시민의 일요인터뷰를 보면서, 문득 10.28 재보선 결과를 통해 진보진영의 위기를 분석한 레디앙과 프레시안의 기사 내용이 떠올랐다. (솔직히 말해 노무현의 죽음 이후 끊임없이 유시민에게 '잠룡'의 위치에서 깨어날 것을 요구하고 기대했던 이들은, 인터뷰에서 유시민이 했던 말 한마디,한마디에 시원함과 안도감을 느꼈을 것이다) 사실 이번 재보선에서 가장 큰 위기의식을 느낀 곳은 한나라당이 아니라,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아닐까 싶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사표론'과 '비지론'의 차원에서 '희생'을 강요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걸 감안해야 할 것이다.  

유시민은 인터뷰에서 친노신당의 포지션을 한나라당과 민주당 사이가 아니라, 민주당과 민노당/ 진보신당의 사이에 있는 '중도진보'라고 설명했다. 지금 누구를 찍어야 하나라고 고민하는 많은 누리꾼들에게 '솔깃한' 소식일게다. 다만, 기존 진보진영에서는 좌불안석이 될 수밖에 없을 게다.  다만 민주당의 이번 결과를 볼 때, 민주당도 그리 안심할 수 없는 건 '민주당에게는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대안은 아직까지도 '엠비를 아직도 믿으십니까'같은 구호일텐데, '심판론'의 구호는 그렇게 안정적인 전략은 아니지 싶다. 사실 이 '심판론'의 구호 안에 전략적으로 뭉치는 진보진영의 경우, 생각보다 그들을 지지하는 세력이 없다는 것은, 심상정이나 노회찬 같은 '인물론'이 아직 대중들에게 낯설다는 것 또한 분명 봐야할게다. 그들은 아직 '좋은' 정치인으로 인식될 뿐이지, '이끌어갈 수 있는' 정치인으로 인식되지 않는 듯하다. 대중들은 '좋은 정치인'이 이 정치판을 좋게 '이끌어갈 수 있다'라고 보진 않을 것이다. 그 '좋은'에는 역설적으로 대중들 사이에 공유되는 '좋지 않지만 인정해야 할 부분을 보여주는 것'로서의 '좋은'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을 게다. (이것이 정치인 걸까) 

지난 총선 이후, '홍정욱에게 아쉽게 패한 노회찬'의 이미지가 좋게 각인되는 등의 일정 수확으로 진보신당 등에 새로운 기운들이 유입되곤 했었지만, 그 새로운 기운을 형성하는 층이 진보신당을 고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다고는 보지 않기 때문에, 진보진영은 심오한 고민을 해야 하는 게 아닌가싶다. 그리고 유시민은 인터뷰에서 분명 밝혔듯이, 민노당이나 진보신당이 '자기들의 실현을 위한 정당'이라고 말하면서, 선을 어느 정도 그었다. 이 선 긋기는 분명 친노신당의(이 갖고 있을만한) 자신감 확보와 이후 연대 전략이 생길 경우,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영향력있는 발언이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다만, 유시민 스스로가 언급했듯이 친노신당은 분명 '리스크가 있는 정당'이다.  좀 서둘러 가자면, 차후 서울시장 선거는 강금실 대 오세훈보다 더 재미있는 장면을 연출할 듯하다. 다만, 민노당이나 진보신당이나 이번 재보선에서 느낀 것처럼, 한나라당 후보보다 민주당 후보가 누가 나오는 지를 더 걱정해야 할지 모른다. 그리고 여기 친노신당 추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