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독성에 대하여 

김: 《다소 곤란한 감정》을 쓸 때, 당신은 왜 명사 뒤에 온점을 찍었습니까?


샥샥: 제 책의 형식을 빌려 말하자면 '제동을 걸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서점 매대를 장식해온 그 매끄럽기 그지없는 감정의 경구 모음집에 나름 저항하고 싶었습니다. '경구에 대항하는 경구'라고 할까요.






2. 경구에 대항하는 경구 

김: 경구에 대항하는 경구란 표현은 어디서 착안하신 겁니까?


샥샥: 이갑수 작가의 소설집 『편협의 완성』을 읽다가 생각했습니다.



3. 장거리 달리기

김: 외양은 비유하자면 단거리를 주파하는 용도의 책 같습니다. 


샥샥: 단상斷想을 썼지만, 짧은 시간 내에 독파하길 바라는 용으로 쓰진 않았습니다. 저는 단상의 사전적 의미 중 '생각을 끊음'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매끄럽게 생각되다가 뚝 끊겨 잠시 이전 자리로 돌아가 다시금 곱씹고 나아가야 할 자리로 이어가는 시선 처리를 상상하며 썼습니다. 




4. 문체에 대하여

김: 이번 책이 당신 고유의 문체를 소개하는 첫 자리입니까?


샥샥: 아니요. 두 번째 책을 읽으시면 이 사람 언제 이렇게 또 변했지? 하실 겁니다. 책의 성격에 따라 저는 글쓰기 스타일을 달리합니다. 



5. 당신은 누구입니까

김: 당신은 비평가입니까? 작가입니까?


샥샥: 문화평론가라는 그 뻘쭘한 직함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일할 땐 작가라고 하지만, 저는 에세이를 쓰는 비평가입니다.






6. 당신의 고민

김: 당신은 사회학도로서 어떤 고민을 갖고 있습니까


샥샥: '작가로서의 사회학자'라는 모델을 자주 생각합니다. 정수복 선생의 『응답하는 사회학』에서 나온 용어입니다.

하지만 정수복 선생이 주목한다고 거론한 작가로서의 사회학자에 드는 예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7.기대하는 책

김: 근래 기대하는 도서가 있습니까


샥샥: 레거시 러셀의 『글리치 페미니즘』을 기대 중입니다. 미술잡지 《프리즈》를 보다가

온라인 환경과 예술 담론의 확장성 속에서 결함이 아닌 페미니즘적 확장과 도약의 지점으로 인식될 사회 현상의 언급이 인상깊었습니다.








8. 마무리

김: 이런 자문자답 인터뷰가 혹시 당신의 멘탈이 흔들린단 의미로 해석되진 않을까요?


샥샥: 그런 반응도 충분히 예상 가능하지만, 지금은 단 하나의 생각뿐입니다. "그저 추억으로 남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