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전에, 숲해설가소식지 봄호에 넣을 시를 고르느라 여러 시집을 뒤적이다가 이정록 시인의 <어머니학교>에 수록된 시 두 편을 골라 팀장님 메일로 보냈었다. 팀장님은 <어머니학교>를 훑어보고는 시 한 편을 더 골라서, 소식지에 넣을 시를 결정하지 못했다.
숲해설가 소식지라서 생태적인 요소가 들어 있는 시를 선택하는 건 기본이고.
3월이니까 봄이 주는 이미지에 맞게 생동감이 살아 있고 희망적인 메시지면 좋겠다는 원칙엔 동의했지만, 딱 한 편의 시로 마음이 모아지지는 않았다. 본래 이 코너는 내가 맡은 거라 내 맘대로 정해도 되지만, 서로 의견이 갈리니까 결정하기가 어렵다. 이번 주까지 정해야 돼서 알라딘 이웃들의 생각은 어떤지 귀동냥하려고 선택된 시 세 편을 올려 본다.^^
<어머니 학교>는 시인의 어머니가 하시던 말씀을, 시인이 어머니에 빙의된 듯 단숨에 적어내려간 시편들이다. 시인의 어머니는 배움이 많지 않아도 터득한 인생 철학과 삶의 지혜는 그 어떤 철학자의 말보다도 깊이 있고 울림이 있다.
나이
(어머니학교 5)
나이 따질 때, 왜
만 몇 살이라는지 아냐?
누구나 어미 배 속에서 만 년씩 머물다 나오기 때문이여.
어린 싹이나 갓난 것 보면 나도 모르게 무릎이 접히지.
삼신할미 품에서 만 살씩 잡수히고 나온 분들이라 그런 겨.
그러니께 갓난 아기가 아니라, 갓난 할배 갓난 할매인 겨.
늙고 쭈그러져, 다음 우주 정거장이 가까워오면
아기들한테 턱수염 잡히고 지팡이 뺏겨도
합죽합죽 매화꽃이 피지. 봄은 말이다,
늙은이들 입가에서 시작되는 겨.
논틀밭틀 같은 주름골에서 터지는 겨.
부부
(어머니학교 37)
뿌리 잘린 나무를 옮겨 심고
버팀목을 들일 때에도, 녀석이 혼자가 아니라면
서로의 옆구리를 잇대어 묶어주지.
어느 한 녀석이 아프고 서러워 울먹이면
다른 녀석들이 따라 어깨라도 들먹이라고.
작은 새라도 와서 야윈 가지 출렁이면
같이 웃어도 보며 눈물 쓰윽 닦으라고.
죽어 장작이 되기 전에 어깨걸이부터 가르치는 거지.
형제자매도 한방에서 장작개비처럼 발 쌓고 자봐야
어려울 때 한식구로 숲을 이루는 겨.
부부라면 더군다나 말할 것도 없지.
부부하고 부목하고 다 부씨 아니냐?
연애할 때는 불불이었는데, 받침을 활활
불쏘시개로 태우고 부부가 된 거여.
나비 수건
(어머니학교 4)
고추밭에 다녀오다가
매운 눈 닦으려고 냇가에 쪼그려 앉았는데
몸체 보시한 나비 날개, 그 하얀 꽃잎이 살랑살랑 떠내려가더라.
물속에 그늘 한 점 너울너울 춤추며 가더라.
졸졸졸 상엿소리도 아름답더라.
맵게 살아봐야겄다고 싸돌아다니지 마라.
그늘 한 점이 꽃잎이고 꽃잎 한 점이 날개려니
그럭저럭, 물 밖 햇살이나 우러르며 흘러가거라.
땀에 전 머릿수건 냇물에 띄우니 이만한 꽃그늘이 없지 싶더라.
그늘 한 점 데리고 가는 게 인생이지 싶더라.
위 세 편의 시 중에서 어떤 시가 봄호(3월) 소식지에 들어가면 좋을지 골라보세요!
선택한 이유도 적어주시고요.^^
아니면 다른 시집에 나온 좋은 시를 추천해주셔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