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한 편, 골라주세요~

일명 에너지 여사 순오기님,

건강하시죠? 많이 바쁘게 사시는 건 알지만, 숲해설 소식지까지 관여하고 계시는군요.

오늘은 날이 많이 풀려서 어느새 봄이 오려나, 하는 생각을 잠깐 했어요.

세 편중 한 편을 골라 드리는 게 더 좋긴 하겠지만, 봄에 읽으면 좋겠다 싶은 시가 있어서 먼댓글을 써요.^^

 

최두석 시인의 <꽃에게 길을 묻는다>

에 실린 세 편의 시에요.

 

 

 

 

 

 

 

      냉잇국

 

 

노모가 텃밭에서 캐온 냉이에

묵은 된장을 풀어 끓인 국을 먹으며

경칩을 맞는다

얼었다 녹았다 하는 땅에

깊이 뿌리내려 추위를 물리친

냉이의 생태를 음미하며

어머니의 주름진 손을 바라본다

콩을 심고 메주를 띄우고

냉이를 캐고 다듬은 손을 잡아본다

눈을 뜨고 있는 한

잠시도 쉬지 않는 손을 잡아본다

밥 먹다가 뭐 하냐는 핀잔에

나를 기른 손을 놓으며 새삼

힘내서 해야 할 일을 생각한다

상큼한 봄내음이 냉잇국을 먹으며

어머니의 등을 휘게 한 세월과

나의 발등을 붓게 하는 계절을

되새기고 응시한다.

 

(p.29)

경칩에 겨울잠 자던 개구리도 나온다죠. 그즈음은 되어야 봄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봄이면 엄마가 끓여주시던 냉잇국, 저도 참 좋아했거든요. 그래서 지금도 봄되면 된장 풀어 냉잇국 끓여 식탁위에 올려 놓으면 그때만큼 맛있진 않지만 그래도 봄이구나 싶어요.

 

     노루귀

 

 

봄이 오는 소리

민감하게 듣는 귀 있어

쌓인 낙엽 비집고

쫑긋쫑긋 노루귀 핀다

한 떨기 조촐한 미소가

한 떨기 조촐한 희망이다

 

지도에 없는 희미한 산길 더듬는 이 있어

노루귀에게 길을 묻는다.

 

(p.35) 

<사진은 다음에서 가져옴>

야생화, 노루귀는 봄에 피는 꽃이라지요.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꽃이구요. 아이들 데리고 봄 산 가서 한번 찾아보고 싶단 생각을 잠깐 했어요. 앙증맞고 귀여운 꽃이 추운 겨울 이겨내고 봄이 왔다고 알려준다고 생각하니 기특하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고, 어여쁘네요.

 

     느티나무와 민들레

 

 

간혹 부러 찾는

수백 년 묵은 느티나무 아래

민들레 꽃씨가

앙증맞게 낙하산 펼치고

바람 타고 날으는 걸 보며

나는 얼마나 느티나무를 열망하고

민들레에 소홀하였나 생각한다

 

꿀벌의 겨울잠 깨우던 꽃이

연둣빛 느티나무 잎새 아래

어느새 꽃씨로 변해 날으는

민들레의 일생을 조망하며

사람이 사는 데 과연

크고 우람한 일은 무엇이며

작고 가벼운 일은 무엇인가 찾아본다

 

느티나무 그늘이 짙어지기 전에

재빨리 꽃 피우고 떠나는

민들레 꽃씨의 비상과

민들레 꽃 필 때

짙은 그늘 드리우지 않는 느티나무를 보며

가벼운 미소가 무거운 고뇌와

함께 어울려 사는 모습 떠올린다.

 

 

(p.23)

이 시는 제가 참 좋아하던 시에요. '민들레의 일생을 조망하며 /사람이 사는 데 과연 /크고 우람한 일은 무엇이며 /작고 가벼운 일은 무엇인가 찾아본다' 이 구절요. 느티나무와 민들레가 함께 어울려 사는 모습을 생각하는 시인의 마음이 정말 좋아요. 숲을 걸으며 큰 나무 아래 작은 꽃을 살피며 걸었던 적이 없는 제게 주변을 좀 더 둘러 보며 살라고 말하는 것 같더라구요. 아이들도 나무처럼 자라길 바랐는데, 나무가 아니라 작은 꽃이 될지라도 그건 중요하지가 않다는 생각을 잠깐 했어요. 그 어떤 것도 경중을 가릴 순 없는 것이라 생각하니까요.

 

 

접힌 부분 펼치기 ▼

 

 

 

 

 

 

 

 

 

가끔 광주에 다녀왔던 추억에 잠겨요.

순오기님, 프레이야님, 나비님 그리고 저

여름이었고,

소쇄원에선 장대비가 쏟아졌죠.

푸짐했던 저녁 밥상, 정갈하고 맛있어서 폭풍흡입했던 기억이.

 

우리 아이들이 얼른 자라서

순오기님 작은 도서관에 놀러 가고 싶단 생각 해요.

그 전에라도 또 시간이 되면 다시 또 만나고 싶어요.

늘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들로 웃으며 사시길 바랄게요.

그럼, 이만.

 

(사진은 원치 않으시면 내릴게요. 나비님, 프레이야님, 순오기님, 귀띔해주세요.)

펼친 부분 접기 ▲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3-02-18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시 추천해줘서 고마워요~^^
최두석 시인은 이 지역 출신이라 더 반갑네요. 시집 <투구꽃>만 갖고 있는데 소개해주신 시집도 챙겨볼게요.
소쇄원에서 함께 했던 저 사진들 전에 곻개했던 사진이네요, 제 서재에 먼댓글로 연결된 페이퍼에~
제 사진은 담아갑니다~ ^^

꿈꾸는섬 2013-02-18 21:23   좋아요 0 | URL
ㅎㅎ최두석 시인의 고향이 어딘지도 모르는 팬이었네요.ㅎㅎ
시인의 섬세함이 좋더라구요.
예전에 올렸던 사진 맞아요.ㅎㅎ
추억거리로 다시 올려봤어요.^^

프레이야 2013-02-18 2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므낫, 저 사진 보니까 새록새록 반가워라.ㅎㅎㅎ 벌써 2년 하고도 6개월 전이네요.
장대비 퍼붓던 그날 소쇄원 잊히지 않아요. 마루끝에 앉아있는 꿈섬님 이뻐요^^
시랑 야생화랑 너무 이뻐서 쳐다보다가 접힌 거 펼치곤 이리 좋다고 호들갑이네요.^^

꿈꾸는섬 2013-02-18 21:24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이 반겨주시니 좋아요.^^ 벌써 2년하고도 6개월이나 되었군요.
노루귀, 정말 예쁘죠.^^
언젠가는 프레이야님을 만나러 부산으로 고고씽해야겠어요.^^

프레이야 2013-02-20 07:37   좋아요 0 | URL
히힛~~ 부산만남을 한번 더 해야할까봐요.
그때는 꼭 꿈섬님 스케줄에 맞춰볼게요^^

꿈꾸는섬 2013-02-25 16:08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영광이에요.^^

2013-02-19 20: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2-19 21: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후애(厚愛) 2013-02-19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냉잇국 시가 마음에 드네요..
냉잇국 맛 있는데 언니한테 끓여 달라고 해야겠어요.ㅎㅎ
소쇄원 갔으면 뵐 수 있었을텐데...ㅠㅠ

꿈꾸는섬 2013-02-19 21:56   좋아요 0 | URL
후애님 저도 냉잇국 시도 좋아요.^^
냉이 사다가 저도 국 끓이고 싶어요.ㅎㅎ
그때 만남이 후애님 만나는 이벤트였는데, 정말 아쉬웠어요.
다음에 만나게 될 때를 대비해서 몸 관리해서 건강해지시길 바랄게요.^^

세실 2013-02-21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웅 엄마가 끓여주는 냉잇국 먹고 싶네요.
세편의 시를 읽으니 제 맘이 다 설레입니다. 봄을 맞이하는 기쁨? ㅎ
소쇄원 참 아름다운 곳이죠. 빗속이라 더 기억이 생생하실듯^^

꿈꾸는섬 2013-02-25 16:08   좋아요 0 | URL
냉잇국 맛있죠.^^
청주에서의 힐링수다가 부러워요.^^

다크아이즈 2013-02-24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꿈꾸는 섬님 순오기 님은 어딜 가나 에너지여사로 통하는군요. ㅎ
꿈꾸는 섬님도 언젠가는 뵙고 싶어요.
저 위의 꽃 모두가 노루귀인지요?

꿈꾸는섬 2013-02-25 16:11   좋아요 0 | URL
청주 모임한다고 순오기님께서 올 수 없겠냐고 물어오셨는데, 아이들이 아직 어려서 평일 낮 시간은 구속중이에요.ㅜㅜ 청주에서 모이신 분들 모두 멋지신 분들이라, 그저 부럽기만해요.
팜므느와르님 언젠가 뵙게 되겠죠.^^
노루귀라고해서 퍼온 사진들이에요.^^ 처음엔 보라, 분홍색으로 피는데, 색이 점점 옅어지기도하고, 가끔 흰색으로도 핀다더라구요. 앙증맞은 꽃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