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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게 고통일 때, 쇼펜하우어 - 욕망과 권태 사이에서 당신을 구할 철학 수업 ㅣ 서가명강 시리즈 18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의지(Wille)와 욕망(Begierde)이다. ‘우주의 근원적 실재는 무한한 결핍에 시달리는 맹목적 의지라는 성격’을 가지며, 그것이 개체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 인간은 끝없는 욕망에 시달리게 된다. 이 세계에 악이 존재하는 이유는 ‘인간을 비롯한 모든 사물이 욕망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염세주의자(厭世主義者)이며 염인주의자(厭人主義者)이기도한 쇼펜하우어는 ‘산다는 것 자체를 고통’이라고 여긴다. 그는 니체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특히 무수한 문학 작가들이 그의 추종자였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 말하는 것은 딱 한가지다. 쇼펜하우어는 우주의 근원 자체가 맹목적인 욕망의 성격을 갖고 있기에, 우리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욕망을 극복하고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간에게는 끝없는 욕망이 이어진다. 한 가지 욕망이 충족되면 곧바로 다른 욕망이 찾아온다. 보통 동시다발적인 욕망이 존재한다. 한 가지 욕망이 충족되어도 인간은 만족하지 못하고, 욕망이 충족되지 못하면 고통에 시달린다.
사는 게 고통이고 힘든 이유가 인간에게는 욕망뿐만 아니라 ‘권태‘도 갖고 있는 것이다. 모든 욕망이 충족되면 인간은 아이러니하게도 권태를 느낀다.(인간이란 동물은 참 어렵다) 사람이라면 결코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는 사람은 욕망보다는 권태로 인해 선을 넘는 경우가 많다. 영화나 드라마에 등장하는 무수한 빌런들은 더 많이 갖고, 자신이 모든 세상을 지배하기를 원하는 자들이다. 인간의 상상력, 사람을 불안하게 만드는 과거나 미래에 대한 시간 의식 등도 인간을 스스로 불행하게 만든다.
욕망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욕망은 우리에게 목표를 부여하고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게한다. 하지만 문제는 욕망은 끝이 없고, 그것이 충족되어도 행복감은 잠시뿐이라는 것이다. 쇼펜하우어가 욕망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하는 방법은 금욕주의적인 의지 부정, 심미적 직관(욕망의 세계에서 아름다운 세계로의 이동)과 타인에 대한 동정심과 ‘우리는 모두 하나라는 직관적 인식’이다. 인간의 성격도 타고 나기에 고치기 힘들지만, 명랑하고 낙천적인 성격도 행복한 삶에 도움이 된다.
요즘 대한민국에 쇼펜하우어 열풍이 엄청나다. 지금 우리에게 닥친 불안한 상황이나 사람들이 느끼는 고민, 박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쇼펜하우어 철학에서 조금은 찾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현상이 일시적인 유행일지라도 한번쯤은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것을 새겨둘 필요는 있다. 현대 사회에서 욕망을 억제하기는 힘들다. 무조건 하지 말라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다만 무엇이 필요하고, 어떤 것이 쓸모없는 것인가에 대한 객관화와 정확한 경계는 꼭 있어야 한다. 누군가 해주는 것이 아닌, 각자가 가져야 할 경각심에 쇼펜하우어는 분명 도움을 줄 것이다.
사가명강 시리즈 『사는 게 고통일 때, 쇼펜하우어』는 쇼펜하우어 철학에 대해 쉽게 풀어 쓴 책이라 잘 읽히고 이해가 잘 된다. 다만 철학적 깊이가 조금 부족하고, 너무 많은 예시가 불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 예시가 신박하지 않고 고리타분해 지겨웠다. 쇼펜하우어 입문서로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
[쇼펜하우어의 염세주의는 냉소적이고 심지어는 악의적으로까지 보인다. 쇼펜하우어는 인생과 인간의 어둡고 부정적인 면만 보고 싶어 하는 것 같다. 그러나 그가 인생에 대해서 퍼붓는 냉소는 우리가 삶과 거리를 두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렇게 거리를 두면서 삶을 바라볼 때, 우리는 그동안 대단한 일로 생각하면서 집착했던 것을 하찮은 것으로 보게 되면서 평온한 마음 상태에 진입하게 된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1788~1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