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아일랜드 주 프로비던스 재활 병원에서 생활하다 올 2월에 17살을 살다간 오스카 고양이. 
우리나라는 써프라이즈란 방송에도 나온 유명한 고양이란다.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고양이가 요물이란 부정적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엔 고양이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져서 나이드신 분들도 고양이를 키우거나 심지어 유모차에 앉혀 산책 가는 것도 본 적이 있다. 
어떤 계기로 고양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생겼을까? 
쓰레기를 뒤지고 눈이 무섭다거나(울 엄니) 우는 소리가 싫다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런 변화가 출판계에도 영향을 미쳐 그림책의 제목이 바뀐 경우까지 있으니 말이다. 도둑고양이가 길냥이로.
뭐 어쨌든.
이 책은 병원 간호재활센터에 살면서 임종이 다가온 환자들의 곁을 지키는 고양이 오스카의 실화에서 영감을 받아 쓴 책이다. 
그림만 봤을때는 한 할아버지가 소화기를 안고 웅크리고 있어 고양이가 환자들에게 위안을 주는 정도라고만 생각했으나 오스카는 굉장히 신비한 능력을 가진 고양이다. 
화자인 오스카는 평범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하품이나 하고 모피공을 쯫는 평범한 고양이가 아니라고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다. 자신의 수호 고양이라고.^^
 
실재로 의사가 회진을 할 때, 오스카가 들어가면 환자는 4시간 후에 반드시 임종을 맞는다고.
죽음을 앞둔 사람에게는 도파민이 활성화 되어 어떤 화학 물질이 분비되어 고양이가 감지할 수 있는 건지는 알 수 없지만 기특한것만은 사실이다.


고양이를 키우면, 다른 동물도 마찬가지겠지만.
몸 위로 올라와 꾹꾹이를 하거나 몸을 기대어 자는 것 자체로도 엄청난 위한과 힐링을 준다.
뭐라 말 할 수 없는 따뜻함과 안정.
동물을 무서워 했던 내가 고양이 덕후가 된데는 이런 점이 크게 작용했다.  새침하고 까칠하지만 발 빝에 와서 머리를 쓱 문지르고 가거나 뽀뽀해달라하기도 한다. 그러나  정작 안으려 하면 안기지도 아는 척도 안한다. 아마도 이런 밀당이 고양이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22-10-05 0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해부학에서 고양이 해부를 했어요. 원래도 고양이를 무서워 했는데 해부를 하면서 벌 받게 되는 거 아닐까?? 뭐 그런 근거없는 두려운 마음도 들었어요. ㅠㅠ 저는 여전히 고양이부터 모든 동물이 무서워요. 😰😰😰

희망으로 2022-10-05 17:20   좋아요 0 | URL
그럴수도 있겠네요. 고양이 해부. 꼭 필요한 일이지만 하고 싶지 않은~

기억의집 2022-10-05 0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어릴 때 심지어 키우기 전까지는 고양이 무관심 하거나 무섭거나 싫어했는데.. 막상 키우니 이쁘죠. 길고양이들은 안스럽고.. 모든 고양이들이 그런 건 아니지만 임종시 분비되는 냄새를 맡거나 오스카처럼 예전에 왜 집사의 신체 한 부위를 이상하게 집착해 병원 가 진찰 받었다니 암이었다는 기사 읽어보면 냄새를 잘 맡는 고양이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덤으로 고양이 사진 올려주시지~ ㅎㅎ

희망으로 2022-10-05 17:25   좋아요 0 | URL
저도 고양이 키우기 전엔 무서워서 밤에 음쓰 버릴때 갑자기 고양이 튀어나올까봐 일부러 소리 내거나 노래를 흥얼거리기도 했어요.^^
맞아요. 암을 알아내는 동물이 고양이었는지는 기억안나는데 그런 내용은 읽은적있어요.
제가 알라딘에 글을 안올리는게 사진이나 글쓰기가 폰으로 잘 안되요. 왜그럴까요. 책에 그려진 고양이가 실재 오스카와 똑 같더라구요.

책읽는나무 2022-10-05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임종을 지키는 고양이라니??
그러고 보니 고양이나 강아지들의 후각이 발달하여 반려견 덕택에 병을 발견했다는 뉴스를 저도 본 것 같아요. 참 신기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임종을 지키는 고양이는 참 기특합니다. 안그래도 친구 중 아기 고양이 분양 받아 키우고 있다던데, 보러 간다~ 간다~ 하는 게 여적!!!!...미어캣처럼 서 있는 모습을 사진으로 보여주던데 귀여워서 까무러치는 줄 알았어요ㅋㅋㅋ

희망으로 2022-10-05 17:30   좋아요 1 | URL
아기 고양이라니...얼마나 이쁠까요.
진짜 신비하지요.
오스카는 72개의 침실을 방문하고 공원의 새들도 쫒고...매일매일이 바빴다더라구요.
혼자 임종을 맞는 환자들에게 오스카는 굉장히 특별했을것 같아요.

프레이야 2022-10-25 1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양이에 대한 오해는 세상 고양이 수만큼이나 많을 듯해요. 고양이랑 밀당 사랑이지요^^

희망으로 2022-10-25 21:48   좋아요 1 | URL
고양이와의 밀당이 바로 매력이기도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