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브라질 월드컵이 성큼 다가왔다. 더군다나 이번 주 토요일이면 재미있고도 중요한 월드컵 조 편성이 전 세계에 생중계된다.

 

축구 매니아가 아니더라도(심지어 야구 매니아까지) 월드컵은 상당히 매력적인 구기 스포츠 세계선수권대회다. (축구가 아주 인기가 있어서인지 축구의 세계대회만 '월드컵'이라는 고유명사를 얻었다.)

 

나 역시 축구광 중 한명이라서 4년마다 한 번씩 있는 이 대회에 지대한 관심이 있다. 그래서 월드컵이 열리는 해에는 우리나라 조편성과 16강 예상을 해 보곤 한다. (물론 우리나라가 월드컵에 출전하리라는 당연한 전제를 깔면서. 역시 이번에도 우리는 32개국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ㅎ)

 

지난 2010년 남아공 월드컵과 2006 독일 월드컵 때에도 블로그에 우리나라 경기력과 조별리그 예상 그리고 16강 진출여부에 대한 글들을 쓴 바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예선 대회 때와는 달리 아주 간신히 브라질 월드컵 티켓을 손에 넣었다. 좋은 멤버로 이상한(?) 경기력을 선보인 건 순전히 감독탓이라 생각한다.

 

뭐, 어쨌거나 우리나라도 02월드컵 이후로 점차 세계축구 수준에 근접해 가고 있다. 또 경쟁력을 갖춘 선수들도 꾸준히 배출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세계 톱 수준의 위치와는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나는 이 상황을 대한축구협회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이다.)

 

그래서 히딩크 전 감독도 지적했다시피 조편성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우리의 16강 가능성이 드러날 것이다. 네이버에서도 우리나라 조편성 알아맞히기 이벤트도 하는 걸 보니 재미있는 이슈긴 한가보다. (근데 어떻게 검색어 80퍼센트를 점유하는 회사가 이벤트 당첨자를 달랑 3명만으로 제한했는지...참 거시기 하다~)

 

네이버 이벤트가 생각난 김에 알라딘 페이퍼에다가 우리나라 조편성을 한 번 예상해 보기로 했다. 아마도 내 예상이 드러맞을 것만 같은 근자감이 든다..ㅋㅋ 조편성 시드 배정 국가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네이버 이벤트 사진을 가져와 봤다. (축구좋아하시는 알라디너 분들도 해 보시길..ㅎ)

 

 

 

 

문항은 2개이다.

1. 2014 브라질 월드컵, 대한민국이 속한 조의 편성은?
2. 2014 브라질 월드컵, 내가 생각하는 죽음의 조는?

 

자~ 일단 실현성 있는 예상을 해 보자. 가장 꿀 조인 스위스-한국-그리스-알제리 편성은 논외로 치자. 이건 뭐, 로또 4등 맞기보다 어려운 확률일거 같으니까..ㅋㅋ

 

1. 독일-코트니부아르-한국-잉글랜드

죽음의 조는 아니지만 죽음의 조에 상당히 근접한 편성이다. 브라질과 스페인을 피했다는 면에서 위안을 삼을 수 있겠다. 잉글랜드가 지난 대회에 비해 전력이 많이 떨어지는 팀이긴 하지만 전통의 강호로 무시할 수 없는 팀이다. 코트니부아르는 아프리카 최강 팀. 하지만 독일과 잉글랜드는 월드컵 예선 토너먼트에서 떨어져 본 적이 없는 팀들이다. 특히 잉글랜드는 피파 주관 각종 큰 대회에서 8강 이상에 진출한 적이 별로 없지만 그래도 본선 조별예선에서 진적이 없는 예선토너먼트의 제왕 팀 중 하나이다. 한국으로서는 1승을 노릴만한 팀이 없다는 게 최악이 아니라 예선토너먼트 극강의 팀들과 같이 경쟁해야 하기에 우울하기 그지없는 조편성이랄 수 있겠다. 1무 2패나 3전 전패가 예상된다.

 

2. 우루과이-알제리-한국-네덜란드

뭐, 1번과 같이 죽음의 조에 근접한 편성. 아니다. 그냥 우리나라에게는 죽음의 조다. 우루과이는 한국 킬러고 네덜란드는 양민학살 전문 팀이다. 네덜란드의 조별리그 양민학살 수준은 그 명성이 자자하다. 우리는 이미 98 프랑스 월드컵에서 경험한 바 있다. 0:5패배...우루과이와 더불어 A매치에서 우리가 한 번도 이겨보지 못한 나라다. 알제리가 그나마 1승 상대다. 1승한다처도 알제리가 우루과이와 네덜란드에게 패하면 우리가 1승1무1패해도 16강 진출은 요원하다. 한 마디로 이 조에 편성되면 우리는 짐싸야 한다. 1승2패, 1무2패가 예상된다.

 

3. 콜롬비아-한국-보스니아-프랑스

흥미로운 조편성이다. 스페셜 포트로 프랑스가 선택된 조이기에 그렇다. ㅎ 겉으로보기에는 2강 2약처럼 보이지만 뚜껑을 열면 혼돈의 조일듯..잘 알려진대로 우리나라의 시나리오는 시드배정 국 중에서 개최국 브라질과 독일 스페인을 피하는 것이 희망사항이다. 이 조편성은 일단 우리의 시나리오는 충족하는 면에서 최악을 피했다는 사실에 위안을 삼을 수 있는 편성이다. 콜롬비아가 피파랭킹으로보면 매우 강팀인것처럼 보이지만 콜롬비아는 본선무대에서 보여준 실적이 전무하다. 94미국 월드컵에서 우승후보로 거론됐지만 예선탈락의 쓴 경험을 갖고 있다. 지금의 콜롬비아 팀이 그때의 수준을 능가한다고 하지만 월드컵과 같은 큰 대회는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드배정국 중에서 (어디까지나 상대적이지만) 콜롬비아와 스위스, 벨기에 정도 만나면 한국으로서는 최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이들국가는 상대적으로 브라질, 독일, 스페인, 아르헨티나보다 분명히 수월하다. 해볼만한 상대란 말이다. 보스니아 역시 유럽예선 국가들 중 그리스와 더불어 한국이 가장 만나고 싶은 팀이다. 4포트에서 프랑스가 걸려 다소 껄끄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 볼만한 대진이다. 물론 남아공 월드컵 조편성보단 안 좋다. 그래서 1승1무1패가 한국이 노릴 수 있는 최고의 전략이다. 가장 높은 확률은 아마도 1승 2패 또는 2무 1패 정도아닐까..

 

4. 스페인-가나-한국-러시아

흠....이 편성은 정말 흥미롭다. 1강2중1약. 물론 스페인이 1강이고 우리가 1약이다. 헌데, 스페인을 제외하고는 그나마 해 볼만한 팀들이다. 왜냐하면 러시아와의 지난 평가전을 보건대, 열심히 노력하면 못넘을 팀은 아니다. 가나는 정말 까다로운 팀이지만 전통적으로 우리는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아프리카 팀들을 만나 매우 선전했다. 5개 국가를 만나 1번만 졌다. 가나가 8강 정도의 실력을 갖춘 수준급의 팀인것만은 분명하지만 그래도 해 볼만한 상대가 가나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물론 가나가 아프리카 팀들 중에서 코트니부아르와 함께 최고의 전력을 갖춘 팀인 것만은 분명하지만 왠지 선전할 것 같다. 1승1무1패, 3무, 2무1패 ...정도가 되지 않을까?

 

5. 벨기에-에콰도르-한국-이탈리아

죽음의 조 수준이지만 흥미로운 편성이다. 유럽 2팀이 모두 시드국가와 마찬가지인 국가들. 벨기에는 떠오르는 강팀이고 이탈리아는 전통의 강호다. 매우 어렵게 보이지만 그래도 희망은 있다. 이들 국가와 붙어 1무를 하는 것이 최상의 시나리오다. 1무 대상은 물론 벨기에다. 운이 좋아 2무도 할 수 있다. 왜냐면 우리는 전통적으로 이탈리아에 강했으니까. 하지만 전력상 현실적으로 이들 국가와 붙어 1무승부만 거둬도 성공이다. 나머지 에콰도르만 잡으면 충분히 16강에 갈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월드컵은 남미에서 개최되는 만큼 남미국가들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험난한 조편성일 수 있지만 전략을 잘 짜면 최상의 1승1무1패의 성적을 거둘 수 있다. 근데 현실적으로는 1승 2패나 2무 1패가 예상된다.

 

6. 아르헨티나-카메룬-한국-크로아티아

최악이다. 한국은 카메룬에게 1승을 노려볼 만하지만 이 조에 걸리면 무조건 짐을 싸야 할 듯. 아르헨티나를 말하는 것은 손 아프고, 크로아티아는 지난 평가전에서 2군에게 심하게 발렸다. 우리나라에겐 정말 저승사자같은 팀들이다. 재수없으면 3전 전패도 가능할 듯..이 조에서 잘하면 1승2패 정도..탈락이 예상된다..ㅋㅋ

 

7. 스위스-칠레-한국-포르투갈

시드배정국 중에서는 스위스를 만난게 행운이지만 포루투갈과 칠레를 만난 건 불운이다. 하지만 이 편성은 그리 나쁘지 않아 보인다. 02년 우리나라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우리가 속했던 한국-미국-포르투갈-폴란드 조와 매우 흡사한 수준이다. 전통적으로 우리가 유럽 2팀을 만나면 매우 고전했던 경험이 있긴 하지만 이 정도 편성이면 나쁘지도 좋지도 않다. 16강 사활은 포르투가 아니라 칠레다. 칠레의 경기력은 옛날 살라스-사마라스 투톱이 뛸 때의 수준 그 이상이다. 칠레의 전력은 이번 월드컵에서 벨기에, 콜롬비아와 더불어 다크호스로 분류되기 충분한 팀이다. 칠레 전을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 조별리그 성적이 좌우될 듯...스위스는 필승 전략으로 임하고 포르투갈과 칠레 중 한 팀만 비기면 충분히 1승1무1패를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그렇지 않다면 2무1패나 1무2패의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8. 브라질-알제리-한국-보스니아

뭐, 이보다 좋을 순 없다. 우리가 가장 희망하는 스위스-알제리-한국-그리스 조는 아니지만 16강의 희망이 가장 높은 편성이다. 우선 이 조에 우리가 편성되면 브라질이 무조건 3승을 할 확률이 높다. 나머지 3팀 중 한 팀이 16강 티켓을 가져가겠지만 그 한 팀이 우리가 될 가장 이상적인 조편성이다. 나는 이 조가 우리나라 16강 필승의 조라고 생각한다. 브라보~

 

 

뭐....이 정도 예상해 본다. 1번, 2번, 6번, 8번을 제외하고는 현실적으로 우리나라가 편성될 수 있는 조별 라운드 상황이다. 대부분 죽음의 조라고 꼽는 브라질(스페인)-프랑스-한국-이탈리아(네덜란드) 조의 편성과 그리 달라보이지 않는다. 아마도 우리가 가장 희망하는 스위스-알제리-한국-그리스 조는 기대하기 매우 힘들고 아주 험난한 월드컵 예선 경기를 보게 될 듯하다. 일본은 이번 월드컵에서도 좋은 대진운을 받아들듯..

참고로 내가 생각하는 죽음의 조는 스페인-프랑스-멕시코-이탈리아 이다.

 

 

이제 브라질 월드컵이 6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 축구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슈팅 라이크 베컴>이나 축구에 관계된 책들과 함께 월드컵을 즐길 수 있으면한다. 이번 기회에 오프사이드 규칙을 숙지하면 더 흥미진진한 월드컵 축구를 즐길 수 있을 듯..^^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amoo 2013-12-10 08: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예상이 빗나갔지만 우리나라는 꽤 좋은 조에 들어갔다는 걸 의심할 수 없다~! 열심히 준비해서 16강 가자~~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