幻魔大戰 神話前夜の章 2 (秋田文庫 5-41) (文庫)
이시노모리 쇼타로 / 秋田書店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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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주 받은 걸작’이라 일컬어지는 <환마대전>을 봤습니다. 결론적으로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아, 감상을 쓰기 전에 의외로 이 작품을 모르시는 분이 많은 거 같아 일단 설명부터 드리겠습니다. 이 요상한(?) 작품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 좀 재미있습니다.

아니, 좀 비장하기까지 합니다. 1980년대 초, 일본 메이저 출판사 카도카와와 린타로는 당시 일본 영화 시장을 초토화 하고 있는 할리우드 SF 대작 영화에 맞설 수 있는 일본식 SF 대작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로 의기투합 합니다.

한 마디로 일본 영화 시장의 자존심을 지키고자 탄생된 영화가 바로 <환마대전>이죠. 이 영화를 만든 멤버들이 얼마나 화려한지는 그 스탭 구성만 봐도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은하철도 999> 극장판1,2 감독인 린타로, 현 매드하우스 대표 마루야마 마사오, 일본 최고의 미술감독으로 일컬어졌던 무쿠오 타카무라, <에이트 맨>의 히라가 가즈마사와 <가면 라이더>의 이시노모리 쇼타로 공동원작, 그리고 <아키라>의 오토모 가츠히로의 캐릭터 디자인까지.

출판메이저 카도가와 쇼텐의 야욕에 찬 데뷔작답게 정말 가공할만한, 일본 아니메 정예 멤버들이 모여 만든 영화입니다. 정말 그 당시 이런 대작은 없었을 겁니다.

기라성 같은 멤버들과 엄청난 투자 그리고 수장인 린타로의 탁월한 수완(?) 덕택에 <환마대전>은 1983년 일본 개봉 흥행 랭킹 8위에 오릅니다. 그리고 제1회 일본 아니메 대상 작품상과 미술상까지 수상합니다.

외형적으로만 보면 나무랄 데 없는 대작입니다. 이야기 자체만 놓고 보더라도 관심을 동하게 하는 작품이죠. 전체적인 기본 설정은 꽤 괜찮습니다.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검은 악의 세력 환마가 지구를 침공합니다. 주인공 루나와 베가는 이에 맞서 세계의 초능력자들을 모아 빛의 세력을 구성합니다. 그리고는 어둠의 세력인 환마와 일대 격전(아마게돈 전쟁)을 치룬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절대 ‘저주 받은 걸작’이 아닙니다. 도저히 봐 줄 수 없는 수준입니다. 정말 이렇게 재미없는 아니메가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기까지 했습니다. 일본에서 상을 받고 흥행한 것은 참여 멤버들에 대한 일본 관객들의 무한한 존경과 애정의 표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다가 지루해서 몇 번이고 보기를 중단해야 했습니다. 그 난해하기로 소문난 오시이 마모루의 <천사의 알>보다 더 지루하다면 말 다했지요.

플롯 구조가 얼마나 엉성한지 보고 있으면 짜증이 쓰나미처럼 몰려옵니다. 거기다가 그림. 아, 진짜 이건 아니메라고 할 수 없습니다. 붕붕 뜨는 그림체에, 움직임도 형편없고 설정과 관계없는 내용들이 보는 사람을 미치게 합니다.

린타로가 감독한 다른 작품들, <은철 극장판1,2>, <카무이의 검>, <캡틴 하록>, <메트로폴리스> 등과 비교했을 때 그 보다 훨~~~씬 못 미치는 퀄러티에 실망만 더할 뿐, 뭐하나 건질게 하나도 없는 졸작입니다.  

 

그런데, ‘대작’이라고 열라 긴 러닝타임은 보는 사람의 인내력을 시험하는 것 같아 여간 고약한 것이 아닙니다. 진짜 ‘최악의 영화’란 말 이외에는 그 어떤 표현도 떠오르지 않는군요~

****

원래 이 작품은 일본 SF 만화계의 전설이라 불리우는 만화가의 원작을 전면 각색한 것입니다.  1968년 <소년 매거진>에 발표했던 작품을 새롭게 해석한 것인데, 각색과 연출을 하는 과정에서 완전히 망한 케이스라 보여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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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 2011-11-15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 한개라니, 어지간하기도 하나봅니다 ㅋㅋ 제가 지금껏 본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는 꽤나 다 볼만하거나 그 이상이었는데 이런 작품이있다니요. 최악의 작품 ㅋㅋ 상상만 해도 진저리쳐 집니다. 포스터를 보니 1980년대 라고 보기엔 꽤나 섬세한 면이 있는데, 실제 영화는 그렇지 않나보군요.

yamoo 2011-11-15 20:48   좋아요 0 | URL
실제 영화는 그림이 엉망입니다. 아마 소이진님이 보셔도 중간에 하품을 하면서 꺼버릴거에요~ ㅎㅎ

저도 이런 작품인지는 몰랐습니다. 명성에 비해서 완전 형편없더라구요~
린타로 감독 작품이 이럴 줄은 몰랐습니다. 완전 배신~ㅎ

프레이야 2012-11-14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시각 차이 일까요? 전 개인적으로 괜찮은 작품이었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어릴적 국내 비디오 더빙판을 먼저 보고 나이가 들어서 제대로 찾아도 봤습니다.
그 당시의 일본 애니의 퀄리티를 전반적으로 따지자면 그림체나 그런게 맘에 안들수도 있겠지만 작품의 성격을 잘 나타 냈다고 보고 그리 떨어진다고는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1983년 제작 되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림체나 기법 내용등 상당한 수작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그 이후 지금까지 애니를 봐 온 분들의 시각에서는 말로 표현 못할 조잡함이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제작 년도를 생각해 보면 그 당시는 .. 만화라는 그런 개념보단 영화같은..그런 느낌이랄까요.. 개인 차이겠지만 평에 휩쓸리기 보단 관심이 있으면 개인적으로 보고 판단하는게 좋을꺼같네요.
(개인적으론 극장판 이기에 내용전개나 구성들이 미흡한게 많기도 합니다 , 제한된 시간에 다 담으려니..무리..그 당시에는 또 그걸 표현할 기술도 미흡했고..설정은 좋았는데...지금 보면 많이 아쉽기는 한 작품이네요..그 당시에는 굉장했다고 생각합니다)

yamoo 2013-07-28 12:09   좋아요 0 | URL
흠, 그런 점도 있겠지요. 하지만 이작품이 나오기 전에 은하철도999 극장판은 79년에 개봉됐지만 작품의 퀄러티는 환마대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났습니다. 극장판 캡틴하록도 마찬가지구요. 그래서 명성에 비해 망한 작품이라 생각해서 쓴 글입니다^^

메가맥 2013-03-09 1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역시 고전을 지금의 관점에서 보고 평가하는 것은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환마대전이 만들어졌던 시절 일본의 애니 수준은 데즈카 오사무 망하고, 도에이가 찍어내던 만화원작 저예산 애니들만 판치던 시절이죠. 그 시절에 저런 작품 나온것은 분명 대단한 것이고, 거기에 자극을 받아서 이후 양질의 극장 애니들이 나오기 시작하는 전기가 되었던 거죠.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지금 다시 보면 어떨지 모르지만, 그래도 어린 시절 국내 출시판 '정의의 로봇 베가'로 감상했을 당시의 흥분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yamoo 2013-07-28 12:17   좋아요 0 | URL
지금의 관점에서도 충분히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시기의 작품들이 비교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작화, 스토리, 사운드, 음악 등..
79년 극장판 은철 생각해 보세요. 은철 극장판의 성공으로 극장판 애니들이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환마대전은 그런 트렌드 속에서 제작된 작품이죠. 저는 이 작품 전에 퀄러티 뛰어난 몇 편의 작품이 있었는데, 그보다 화려한 스텝으로 떨어지는 작품을 내놓은게 의아해서 쓴 글입니다~

다그온 2013-04-15 15: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글쎄요...제작시점을 감안하셔야죠...

저 만화는 이른바 현대 에니메이션에 있어서 제대로 된 작품이라는 말이 붙을정도의

작품이 된 시발점입니다..(그전까지 애니메이션은 그냥 애들 만화취급이었습니다.)

83년 당시를 감안하셔야죠..

yamoo 2013-07-28 12:19   좋아요 0 | URL
하하~ 1979년 은철 극장판은요? 82년 작인 극장판 캡틴 하록은요?? 제작시점을 감안해도 이 작품은 졸작입니다~

그리고 현대 아니메 극장판의 시조는 은하철도999 극장판입니다.

손지상 2014-07-03 1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지나가다 덧붙입니다만, 저는 원작소설을 쓴 히라이 카즈마사의 팬입니다. 작가 본인도 혹평했습니다. 아니, 화를 많이 냈습니다. 특히 오오토모 카츠하로가 디자인한 무기질적인 캐릭터는 본인의 작풍인 파토스가 가득담긴 굴절된 것과 정 반대였다고. 플롯의 문제는 저도 느끼고 있는데, 사실 이는 원작 소설의 문제기도 합니다.

린타로 2017-01-28 0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지나가다 남깁니다. 충분히 그렇게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작품에 대한 변명을 좀 하자면, 이 작품은 스토리나 주제의식, 메시지로 평가하는 영화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애니의 미적 표현 기법, 시각적인 부분을 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세기말적 분위기나 이런 것들이 주가 되는 작품이 아닌가 합니다. 지금 시대에 보면 그런 기법들도 진부해 보일 수 있겠으나 은하철도 999나 캡틴 하록에서도 이런 기법들이 선보이진 않았죠.

나발 2018-05-17 2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음 저주받은 걸작이라니요. 이작품은 83년도 당시에 센세이션적인 반향을 이끌어낸 성공작입니다. 저주받은 걸작은 완성도에 비해 성공을 못했을때나 하는 말이지요. 본작의 흥행으로 인해 비슷한 플롯의 아류작들이 쏟아지기도 했고 두시간 러닝타임 극장판 애니의 제작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말 그대로 개인적인 취향과 지식으로만 83년도 애니를 평가하신것 같네요.

나발 2018-05-17 2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주받은 걸작에 부합돼는 애니는 이후에 환마대전으로 이름을 알린 오토모 카츠히로가 환마대전을 만들 당시의 테이스트를 매니아적 시각에서 극대화한 아키라에서나 쓰일 법한 얘기지요. 아키라는 비주얼적인 면에서 예술성을 평가받았지만 지나치게 난해하고 매니아적 취향으로 애니 자체의 흥행에는 실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