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런트 힐 - Silent Hill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엄마 로즈는 몽유병에 걸린 딸 샤론을 치료하기 위해 무의식속에서 찾는 싸일런트힐을 찾아 떠난다. 그곳이 딸을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단서가 있다는 확신을 갖고. 하지만 싸일런트 힐은 30년전 모든 것이 불타없어진 유령도시중 하나라는 걸 안다. 남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싸일런트 힐을 향해 간다. 힐로 가는 도중 철제 문을 부수고 도로를 달리다가 과속으로 여자 경찰에게 쫓긴다. 경찰을 따돌리려다가 갑자기 나타난 수상한 아이로 인해 약간의 교통사고를 당하고 로즈는 의식을 잃는다. 깨어나 보니 딸은 없어지고....정신을 차린 곳은 바로 찾던 싸일런트 힐. 눈처럼 재가 내리는 바로 그곳에 도착해 있었다....전에 <출발비디오 여행>에서 보았던 부분은 여기까지 였다. 그다음 싸이렌 소리와 함께 조용하고 고요한 도시는 크리쳐들이 우글데는 지옥의 모습으로 바뀌어진다. 없어진 딸을 찾아 건물로 들어간 로즈는 무시무시한 체험을 하면서 죽을고비를 넘긴다.
 

에스에프 영화와 호러영화 마니아인 나에게 오랜만에 기대를 충족시키는 영화를 만났다. 싸일런트 힐. 게임을 영화화한 작품이라는 걸 나중에야 알았지만 보고 즐기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 감독이 싸일런트힐 게임의 열광적으로 좋아했다는 것도 물론 나중에 안 정보였다.
 

약간은 잔인했지만 비주얼적인 면은 훌륭했다. 스토리가 별루라도 비주얼만 받쳐주면 얼마든지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는 나에게 <싸일런트 힐>은 보너스도 듬뿍 안겨 주었다. 식스센스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인상깊은 반전으로 영화를 복기하게끔 만들었던 것이다. 와~ 
 

처음에는 마짐막 장면이 이해가 가지 않았다. 도데체 그 악마의 소굴인 싸일런트 힐에서 빠져나와 집으로 왔는데, 왜 아무도 없냐는 것이다. 바로 그 시각 남편은 집에서 잠을 자고 있었는데 말이다! 그리고 그 시간 비가내리고 있어야 하는데, 왜 비도 안오고 안개가 낀것처럼 히뿌연하게 안개만 끼어 있느냐는 것이다. 더군다나 마을 주위에 사람도 없었다.

아하~ 같은 시간 돌아온 공간은 남편이 있는 집이 아니었다. 남편이 받은 전화는 잡음으로 인해 통화할 수 없고, 열린 문에는 로즈가 타고온 차가 없다는 사실에서 로즈와 남편은 같은 시간에 서로다른 공간에 있게됨을 알게된다. 바로 이점에서 영화의 전체 내용은 새롭게 재구성되어 다가온다.
 

살아있는 사람들은 싸일런트 힐을 찾을 수가 없고, 거기 간다 하더라도 거기있는 사람들을 만날수도 없다.(이상한 점은 남편과 경찰이 거길 갔다는 것이다) 재가 날리는 싸일런트힐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자체가 살아있지 않다는 사실이었다. 여자경찰과 로즈가 정신을 잃었다가 깨어난 순간 그들은 이미 살아있는 사람이 아니었던 것이다! 두 여자의 피흘리는 상처와 나중에 힐에서 딸과 함께 나올때 부서진 경찰 오토바이가 그걸 알려주고 있다. 그럼 죽은 것이냐...죽은 것도 아닌, 중간계에 갖혀 있다고 보는게 좋을 듯 싶다. 로즈의 남편이 그녀를 찾아 힐의 학교를 찾을 당시 로즈는 바로 그 학교에 갖혀 크리쳐들의 공격을 받고 있었다. 바로 문 넘어에 있는 로즈를 남편은 향수 냄새로 알아챌 수 있었지만 서로 다른 공간에 있었기때문에 만날 수 없었다. 중간계에서 죽어야 진짜 죽는 것이다. 싸일런트 힐은 산자도 죽은 자도 아닌, 바로 망자의 저주가 걸린 곳이었다.
 

영화는 현란한 영상속에서도 만만치 않은 내용을 담고 있었다. 비록 평론가들한테서는 최악의 평가를 받은 작품이지만 내 생각에는 최고의 호러영화라고 높게 쳐주고 싶은 심정이다. 끝의 반전은 살았으되 저주가 풀리지 않은 상황을 상정하면서 2부를 예고 하고 있었고, 싸일런트 힐이라는 저주의 공간 자체도 알렉사의 아픈 사건속에서 정당한 플롯구조를 완성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재미있게 보았지만 영화를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다. 부분적으로 말이 안돼는 엉성한 부분도 눈에 띤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이만한 호러물은 당분간 만나기 힘들듯 하다.

참고로 영화를 악마주의로 쉽게 풀어서 설명한 분이 있어 그분의 글을 퍼와 봤다. 싸일런트 힐을 이해하는데 충분한 도움이 될 거 같어서리...안그렇게 생각하는 분도 있지만 서도..
 

먼저 난 악마는 믿지 않는다.
대신 악마에 관한 규칙은 알고 있다.  마치 뱀파이어가 자식을 못낳고 빛에 약하듯 악마에게도 나름의 규칙이 있다. 악마는 인간의 몸을 빌려야만 현세에 존재할수 있고 자신을 간절히 찾는 인간에게만 나타날수 있다. 악마는 약속은 어겨도 계약은 반드시 지킨다.
그이유? 내가 어떻게 알아. 아주 오랜 세월동안 인간의 이야기와 글을 통해 정의된 건데.

그럼 간단히 개념 정리를 했으니 설명들어간다.
왜 악마는 샤론을 통해 주인공을 자기에게 오게 했을까?
왜 악마는 세상으로 못나가고 사일런트힐에만 있었을까?
왜 악마는 주인공이 딸 샤론을 찾게 도와 줬을까?
왜 악마는 알렉사의 복수를 끝까지 해 줬을까?
왜 광신도들은 살아 있었으면서도 사일런트힐에 있었을까?
왜 샤론은 몽유병이 있었을까?


여기엔 다 이유가 있다.
알렉사는 마녀라는 소문으로 학교에서는 왕따 이상의 존재였고, 결국엔 광신도들에게 화형까지 당하게 된다. 알렉사의 증오는 어느정도 일까? 그런 알렉사에게 악마가 나타난다. 악마와 알렉사가 손을 맞대는 순간, 둘의 계약은 성립된다. 알렉사를 통해 악마는 현실 세계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고, 대신 악마는 알렉사의 복수를 완전히 마쳐야 한다. 그게 계약이니까?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알렉사는 불에 타 움직일수가 없다. 그런 알렉사의 몸에 악마가 들아 가봤자 전신 화상을 입은 알렉사를 통해 무엇을 할수 있을까? 악마가 들어가 화상을 치료하면 되지 않겠냐고? 영화 오맨과 엑소시스트를 보라! 숙주인 인간이 죽으면 악마도 끝난다. 왜 재생을 못시킬까? 그건 악마에게는 허락되지 않은 신의 영역이기 때문인다.

악마의 목적은 인간의 몸을 빌려 현실 세계 존재하는것이다. 그이유? 나도 몰라.
일단 악마는 알렉사를 통해 사일런트힐 에서만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알렉사와의 계약을 마칠때까지는 악마는 사일런트힐에서 벚어날수 없다. 왜냐고? 알렉사의 몸이 사일런트힐에 있었고, 알렉사의 복수의 대상인 광신도들이 아직 사일런트힐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을 죽이면 되겠지만, 문제는 그들이 교회안에 있기 때문에 죽일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들 또한 사일런트힐에서 도망칠수 없다. 주인공과 여경찰이 그곳에서 못나간것과 마찬가지다. 그래서 악마는 알렉사와 꼭 닮은 샤론을 주인공이 입양하게 한다. 그리고 아이의 꿈을 통해 조정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샤론이 몽유병이 인줄 안다. 그냥 샤론안으로 들어가면 되지 않겠냐고? 앞에서 설명했듯이 악마는 알렉사의 계약을 마쳐야 한다. 다만 숙주가 아니더라도 자아가 잠든 사람은 악마도 어느 정도는 조정할수 있는것같다. 다만 어떤 여러 조건들이 갖추어져야만 한다.

어쨋든 주인공은 샤론을 통해 사이런트힐에 들어 왔고, 여러 과정을 통해 드디어 악마앞까지도달한다. 이때 악마는 주인공과 거래를 한다. 딸을 만나게 해주는 대신 자신을 교회 안으로 들어갈수 있게 해달라고. 악마는 인간이 진심으로 원해야만 인간과 거래 할수 있다. 영화에서 보면 주인공과 악마가 껴안을때 악마가 주인공 안으로 들아가는 것처럼 보여주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왜냐면, 마지막 부분에서 주인공이 광신도의 여수사한테 칼을 맞고 피를 흘릴때, 땅이 꺼지고 그 밑에서 악마가 사다리를 타고 올라오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주인공의 몸속으로 들어간게 아니라 교회안과 자신의 세계와 연결시켜줄 매개체를 넣었을 뿐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악마는 알렉사와 계약을 맺은 이상, 주인공이 아무리 자신을 원해도 그 안으로는 들어갈수 없다. 결국 교회안으로 잠입을 성공한 악마는 알렉사 앞에서 알렉사의 최대 복수 대상인 광신도들을 알렉사 스스로 죽일수 있게 해준다. 그걸로 악마와 알렉사와의 계약은 끝났다. 악마는 자유고 자신이 그동안 꿈을 통해 길들인 샤론안으로 들어간다. 악마가 알렉사의 복수를 마쳐준건 그게 계약이기 때문이고, 주인공과 딸을 만나게 해준건 주인공을 통해 교회안으로 들어가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야 계약을 완전히 마칠수 있게 되고 계약이 끝나야만 샤론의 몸으로 들어가 현실세계로 들어 갈수 있기때문이다.

-------------------------------------------------------------------------------------
아주 깔끔한 분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퍼 왔구요. 이해하면서 복기하면 싸일런트 힐에 대한 대단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싸일런트 힐이 악마이론을 충실히 따라서 적잖이 놀란게 사실입니다. 그러니 높은 점수를 줘야 할 밖에요. 뭐, 이렇게 머리아프게 생각지 않더라도 비주얼면에서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저도 이런 게임이 있는 줄도 모르고 봤거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