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하지만 보이지 않는 것을 평면에 구현해 보고자하는 게 내 작업의 요체다. 대표적인 것이 시간. 사람의 몸은 시간을 통과하는데 그때 몸과 정신에 쌓이는 게 기억이다. H.베르그손은 인간의 전 생애기억을 순수기억이라고 명명했고, 순간순간 떠올릴 수 있는 기억을 이미지-기억이라 정의했다. 그에 따르면 순수기억은 무의식의 영역이라 사람이 만날 수 없지만 집중하면 가능할 수 있다고 했다. 매우 어렵지만 순수기억(무의식)은 이미지 기억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고 상호 중첩되는 과정을 통해 발현될 수밖에 없기에, 나는 순수기억이 발현되는 그 찰나적 이미지-기억을 평면에 표현해 보고자 했다.


(헌데, 사실 이건 지금 생각해도 좀 무모한 시도였다. 이게 아마도 내 첫 전국공모 응모작이다. 도대체 시대상을 담을 수가 없었고, 이걸 낼 당시에는 대상과 주제 탐구에 급급했던 때다.ㅎㅎ 같은 주제를 표현을 약간 다르게 하여 2개 대회에 냈는데, 아래 20호는 창작미술대회 입상작이다.)


(순수기억의 발현이미지-기억1, 종이보드에 아크릴혼합, 72.7×50cm, 2023)


순수기억은 전 생애에 축적되어 온 기억이기에, 우리가 일상에서 이미지로 기억해 낼 수 없다. 일종의 무의식의 영역이다. 그래서 나는 전 생애에 축적되어 온 무의식의 영역을 푸른색의 그라데이션을 통해 거칠게 표현했다. 그 위에 관입된 거친 갈색 층은 우리가 기억할 수는 없지만 과거의 잠재적 기억들이 불규칙하게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구현해 본 것. 오른편 상단의 선명한 3개의 사각형은 아주 특정한 상황에서 이미지-기억을 통해 발현되는 순수기억이다. 베르그손이 집중하면 아주 예외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고 한 바로 그 순간을 조형적으로 구성해 본 작품이다.

 


덧. 아마도 이걸 올 5월에 그렸을 거다. 시대성을 담보하지 못해 본상 수상에 실패했지만, 그래도 표출된 전경 자체는 만족하는 편이다. 사실 11월까지 창작한 작품 중에서 지인들에게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이고, 실제로도 팔렸던 작품이다. 지인들 왈 이걸 주력으로 그리라는데, 개인적으로는 참 망설여진다. 난 4작품 그리고 이 시리즈를 더 이상 그리지 않고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원 2023-12-24 11: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2023년 알라딘 서재에서 화가의 탄생을 지켜보다 연말이 되었네요. 축하드리고 응원합니다.

yamoo 2023-12-26 09:3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어쩌다 보니 화가의 길로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올해 감개가 무량한 한 해였습니다..^^ 지켜봐 주셔서 거듭 감사드립니다!

페크pek0501 2023-12-26 13: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실제로 팔린 그림도 있다니 화가 님이 맞습니다.
님의 글을 읽어 보니 고차원적 사고력을 요구하네요.
앞으로도 설명의 글을 부탁드립니다. 잘 읽었습니다.(그림 공부의 맛을 보고 감.)

yamoo 2023-12-27 10:35   좋아요 2 | URL
팔려도 뭐 몇 점 안되요~~
제 그림은 제가 잘 알아요. 팔릴 수 있는 그림으로는 많이 부족하죠..^^;;
페크 님 덕택에 그림 포트폴리오를 올릴 있게 됐어요~
봐 주셔서 감사드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