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드뷔시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권영주 옮김 / 북에이드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 드뷔시는 나카야마 시치리의 공식적인 첫 작품이다. 2010년도 제8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대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놀랍게도 작가는 그의 또 다른 작품,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와 함께 최종 후보에 올라 대상을 다툰 작품이기도 하다. 안타깝게도 이 책 안녕, 드뷔시는 현재 절판되어 구할 수 없지만, 반갑게도 집 앞 도서관에 책이 비치되어 있어 반가운 마음에 대출해 읽게 되었다.

 

주인공 는 음악고등학교에 입학이 예정된 상태다. 그런 는 부자 할아버지와 회사원인 아버지, 가정주부 엄마, 만화가로 등단해서 여전히 꿈만 좇고 있는 겐조 삼촌, 사촌 루시아(고모의 딸인데, 인도네시아 국적의 일본인. 인도네시아에 닥친 엄청난 지진과 쓰나미로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되어 할아버지 집에서 살아감. 루시아와 는 피아니스트가 되는 꿈을 꾸며 연습에 매진하는 학생들이다.), 그리고 할아버지 간병인인 미치코 씨, 이렇게 7식구가 함께 저택에서 살고 있다.

 

어느 날 평화로운 저택에 재앙이 불어 닥친다. 할아버지 작업실에서 시작된 화재로 인해, 할아버지와 사촌이 죽음을 당하고, ‘만 온몸에 화상을 입은 상태로 살아남는다. 소생 가능성이 희박할 만큼 온몸에 화상을 입어 원래 모습을 잃은 이지만, 놀라운 의학의 힘으로 피부이식이 성공하게 되고, 거의 원래의 외모를 회복하기에 이른다. 물론 모든 피부를 이식했기에 여전히 거동이 불편하고 피아노를 칠 여건도 되지 않는 이지만, 피아니스트 미사키 씨를 통해, 놀랍게도 피아노 연주가 가능하게 됨을 알게 되고, 피아노 연주에 있어서는 마치 마법과 같은 놀라운 회복을 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누군가 를 죽이려 한다. 두 차례에 걸친 가해시도를 무사히 넘기는데. 그런 가운데 엄마가 사고로 죽고 만다. 사고인줄 알았지만, 사고가 아닌 살인의 가능성이 제기되는데. 과연 누가 엄마를 죽였으며, ‘를 죽이려는 걸까?

 

이런 미스터리 속에서 탐정 역할을 맞는 이는 의 피아노 선생님인 미사키다. 미사키는 알고 보니 사법고시에 합격했던 인물로, 수사에 있어 놀라운 재능을 가지고 있어 많은 이들이 눈독을 들이던 인재이지만, 자신의 꿈인 피아노를 버릴 수 없어 피아니스트가 된 인물이다. 소설 속에서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가 바로 이 미사키다. 미사키를 주인공으로 한 또 다른 작품이 나와도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소설은 미스터리의 요소보다 더 많은 부분 음악이란 요소가 가득하다. 그래서 음악 소설이라 부를 법한 내용의 소설이다. 마치 크리스마스카드를 펼치면 멜로디가 흘러나오는 것 마냥, 책장을 펼치고 읽노라면 책 속에서 음악이 흘러나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소설은 크게 두 개의 스토리를 갖고 있다. 음악이란 소재로 청소년이 꿈을 꾸고, 엄청난 역경을 만나게 되지만, 역경을 딛고 피아노 연습을 하고, 결국 대회에 나가 연주를 마치는 성공 스토리가 하나. 여기에 화재와 죽음, 거듭되는 누군가의 위협과 살인사건, 이러한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며 범인을 추적하는 미스터리 스토리가 또 하나다.

 

무엇보다 놓칠 수 없는 매력은 대반전의 제왕이라 불리는 작가답게 대반전이 기다리고 있다는 점. 이 대반전을 통해, 그동안 미스터리 소설인지를 잊을 정도로 의 음악적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가, ‘그래, 이 책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대상 작품이었지.’ 자각하게 된다. 사실, 다 읽고나면, 이 마지막 반전을 위해 작가는 여태 웅크리고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바로 라는 장치를 통해 말이다. 그리고 오랫동안 웅크리고 있었던 만큼, 반전은 효과가 크다. 물론, 어떻게 생각하면 별 것 아니고, 그리 참신한 반전도 아닐지 모른다. 그럼에도 효과는 좋다. 무엇보다, 작가의 공식적인 첫 번째 작품이라는 점에 있어 나카야마 시치리라는 미스터리 작가를 사랑하는 독자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작품임에 분명하다. 물론 작가를 생각하지 않고 읽어도 재미난 미스터리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