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그릿 - 재능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전지은 지음, 이갑규 그림, 노규식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그릿을 이제 어린이판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된 전지은 작가의 어린이를 위한 그릿이 그것입니다.

 

이 책은 그릿에 대해 알려주는 동화로 된 자기계발서입니다. 아니 자기계발을 꾀하는 동화라고 해야 할까요? 아무튼, 책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주는 책입니다. ‘그릿에 대해 알게 됨으로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킬 자기계발서이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책 한 권 전체가 하나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동화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동화 자체만을 재미나게 읽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 동화 자체를 즐기시면 됩니다. 그렇게 동화의 스토리 자체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레 그릿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그릿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 건지를 시나브로 알게 되니 말입니다.

 

동화 속 선재는 과학에 재능이 있습니다. 과학실험을 하는 것이 재미있기도 하고요. 교내 과학 활동에 1등을 하고, 지역교육청 대회에서도 1등을 한 후 이제 시도교육청 대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전국대회에 나가는 것이 선재의 목표입니다. 그런데, 그만 시도교육청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이에 선재는 실망합니다. 게다가 내년 대회를 준비하려 하는데, 담당 선생님은 어째 대회출전을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과연 선재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선재네 형 윤재는 아이돌 연습생입니다. 데뷔를 위해 언제나 춤 연습을 열심히 하고, 거리에서 버스킹도 하는데, 그 모습을 본 엄마는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여전히 데뷔는 보이지도 않고, 길거리 버스킹 모습도 엄마 눈에는 서글펐거든요. 사람도 얼마 모여들지 않았고요. 하지만, 윤재는 실망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피나는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과연 두 아이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책은 이런 동화를 통해 그릿이 무엇인지 알게 해줍니다. 그릿이란 열정적 끈기라는 것을 말입니다. 어떤 일을 좋아하고 열정을 갖는다는 것, 대단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열정이 금세 식어버린다면? 그래서 끈기를 이야기합니다. 이런 열정적 끈기를 가지고 자신을 단련시키는 연습을 꾸준히 하며, 시련이 와도 흔들리지 않을 마음의 근력을 키워나가며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은 결국엔 재능을 가진 사람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됨을 책은 알려줍니다.

 

이런 내용들을 그냥 따분하게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동화를 통해 자연스레 그런 상황을 알려주고, 그런 상황 가운데서 때론 실망하고, 때론 기운 빠지기도 하지만, ‘그릿이 뭔지를 알게 되고, ‘열정적 끈기를 가지고 꿈을 향해 나아갈 때, 재능은 상관없음을 책은 알려줍니다. 어쩌면, 이런 열정적 끈기야말로 가장 소중한 재능이 되겠죠.

 

꿈꾸는 모든 어린이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꿈이 없는 아이들도 이 책을 읽고 자신의 꿈을 발견하는 일들이 벌어지길 원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꿈을 향해 멋지게 전진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정말 그런 일들이 벌어질 겁니다. 물론, 전진하는 그 길에서 수많은 걸림돌을 만나게 될 겁니다. 하지만, ‘그릿을 알게 된 어린이들, ‘그릿을 붙잡은 어린이들이라면, 그런 장애물은 거뜬히 뛰어넘을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어린이를 위한 그릿, 참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