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MO : 유전자 조작 식품은 안전할까? ㅣ 함께 생각하자 2
김훈기 지음, 서영 그림 / 풀빛 / 2017년 10월
평점 :
도서출판 풀빛에서 이번에도 좋은 시리즈가 출간되었습니다. <함께 생각하자 시리즈>입니다. 이 시리즈에 대해 책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함께 생각하자 시리즈>는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사회적 이슈를 날카롭게 진단하고 고민해 보도록 제안하는 풀빛의 어린이 교양 시리즈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생각해야 할 문제가 무엇이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의식과 가치관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해 보기 바랍니다.(뒤쪽 책날개에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생각해야 할 두 번째 이슈는 바로 “GMO”입니다. 이미 우리 생활 속 깊이 침투해 있는 유전자 조작 식품에 대한 것이 <함께 생각하자 시리즈> 두 번째 이슈입니다.
유전자 조작 식품을 만드는 사람들의 가장 주된 주장은 이런 연구결과물이 인간의 식량문제를 해결할 것이며, GMO 농작물을 제배하는 농부들에게 높은 수익을 올려줄 것이라는 핑크빛 희망입니다. 또한 이런 주장에 익숙해진 우리 역시 그렇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어보면, 이런 주장이 얼마나 거짓인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핑크빛 희망은 오직 GMO를 연구하고 개발하여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에게만 해당되는 것임을 알게 됩니다.
뿐 아니라, GMO가 우리 신체에 가하게 될 위험성,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부들이 다국적 기업에 종속될 위험성, GMO가 생태계에 끼칠 악영향 등에 대해 책은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책은 GMO가 이미 우리 식생활에 얼마나 깊숙이 침투해 있는지. 그럼에도 우리들은 이러한 사실을 얼마나 둔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반성하게 해줍니다. 아울러 우리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우리가 행동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등을 책은 잘 설명해 줍니다.
책을 통해, GMO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GMO의 현주소에 대해서. 그리고 GMO의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GMO의 거짓 핑크빛 희망 앞에, 책은 이런 질문들을 던져 줍니다.
과연 GMO가 식량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과연 GMO가 농업인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주고 있는지.
과연 GMO가 사람의 건강에 별다른 해는 없는지.
과연 GMO 유출 문제는 안전한지. 생태계를 교란시킬 위험성은 없는지.
GMO에 대해 알게 해주고, 생각하게 해주며, 경계하고 고민하게 해주는 참 귀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