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폭력 : 이것도 폭력이야? ㅣ 함께 생각하자 1
김준형 지음, 류주영 그림 / 풀빛 / 2017년 10월
평점 :
언제나 좋은 책으로 독자의 영혼을 살찌우게 해주는 도서출판 풀빛에서 이번에도 좋은 시리즈가 출간되었습니다. <함께 생각하자 시리즈>입니다. 이 시리즈에 대해 책은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함께 생각하자 시리즈>는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사회적 이슈를 날카롭게 진단하고 고민해 보도록 제안하는 풀빛의 어린이 교양 시리즈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생각해야 할 문제가 무엇이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의식과 가치관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해 보기 바랍니다.(뒤쪽 책날개에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생각해야 할 첫 번째 이슈는 바로 “폭력”입니다.
책은 말합니다. 폭력이란 “누군가를 고통 받게 하는 힘”으로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고, 그 원인도 뿌리 깊다”고 말입니다. 또한 책은 모든 폭력은 옳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렇기에 보복이나 복수 역시 또 하나의 폭력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세상에 맞아도 되는 사람은 없다는 겁니다.
그렇습니다. 우린 폭력의 현장이나 폭력 사건을 보면서 폭력을 휘두르는 자들을 향해 침을 튀며 분개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정작 또 하나의 폭력으로 이러한 폭력을 제어하려는 마음을 품곤 합니다. 그래서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건들의 경우 그 밑에 많이 달리는 댓글이 사형시켜야 한다는 식의 과격한 내용들입니다. 이것은 대안이 될 수 없음을 책은 말합니다.
폭력으로 폭력을 제어할 수 있다는 생각은 거짓입니다. 그저 또 하나의 폭력을 양산할 뿐입니다. 우린 역사 속에서 이러한 경험을 너무나도 많이 했습니다. 폭력으로 폭력을 잠재우려하기보다는 폭력이 넘쳐나는 이유를 분명히 밝혀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책은 말합니다.
그래서 책은 어떤 것들을 폭력이라 하는지부터 시작합니다. 육체적 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처럼 직접적인 폭력을 가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노예제도, 인종차별, 성차별 등 구조적 폭력. 그리고 폭력을 조장하거나 당연시 여기게 되는 문화적 폭력까지(이러한 문화적 폭력으로는 체벌, 군대, 조직에서의 폭력의 대물림 등을 이야기합니다.) 폭력의 종류들부터 이야기합니다.
또한 폭력이 존재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 사회에 폭력이 만연하게 된 숨은 범인은 무엇인지. 혹시 내 안에도 폭력의 모습은 없는지. 폭력 앞에 우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폭력 없이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무엇보다 우리들은 ‘폭력 감수성’을 키웠으면 합니다. 내 곁에서 폭력이 행해지고 있음에도 나와 상관없는 것이라 눈을 감아버리는 폭력 무감각이 폭력을 더욱 키우는 영양분이니까 말입니다.
이 책, 『함께 생각하자 1: 폭력-이것도 폭력이야?』는 폭력에 대해 건강하게 접근함으로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