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칠한 재석이가 폭발했다 (양장) 까칠한 재석이
고정욱 지음, 이은재 그림 / 애플북스 / 201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동화작가로 유명한 고정욱 작가의 청소년소설 <까칠한 재석이> 시리즈는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시리즈로 알고 있다. 그동안 이 시리즈가 궁금했었는데, 금번 새롭게 나온 다섯 번째 책 까칠한 재석이가 폭발했다를 통해 그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풀게 되었다.

 

전작들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다섯 번째 책을 읽는다는 것이 조금은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책을 펼쳐 읽으며 그런 걱정은 눈 녹듯 사라졌다. 혹 나처럼 전작을 읽지 않았기에 책 선택을 망설이는 분들이라면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 캐릭터들은 연속성을 가지고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이야기 속 사건은 딱히 전작의 내용들을 알지 못해도 될 별개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번 이야기는 왕따에 대한 이야기다. 학교 짱인 재석은 현재 폭력 써클을 탈퇴하고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으로 고교생활을 하고 있다. 작가의 꿈을 품고 글쓰기에 힘 쏟는 재석. 그런 재석에게 친구가 부탁한다. 자신의 조카가 학교에서 문제가 좀 있는데 도움을 주길 바라는 부탁이 말이다. 이렇게 재석은 초등학생 준석이란 아이의 왕따 사건에 끼어들게 된다.

 

전직 일진 짱으로서, 적당히 타이르고 으름장을 놓으면 해결될 줄 알았던 초딩의 왕따와 폭력 사건.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이 초딩들은 중학생, 그리고 고등학생 폭력 일진과 연결되어 지시와 관리를 받고 있었던 것. 그리고 그 폭력조직의 최고점에 석환이란 녀석이 앉아 있는데, 이 녀석은 집안도 빵빵하고, 공부도 전교1등을 하는 녀석이다. 과연 이 석환이란 녀석에게서 재석은 준석이란 아이를 지켜낼 수 있을까?

 

소설은 아이들의 폭력 일진의 고리가 길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초등-중등-고등으로 연결된 폭력의 고리. 그 조직 안에서 이루어지는 상납의 고리. 거대한 조직을 이용하여 벌어지는 폭력의 현장을 작가는 잘 풀어내며 보여준다. 게다가 폭력 일진의 대다수는 집안 배경이 좋은 녀석들이다. 이 녀석들은 각계각층의 부모 힘을 빌려 자신들의 폭력 행위를 무마하는데 사용하는 간교함까지 가지고 있음을 소설은 보여준다.

 

그리고 이런 못된 녀석들과 대결하는 재석의 화끈한 활약상을 소설은 긴장감 넘치게 보여준다. 소설은 때론 액션영화를 보는 것과 같은 재미도 있다. 순수문학과 장르문학의 중간 어디쯤인 중간문학의 느낌도 난다. 물론, 다소 작가의 생각을 독자들에게 가르치려는 듯한 내용들이 많긴 하다. 어쩐지 왕따 문제에 대한 작가의 주장, 설명을 듣는 것과 같은 부분들이 적지 않다. 이런 부분들이 독자에 따라선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는데, 그럼에도 소설은 재미와 의미를 함께 품고 있다는 측면에서 좋다.

 

5권을 읽고 나니 전작들이 궁금해진다. 무엇보다 이런 책들을 통해, 이 땅의 청소년들에게서 왕따가 사라질 수 있다면 좋겠다. 어느 누구도 왕따의 피해자가 되지 않길 소망해 본다.

 

여러분! 왕따는 어른이 막아줄 수도, 주먹을 휘두르는 아이들 스스로 자제할 수도 없습니다. 이것을 막을 길은 침묵하고 있는 다수, 즉 수많은 학생들의 힘이 합쳐질 때만 비로소 가능합니다. 학교 폭력과 왕따를 반대하는 목소리, ‘그만해라고 외치는 이 캠페인이 온 나라에 퍼질 때 다수의 학생에게 기생하는 옴벌레 같은 폭력과 왕따는 사라질 겁니다. 여버룬 용기를 내세요. 우리는 이제 외롭지 않습니다.(2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