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꼭 갖고 싶은 로봇 친구 ㅣ 꿈터 어린이 19
유병천 지음, 김효진 그림 / 꿈터 / 2017년 9월
평점 :
이 책 『꼭 갖고 싶은 로봇 친구』는 과학 동화입니다. 과학 분야 가운데서도 로봇, 소프트웨어 컴퓨터 프로그래밍, 요즘 많이 회자되는 용어인 코딩에 대한 동화입니다.
동화 속 주인공 주원의 아빠는 컴퓨터 프로그래머입니다. 인간의 친구가 되어주고, 아이들의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결국 마스토스란 로봇을 만들기에 성공합니다. 로봇 제작에는 성공했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한 점은 없는지, 수정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시험하기 위해 마스토스는 주원과 함께 생활하게 됩니다.

주원을 깨워 등교시키는 일부터 시작하여, 생활 속에 다양한 일들을 마스토스는 주원과 함께 합니다. 이런 마스토스를 주원은 친구들에게 자랑하게 되고, 친구들 중 준혁이란 아이는 유독 마스토스를 자신도 갖고 싶어 합니다. 엄마에게 사달라고 조르지만, 어디에서도 판매하지 않죠. 이번엔 아빠에게 이런 로봇을 사달라고 조르기 위해 마스토스를 훔치기에 이릅니다. 물론, 이런 로봇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려는 의도였지만 말입니다. 과연 로봇 친구인 마스토스는 어떻게 될까요?
과학 동화인 『꼭 갖고 싶은 로봇 친구』는 과학 동화이면서도 딱딱하지 않습니다. 편안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로봇에 대한 과학상식들을 자연스레 들려줍니다. 이것이 이 동화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울러 책 뒤편에는 동화 속에 등장하는 과학용어들, 컴퓨터 용어들을 자세히 정리하여 설명해주고 있어, 교육적 효과도 큽니다.

물론, 과학 동화라고 해서 로봇에 대한 핑크빛 희망만을 보여주진 않습니다. 로봇의 부작용 내지 위험성까지 살짝살짝 언급함으로 로봇의 유용성과 위험성 사이의 균형을 맞춰 보완하고 경계해야 할 부분들도 언급해주고 있어 좋습니다.
이제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들 삶 속에서 동화 속 마스토스와 같은 로봇친구들이 실제로 우리 아이들의 친구가 되어주고, 우리들의 삶 속에 깊숙이 자리 잡게 될 게 분명합니다. 분명, 이런 발전의 이면 속엔 우리가 경계해야 할 것들이 있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발전을 터부시할 수도, 해서도 안 됩니다. 이런 좋은 과학 동화를 통해, 우리네 아이들이 과학적 상식을 얻는 것 뿐 아니라, 그들 가슴 속에 로봇 과학에 대한 꿈 한 자락 싹 틀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