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란의 비밀 프리데인 연대기 4
로이드 알렉산더 지음, 김지성 옮김 / 아이란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판타지 동화의 고전이라 불리는 프리데인 연대기4권이 드디어 번역 출간되었다(50년 전의 책이니 판타지의 고전이라 부르기에 충분할 게다.). 시리즈 책(도합 5) 가운데 2권이나 뉴베리 상을 수상한 특별한 책. 4권은 타란의 비밀이다.

 

돼지치기의 조수의 신분에 불과한 타란은 4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험을 하며, 많은 영웅들과 관계를 맺으며, 성장하였다. 사랑하는 사람도 생겼다. 하지만, 여전히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지 못한다. 자신의 부모는 과연 누구인지를 알기 위해 타란은 다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자신을 찾는 여행을 말이다.

 

타란은 자신을 따르는 그얼기와 함께 먼저, 늪지대의 세 마녀(2악마의 가마솥에 등장했던 무시무시한 마녀들)를 찾아가 자신의 출생 비밀을 어떻게 하면 알 수 있는지 묻는다. 그리고 이들로부터 루네트의 거울을 찾으면 알게 될 것이란 말을 듣고, 루네트의 거울을 찾아 여행을 떠난다.

 

이번 여정에서 타란은 참 다양한 인물들을 만나 다양한 사건에 휘말려 들게 된다. 농부 에단에게 치료를 받기도 하고. 가스트와 고리욘 영주들의 싸움에 휘말려 들기도 한다. 마법사 몰다에 의해 개구리가 되어 버린 도리를 만나 몰다를 찾아갔다가 몰다에 의해 일행이 토끼, 쥐로 변하기도 하는 위기를 만나기도 한다(난쟁이 족인 도리는 1비밀의 책, 2악마의 가마솥에서 타란과 함께 모험에 동행한다.). 용병 도라스의 간교한 함정에 빠지기도 하고. 농부 크라드오크를 만나 크라드오크가 자신의 아버지라는 말을 듣기도 한다. 그런데, 정말 크라드오크가 타란의 아버지일까? 타란은 자신의 뿌리를 밝혀낼 수 있을까?

 

다양한 인물들, 다양한 사건들로 가득 채워져 있는 4타란의 비밀은 무엇보다 타란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려내고 있다. 이를 통해, 인생이란 무엇인가? 출생의 비밀이 중요한가? 혈통, 신분이 그 인생을 좌우하는가? 등의 질문을 던져보게 된다.

 

인생에는 운이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동화 속 란이오의 경우처럼 말이다. 하지만, 그런 운 역시 운을 받아낼 도구를 미리 준비해야 함을 알려준다. 아울러 나에게 찾아오는 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더 중요함을 이야기 해 주고.

 

행운의 비밀? 아직도 몰라? 사실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운이 좋은 게 아니야. 눈을 똑바로 뜨고 잘 보면 돼. 그리고 생각을 잘해서 손에 들어온 것을 쓸모 있게 사용할 뿐이야.”

운을 믿어, 방랑자 타란. 그렇지만 반드시 그물을 설치해 둬야 해.”(250)

 

또한 인생은 대장간의 철과 같이 시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역경을 견뎌내며, 참아내게 될 때, 단련하게 되고, 세상을 이겨낼 수 있음을 말하기도 한다.

 

인생은 대장간과 같아! 맞아도 피하지 마라. 시험을 두려워하면 안 돼. 그러면 어떤 망치나 모루라도 당당히 이겨낼 수 있을 거야!(260)

 

또한 인생은 천을 짜듯 하나하나 차근차근 엮어나갈 때, 비로소 종국엔 커다란 그림을 그려내게 되는 것일 수도 있다. 무엇보다 인생은 같은 재료를 가지고 어떤 의지로, 어떤 모양으로 만들어 가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도 책은 이야기한다. 마치 토기장이가 그릇을 빚듯.

 

이처럼, 타란이 찾아가는 인생의 의미를 따르는 가운데, 자연스레 우리의 인생에 대한 의미를 반추해 볼 수 있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인생의 길을 그려볼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찾아가는 타란을 통해, 특히 루네트의 거울에 자신을 비춰보는 순간, 독자 역시 함께 자신의 삶을 비춰보게도 된다.

 

마법은 없었어요. 물이 고인 웅덩이였어요. 제가 본 물웅덩이 중에 가장 아름다웠어요. 그렇지만 물웅덩이일 뿐이었어요. (중략) 제 부모가 누구든 상관없어요. 혈연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해도 혈통만 가지고 진정한 가족이 되는 건 아니거든요. 저는 우리 모두가 가족이라고 생각해요.(311)

 

자부심은 결코 형통이나 신분에서 나오는 게 아니에요. 내가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느냐에 달렸을 거예요. 혈통이나 신분에 연연하지 않고 내 힘으로 자랑스러운 사람이 될 거예요.(230)

 

출생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타란의 모험과 여행을 통해, 우리 역시 삶 속에 아름다운 가족들을 많이 만들어 가며, 자신의 인생을 멋지게 만들어가게 되길 소망해 본다.

 

, 판타지답게 동화 속엔 마법이 등장한다. 하지만, 그 마법은 타란의 이런 의지와 용기, 친구들과의 우정과 희생, 이러한 가치들 앞에 무력하게 느껴진다. 우리 인생의 진정한 마법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