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개 - 토종개에 대한 불편한 진실
하지홍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토종개에 대한 흥미로운 책을 만났다.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유전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하지홍 교수의 한국의 개란 제목의 책이다. 이 책엔 토종개에 대한 불편한 진실이란 주제가 붙어 있다. 이런 부제 자체가 흥미를 유발한다. 과연 우리의 토종개에 대해 어떤 불편한 진실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하는 궁금증을 말이다.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이 감정적인 논쟁을 촉발하기보다는 우리나라 애견문화 수준을 높이고, 토종개를 사랑하는 애견가들의 전반적 지식의 지평을 넓히는 데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것이 필자의 본래 의도라고 말이다. 그러니 불편한 진실을 이야기하는 것은 감정적 논쟁을 일으키기보다는 토종개의 지평을 넓히기 위함이다.

 

우리의 토종개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진돗개이다. 그런데, 진돗개가 우리의 대표 토종개가 된 이면에는 불편한 진실이 감춰져 있다고 한다. 진돗개가 우리의 대표적 개가 된 이면에는 일제의 의도가 담겨져 있다고 한다. 진돗개의 외형이 일본 대표 개들과 유사한 점을 들어, 일제강점기의 일제는 진돗개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진돗개 발굴에 열을 올렸다고 한다. 내선일체의 한 수단으로 삼은 것이다. 이런 점이 불편한 진실이다(게다가 저자가 내세우는 토종개의 조건 3가지 가운데 진돗개는 1가지 경우에만 해당된다. 그것이 바로 실제 이 땅에서 오랫동안 살아왔다는 집단유전학적 토종개라는 점이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진돗개가 일본개는 아니라고 저자는 말한다. 진돗개는 진도지방에서 오랜 시간 우리민족과 함께 살아온 개로 토종개임이 분명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 토종개의 대표가 된 이면에는 이런 배경이 있기 때문에 불편한 진실이란 것이다.

 

그렇다면, 진돗개만이 우리의 토종개인가? 그렇지 않다. 삽살개, 풍산개, 동경이, 제주개, 고려개(풍산개의 단모종), 불개, 거제개, 오수개 등이 우리의 토종개라 말할 수 있는 개들이 다양하다. 이 가운데 삽살개와 풍산개는 이미 우리의 토종개로 인정을 받고 있다. 다른 개들은 여전히 우리의 토종개로 인정받지 못하기에 이들을 우리의 개로 인정받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을 저자는 말한다.

 

책을 읽는 가운데, 우리나라 토종개들이 일제의 말살정책에 의해 사라져버렸음을 알게 되었다. 하다하다 개들마저 말살해버린 일제의 집요함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 하지만, 이미 지난 역사를 되돌릴 수는 없다. 문제는 이제부터 우리가 우리의 토종개들을 연구조사하고 발굴하여 품종형성을 이루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일에 저자와 같은 이들, 그리고 개를 사랑하는 많은 이들이 함께 노력을 한다면, 우리의 다양한 토종개들을 세계를 향해 자랑하며, 품종을 전파할 날이 오게 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품어 본다.

 

개에 대해서 이토록 흥미로운 연구결과물을 읽어볼 수 있음이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나다. 물론, 저자의 노력에 감사를 드리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