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맘마미아, 이탈리아 - 호기심 많은 아이를 위한 문화 여행 ㅣ 책으로 여행하는 아이 2
모니카 우스틱-스트루가와 지음, 안나 와데츠카 그림, 이지원 옮김 / 풀빛 / 2017년 8월
평점 :
도서출판 풀빛에서 새롭게 출간되기 시작한 문화 여행 시리즈 <책으로 여행하는 아이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은 이탈리아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맘마미아, 이탈리아』입니다. 호기심 많은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문화 여행 시리즈 그 두 번째 책, 『맘마미아, 이탈리아』를 통해, 이탈리아에 대한 많은 것들을 접하고 알고 배우게 되는 좋은 책입니다.
마치 나라의 모양이 기다란 장화처럼 생겨 어린 시절 참 신기하게 생각하기도 했던 나라가 이탈리아입니다.

책은 이러한 기다란 장화 모양인 이탈리아 영토로부터 시작하여, 그들의 언어가 지역마다 어떻게 다른지. 이탈리아 하면 떠오를 정도로 피자와 스파게티가 유명한 음식인데, 이것들 못지않게 자긍심을 갖는 음식들은 또 뭐가 있는지. 이탈리아가 자랑하는 예술인들은 누가 있는지. 이탈리아가 사랑하는 스포츠는 무엇인지. 등 다양한 내용들을 만나게 됩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그 유명한 로마를 품고 있는 나라 이탈리아. 세계 10대 축제 가운데 하나라는 가면무도회(베네치아의 사육제)가 열리는 나라. 그 유명한 카사노바의 고향인 나라. 물의 도시 베니스가 있는 곳인 이탈리아. 나라 안에 또 다른 나라 바티칸을 품고 있는 특별한 나라 이탈리아. 또한 천국 같은 풍경을 자랑하는 섬이자 난민들이 닿길 원하지만 수많은 이들이 죽어가는 죽음의 섬이도 한 람페두사가 속한 나라 이탈리아. 시에스타라는 낮잠시간이 있는 나라. 이렇게 많은 것들을 품고 있는 나라가 이탈리아임을 책은 알려줍니다.

우리 아이들이 빵에 발라 맛나게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 초콜릿 누텔라도,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에스프레소도, 어린 시절 이것 하나면 행복했던 소프트 아이스크림도 모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것들이랍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피자와 스파게티가 시작된 나라 역시 이탈리아고요. 이런 내용들을 알게 되니, 아직 가본 적 없는 나라이지만, 왠지 가깝게 느껴지고,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마음도 일게 됩니다.
어쩌면, 다른 문화를 알아간다는 이런 의미를 품고 있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알아감으로 그들을 가깝게 느끼게 됨으로 화해와 화합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것. 또한 새로운 문화를 알아감으로 새로운 세상을 가슴에 품게 되는 그런 효과 말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 책, 『맘마미아, 이탈리아』를 읽고 그러한 많은 것들을 얻게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