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철학 - 문재인 정부에 보내는 한 철학도의 물음
황광우 지음 / 풀빛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황광우 작가의 철학콘서트를 읽으며, 황광우 작가가 누구인지 알고 깜짝 놀랐던 적이 있다. 왜냐하면, 황광우 작가는 바로 정인이란 필명으로 더 익숙한 분이었기 때문이다. 소외된 삶의 뿌리를 찾아서, 들어라 역사의 외침을바로 이 책들의 저자였던 것이다. 당시 젊은이들에게 필독서처럼 여겨졌던 책들이었다(모두가 그랬다는 의미라기보다는 필독서라는 심정으로 읽었다는 의미다.). 읽으며, 현실을 알게 되고, 분노하기도 하였으며, 가슴을 뜨겁게 만들던 책들. 바로 그 책들의 저자인 정인이 이제는 시대가 바뀌어서 자신의 이름을 되찾아 책들을 출간하고 있었던 게다.

 

물론, 빨리 알았던 독자들도 많았겠지만, 나의 경우는 몇 달 전 철학콘서트를 읽으며 처음 알았다. 바로 그 저자 황광우의 또 다른 책이 출간되었다. 촛불철학이란 제목의 다소 시류를 반영한 듯 여겨지는 제목의 책이다.

 

저자는 말하길, 이 책은 당신의 책 가운데 가장 짧은 시간에 써 출간한 책이기도 하며, 또 한편으로는 가장 오랜 시간 적어나갔던 책이라고 한다. 책 안에 담겨진 많은 글들은 한 번에 써진 글들이 아닌, 오랜 시간 써져서 발표되기도 했고, 또는 미발표로 남아 있기도 했던 글들을 이 책 한권에 모아 놨다. 이러한 이유로 글들 가운데는 반복되어지는 내용들도 제법 많이 눈에 띤다.

 

박정희 정권부터 시작하여 전두환, 노태우 등등 독재정권들의 민낯은 무엇이었는지를 글들을 통해 알 수 있다. 특히, 1부에서는 박정희 정권과 전두환 정권으로 대표되는 독재 정권들이 어떤 짓들을 행했는지를 이야기한다. 2부에서는 성장 프라임이 얼마나 큰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지. 어떻게 해서 국가가 파탄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한다(그 모든 문제의 원흉은 재벌이다.). 3부에서는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등을 이야기한다.

 

책을 읽다보면, 지난 정권들이 얼마나 큰 실수(아니 범죄라고 말해야)를 범해왔는지 알게 된다. 그리고 여타 정권에 비해 복지나 민주주의에 있어 많은 긍정적 역할을 감당했던 김대중 정권과 노무현 정권조차 실수한 것이 무엇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 여전히 가장 좋아하고 그리워하는 노무현 대통령이지만, 그럼에도 그 시절을 지나며 삼성은 누구도 범접하지 못할 왕국으로 우뚝 서는 모습을 보며 항상 궁금했는데,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성장 프라임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었음을 알게 됨으로 고개를 끄덕이게도 된다(물론, 성장 프라임 탓만은 아니겠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많은 국민들은 희망을 꿈꾸고 있다. 괜스레 하루하루고 행복하고, 고마운 마음을 품기도 한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김대중 정부가 들어섰을 때도, 노무현 정부가 들어섰을 때도 처음엔 그랬던 기억이다. 뭔가 다른 모습의 국가가 될 수 있겠단 희망. 하지만, 그렇지 못하고, 여전한 한계에서 더욱 절망했던 그런 시간들이 떠오른다.

 

물론, 저자의 이야기만이 정답은 아닐 게다. 하지만, 그럼에도 저자의 바라는 열 가지 바람들이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다면 좋겠다. 촛불이 꿈꾸었던 일들이 문재인 정부에서는 많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좋겠다.

 

단지, 책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과거에 머물러 있다는 느낌이 없지 않다. 미래에 대한 바람과 대안을 이야기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과거에 머문듯한 모습이 책 제목에 들어 있는 촛불과 다소 괴리감을 느끼는 건 무엇 때문일까?

 

그럼에도 무엇보다도 박정희 독재정권부터 시작한 정권들의 부끄러운 민낯들과 문제점, 그리고 재벌집단들의 위험성과 이들이 해체되어야만 하는 당위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알게 해주는 좋은 책임에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