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공주
수전 베르데 지음, 피터 H. 레이놀즈 그림, 곽정아 옮김 / 크레용하우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우린 실생활 속에서 물의 고마움을 잊고 살 때가 많습니다. 수도꼭지만 틀어도 물이 콸콸콸 쏟아지니까요. 아무리 가뭄에 농민들의 마음이 타들어가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물다는 생각도 잘 못하고 살고 있는 게 우리들의 모습입니다.

 

물을 함부로 낭비하며 사용해선 안 됩니다. 지구촌 이웃들 가운데는 물이 없어 처절한 생존의 몸부림을 쳐야만 하는 이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흔히 우리나라가 물 부족 국가라는 말들을 하곤 하지만, 여기에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게다가 물 부족 국가라는 단어를 아이러니하게도 개발병에 든 사람들이 이용하곤 하고요.

 

아울러 우리 삶 속에서 실제 우린 물의 부족함을 느끼지 못할 만큼 물 사정이 좋은 나라이고요. 실제 2006년 세계물포럼에서 발표한 각국의 물 빈곤지수에 따르면, 한국은 147개국 가운데 43위로 물 사정이 비교적 양호한 국가에 속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물 사정이 좋은 우리들이기에 자칫 우린 물의 소중함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수전 베르데의 그림책 물의 공주는 우리 어린이들이 꼭 읽고 생각해야 할 책임에 분명합니다.

  

  

이 책 물의 공주를 읽은 어린이들이라면 물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절실하게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더 나아가, 물이 부족하여 고통당하는 지구촌 이웃들을 생각하며, 물을 아껴 쓸뿐더러 물 부족으로 힘겨워 하는 이들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도 생각해 보게 될 겁니다.

  

  

책은 물이 없어 힘겨워하는 한 소녀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소녀는 물을 구하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멀리까지 걸어가야만 합니다. 물을 구할 수 있는 곳에서도 곧장 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곳엔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순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힘겹게 구한 물은 우리 수돗물처럼 맑고 깨끗한 물이 아닙니다. 뿌연 흙탕물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런 물이라도 얻을 수 있음에 감사해야만 하는 상황이죠.

  

  

그림책을 펼쳐들고 아이들과 읽다보면, 우리나라가 얼마나 살기 좋은 곳인지 깨닫게 되고 감사하게 됩니다. 뿐 아니라, 물이 부족한 나라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도 이야기 나눌 수 있겠고요.

 

우리 아이들에게 물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며, 얼마나 소중하게 아껴야 하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