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들은 우리를 파괴하는가 - 최고의 범죄학자가 들려주는 진화하는 범죄의 진실
이창무.박미랑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누구도 자신이 범죄의 대상이 되길 원치 않는다. 그럼에도, 누구든지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 모두는 범죄에 노출되어 있다. 단지 막연하게 난 괜찮을 거야,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야, 라고 생각하며 자신이 안전하다 믿고 살아갈 뿐이다.

 

물론, 자신에게 일어나지도 않은 일, 어쩌면 일어나지 않을 일에 과도한 걱정을 하며 살아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하지만, 막연하게 난 괜찮을 거야, 라며 미연에 방지할 일들을 아무런 방비도 하지 않음으로 실제 범죄의 피해자가 되는 것은 더 어리석은 모습일 게다.

 

그렇기에 이 책, 왜 그들은 우리를 파괴하는가란 책은 우리의 삶을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지켜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범죄에 대해 이야기한다. 끔찍한 강력범죄, 야비한 범죄, 파렴치한 범죄 등 다양한 범죄에 대해 이야기한다.

 

하지만, 책은 범죄에 대한 사례집은 아니다. 그렇기에 어떤 범죄들이 있었는가 하는 호기심을 채우기 위한 분들에게는 적합한 책은 아니다. 책은 범죄의 사례를 전해주기보다는 범죄에 대해 사회과학적으로 접근하며, 범죄를 분석하여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이처럼 범죄의 유형, 원인, 현황, 그리고 대처 등 범죄에 대해 알려주는 이유는 저자의 말처럼, “범죄의 실체를 알 때 비로소 범죄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범죄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서 범죄에 대해 알아갈 때, 범죄에 대항하여 사회를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말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범죄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어 사회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 말을 듣고 보니 그렇다. 범죄는 지양해야 한다. 그렇기에 범죄에 대해 알아가야 하며, 범죄에 대항하여 순 기능의 기준을 만들어 냄으로 세상을 더욱 아름답게 유지시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책을 읽다보면, 우리가 범죄에 대해 얼마나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지. 범죄에 대한 그릇된 선입견이 얼마나 많았는지도 알게 해준다. 이런 편견과 잘못된 상식이 우릴 범죄 피해자로 만든다고 책은 말한다. 그렇기에 범죄에 대해 정확한 접근을 책은 지향한다. 범죄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범죄로부터 나를 지켜내고, 우리가 살아가는 이 땅을 조금이나마 안전한 곳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생각에 써내려간 책 왜 그들은 우리를 파괴하는가를 통해, 범죄에 대해 바르게 알고, 바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되리라 여겨진다. 다양한 통계와 사례, 그리고 냉철한 분석 등으로 범죄에 대해 알려주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