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범죄 X-파일 - 중국 대륙을 뒤흔든 강력 범죄 사건 실화
클레어 엮음 / 에코차이나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중국 범죄 X 파일은 중국 대륙을 뒤흔든 강력 범죄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다. 모두 실화인 이 사건들은 참 다양하다. 공직자들의 부정부패 사건. 인면수심의 가면을 쓰고 벌이는 아동 성폭력 사건들. 데이트 강간, 남편의 폭력, 직장 내 성폭력 등 여성 피해 범죄들. 대학 합격자들에게 연락하여 등록금을 빼 간 교묘한 보이스 피싱, 사기 결혼(황당하게도 여장 남자에게 홀려 결혼까지 하고 돈을 사기 당한 경우도 있다.) 등의 사기사건. 다양한 살인 사건 등 모두 24건의 사건들을 싣고 있다.

 

이런 수많은 강력 범죄들을 통해 현대 중국 사회의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다고 책은 말한다. 과연 사건들을 통해, 그 사회를 들여다보며 진단할 수 있을까, 이런 궁금증과 함께 과연 어떤 사건들을 만나게 될까 란 궁금증으로 책을 펼쳐들게 되는데, 책을 읽고 난 후엔 범죄야말로 그 사회를 진단하는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관계 속에서 표출되는 다양한 인간의 욕망. 때론 범죄를 잉태하게 된 사회적 못자리. 등을 통해, 중국 사회의 현주소를 알게 된다. 뿐 아니라 책은 신생대 농민공이라던가 푸얼다이(재벌2)문제 등 중국사회 각 계층이 갖는 문제도 접근해주고 있어, 현 중국 사회의 모습을 들여다보게 해 준다.

 

책을 읽으며 지금은 고인이 된 어느 경영인의 말을 패러디해 본다. “세상은 넓고 파렴치한은 많다.” 고 말이다. 어떤 사건들에서는 정말 얼굴에 침을 뱉어 주고 싶은 인간들이 많다. 그런 마음을 품어서는 안 되겠지만, 천벌을 받아도 전혀 안타깝지 않을 것만 같은 그런 인간들도 만나게 된다.

 

그런데, 어찌 중국뿐이겠나. 여전히 우린 이런 파렴치한들을 얼마나 많이 보는가? 그것도 배웠다 하는 자들, 사회의 지도자임을 자처하는 자들이 이런 온갖 더러운 탐욕, 파렴치함으로 가득 채워져 있는 이들을 말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들을 향해 증오심을 키울 필요는 없겠다. 책에서도 그런 사건들이 몇몇 등장하는데, 바로 이런 파렴치한들을 향한 증오심이 또 다른 강력 범죄를 낳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게 되니 말이다.

 

이 책에서 만나는 24건의 강력 범죄사건 실화들은 단순히 사건을 통해 흥미로움을 채운다거나, 또는 중국 사회를 엿보게 한다거나, 또는 끔찍하다, 라는 감정을 끌어올리는 데서만 그치진 않는다. 이 책이 갖는 감춰진 힘이 있다. 그건 이들 강력 사건들을 읽다보니, 자연스레 심적으로 범죄들로부터 멀어지고자 하는 욕구를 품게 만든다. 왠지 옷깃을 여미며 살아야겠다는 마음을 품게도 된다. 어쩌면 이것이 이 책의 또 하나의 영향력이 아닐까 싶다.

 

또한 어떤 범죄를 통해서는 사회구조적 안전장치만 있었더라면 일어나지 않을 범죄임에 안타깝기도 하다. 이런 범죄를 통해서는 우리 사회의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누군가는 이런 범죄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가 또 다른 범죄를 양산하는 것이 아닐까 염려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글쎄. 그럴 것 같진 않다.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도리어 옷깃을 여미게 하지 않을까? 물론, 독자들이 받아들이는 방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말이다.

 

참고로, 이 책을 선택하는 독자들은 너무나도 끔찍한 사건들이 많으니, 각오 단단히 하고 읽으시길 바란다. 그럼에도 사건 사고에 대해 알고 싶은 이들(여러 가지 필요에 의해 사건 사고에 대해 알아야 할 요구가 있을 수 있으니 말이다.)에게는 아주 적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