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진실에 맞서 길 위에 서다 - 민중의 카타르시스를 붓 끝에 담아내는 화가 홍성담, 그의 영혼이 담긴 미술 작품과 글 모음집
홍성담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편한 진실에 맞서 길 위에 서다라는 책은 홍성담 화가의 그림과 글 모음이다. 이 안에는 세월호, 야스쿠니 신사와 위안부, 제주 4.3, , 그리고 촛불 등 다양한 폭력을 향한 외침을 그림에 담아내고 있다. 여기에 한 편의 동화까지 실려 있다(동화와 연작 그림들이 함께 실려 있다.).

 

홍성담 화가는 일명 운동권 화가. 화가 스스로 자신은 국가 폭력과 싸우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고 약속이라 생각한다 말한다. 인간의 생명과 존엄을 위협하는 모든 악에 저항하는 것이 자신의 그림이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하고 그림을 그려나가는 화가.

 

그래서일까? 화가의 그림은 많은 경우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한다. 이런 논란에 대해 화가의 설명을 그대로 옮겨본다.

 

나는 누군가의 입맛에 맞추어 소독되어진 표현의 자유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내 자유를 제약하는 모든 터부들과 과감하게 온몸으로 부딪쳐 깨지면서 흘린 피가 비로소 예술로 현현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는 표현의 온전한 자유금기사항으로 소독되지 않은 천부적인 자유, 싱싱한 자연 그 자체의 자유다.

예술은 논란을 만들어야 한다. 만약 상식적이면 예술이 아니다. 상식이면 왜 그리고 만들겠는가? 예술가는 항상 사회적 금기와 터부를 마음껏 넘나들어야 한다. 국가의 운명이 파시즘으로, 독재로 흐를수록 풍자는 많아질 수밖에 없다.(222)

 

화가의 글을 읽고, 화가의 그림을 바라보는 가운데 때론 독재폭력을 향해 분노가 일기도 하고, 때론 견딜 수 없는 슬픔에 눈물짓게도 된다. 특히, 세월호 참사를 그려낸 그림들은 미안함, 무력감, 분노, 슬픔 등 다양한 감정에 힘겹게 한다. 세월호 참사에 대해 화가는 이렇게 말한다.

 

세월호 참사는 세월호 물고문 학살 사건이다. 무능한 국가 권력이 휘두르는 국가 폭력에 의해 아이들은 아주 천천히, 맹골수도 시린 바다에 잠겨 죽어갔다. 그리고 이 사건의 진실을 밝혀내려는 여러 가지 시도를 국가 권력은 온 힘을 다해 방해하며 막아내고 있다.(83)

 

이제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며, 분위기는 많이 달라졌다. 그동안 억울한 눈물과 안타까운 호소가 끊이지 않았음에도 꿈쩍 않던 벽과 같던 정권은 사라지고, 이젠 모두(?)가 희망을 품을 수 있게 되었다. 그토록 꿈쩍 않던 일들이 달라진 대통령 아래에서는 너무나도 쉽게 이루어지는 모습에 허탈감마저 느끼게 되는 행복을 우린 누리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화가의 그림, 그 강력한 힘이 우리에겐 여전히 필요하다. 우리가 잊지 않기 위해. 그리고 언제나 경계하기 위해. 무엇보다 감춰진 진실들이 드러나길 촉구하기 위해. 이제는 이 땅에 감춰진 불편한 진실들이 없길. 아니 불편한 진실들을 외면하지 않는 용기가 우리 모두에게 있길 소망해 본다.

 

책은 화가의 글들을 읽는 즐거움(?)도 있지만, 무엇보다 화가의 그림들을 보고 그림이 주는 메시지를 듣는 즐거움(!)이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