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의 도가 땅에 떨어졌도다
다빙 지음, 최인애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작가들의 작품들을 몇몇 접하고 읽긴 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중국 문학은 익숙하진 않다. 그렇기에 더욱 다빙이란 중국작가의 소설을 접하고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낯선 신선함 때문에. 강호의 도가 땅에 떨어졌도다란 제목의 소설. 다소 무협소설 느낌이 묻어나는 제목의 소설을 펼치며, 머릿속엔 무협소설은 아니더라도 그런 느낌이 없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책은 전혀 다른 느낌이다.

 

먼저, 이 책의 정체가 무엇인지 애매하다. 소설이라고 해야 할까? 아님 에세이라고 해야 할까? 실제 있었던 이야기들일까? 아님 오롯이 창작일까? 대답은 역시 애매하다는 것. 책에선 마치 있었던 이야기들처럼 이야기한다. 그러니 에세이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책의 장르는 소설이다. 그러니, 어쩌면 사실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할지라도 소설, 즉 창작, 픽션임을 생각할 수 있다(뿐 아니라, 전혀 사실을 모티브로 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뭐 그것이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다. 책을 읽으며 재미있으면 되고, 책을 통해 뭔가를 느끼면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강호의 도가 땅에 떨어졌도다는 묘한 느낌을 주면서도 좋은 느낌을 갖게 하는 책이다. 이 책은 장편소설이 아닌 단편소설집이다. 정확하게는 네 편의 단편과 한 편의 중편으로 이루어진 소설집이다.

 

컨셉트는 작가 다빙이 자신 주변에서 일어난 이야기들을 전해주는 형식이다. 자신이 만난 유랑가수, 자신을 찾아온 유랑가수, 그리고 자신의 오랜 친구 등 평범한 듯싶으면서도 결코 평범하지 않은 인물들. 그러면서도 우리 주변에서 실제 일어날 법한 이야기들을 소재로 삼고 있다.

 

유랑가수 라오셰에서는 힘겨운 환경에서도 자신의 꿈(시인이 되고자 하는 꿈)을 포기하지 않고 결국 시인이자 유랑가수가 된 라오셰에 대한 이야기다.

 

다빙 형, 내 걱정은 하지 마. 아무리 힘들어 봤자 밥 빌어먹기밖에 더 하겠어? 이 심장이 뛰는 한은 언젠가 숨통 트일 날도 오는 법이야. 끝까지 포기하지만 않으면 돼. 내 힘으로 내 이상을 이루지 못하라는 법 있어? 무슨 근거로?(61)

 

꿈을 잃지 않으려는 청춘의 이야기. 아니 꿈에서 멈추지 않고 실제 그것을 향해 행동함으로 이상으로 승화시켜나가는 청춘의 이야기다.

 

강호의 도가 땅에 떨어졌도다는 따스한 가슴을 가진 한 남자의 이야기다. 정말 따스한 가슴으로 주변 사람들을 음으로 양으로 돕는 남자. 하지만, 그에겐 남들이 알지 못할 비밀이 있다. 바로 동성연애자라는 것. 그의 정체성은 남성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를 바라보는 주변의 시선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단편이다.

 

은방울은 한 작은 마을 은세공점에서 만나게 된 인연에 대해 이야기한다. 은방울은 분량이 중편소설이라 볼 수 있을 만하다. 짝사랑, 낙태, 새로운 가족 등에 대해서 생각하게 해준다.

 

상어와 헤엄치는 여자는 자신을 걱정해주고 생각해주는 누군가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마지막 난 이야기가 있는데, 당신 술 있어요?는 틀을 깨고 자유로운 선택을 한 청춘을 이야기한다.

 

다빙의 5편의 소설들이 좋은 이유는 무엇보다 그 안에 따스한 정, 끈끈한 관계를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삭막해진 시대이기에 이런 아름다운 관계는 평범하면서도 이미 평범하게 느껴지지 않는 힘이 있다.

 

또한 잔잔한 이야기 속에 작가의 유머가 곳곳에 자리하고 있음도 좋다. 여기에 더하여 작가의 시선이 어느 한쪽에만 치우치지 않음도 좋다.

 

인생은 흑백으로 나눌 수 있는, 그런 간단한 것이 아니다. 행복도 그렇다. 물질적인 조건이 채워진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풍족한 물질이 정신적인 만족감을 얻는 데 좋은 토양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니 두 가지를 모두 균형 있게 추구해야 하지 않겠는가? 버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용감하게 삶의 균형을 맞춰가는 일이다. 우리에게는 9 to 5의 인생을 살 권리도, 온 세상을 유랑하며 살 권리도 있다.(282)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사실 대부분 세상을 유랑하며 사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9 to 5의 인생, 남들 모두 하는 9시에 출근하고 5시에 퇴근하는 안정된 삶 속에서 하루하루 똑같은 삶을 살아가는 것이 가치 없다고 말하지 않는다. 이처럼 치우치지 않는 관점에서 풀어나가는 따스한 이야기들. 다빙이란 작가를 알게 됨이 행복한 만남으로 다가오는 소설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