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문자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초창기 작품 가운데 대표작인 11문자 살인사건은 한 추리소설 작가가 자신의 남자친구의 죽음 그 이면에 도사린 진실을 쫓아가는 내용이다.

 

한번 결혼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주인공 는 우연히 자신의 절친이자 동료인 출판사 편집자에게서 한 남자를 소개 받게 되고 금세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이런 설렘은 남자친구의 살인사건으로 막을 내리게 되고. 사건 후 자신이 남자친구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하나도 없음을 알고 남자친구가 왜 살해당해야만 했는지를 추적하기에 이른다. 결국, ‘는 이 사건이 남자친구도 참여했던 1년 전 Y 섬으로의 요트여행과 연관 있음을 알게 된다(이 여행은 사고로 이어지고 한 사람의 희생자를 낸 사건이다.). 이에 동료이자 친구인 편집자 후유코와 함께 두 여성은 사건을 추적해 나가게 된다.

 

Y섬 여행에 참여했던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씩 만나며 진실에 접근하려 하지만, 이들이 진실을 밝히려 하면 범인은 언제나 할 발 앞서 이들을 죽여 나간다(이 연쇄살인 사건의 희생자들은 범인에게서 무인도로부터 살의를 담아란 내용의 쪽지를 받는다. 11글자의 쪽지. 여기에서 책 제목 11문자 살인사건이 온다.).

 

그러던 차 는 이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의심중인 야마모리 사장에게서 1년 전 사고가 났던 섬으로의 여행에 함께 참여할 것을 제안 받게 되고, 이 여행에 절친 후유코와 함께 참여한다. 하지만, 사건 해결은커녕 후유코가 죽고 만다. 추락사고로. 하지만 살인사건이 분명한데, 그곳에 있던 모든 사람들의 알리바이는 확실하다.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 그리고 모든 사건 배후의 범인은 누구일까? 계속되는 사건 사고 이면에 도사리고 있는 진실은 무엇일까?

 

이 소설은 본격추리소설을 사랑하는 독자라면 누구나 금세 빠져들 내용이다. 사건을 오리무중으로 빠뜨리는 트릭이 가득하고, 이 트릭을 헤쳐 나가며 사건의 진실을 향해 접근하는 탐정 역할의 주인공이 있다(추리소설작가 ’). 게다가 반전에 반전도 있고. 무엇보다 트릭 가운데서는 알리바이 트릭이 백미 아닐까 싶다.

 

아울러 소설은 묵직한 질문을 또한 던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어쩌면 지금은 사회파 추리소설을 많이 쓰고 있는 작가의 싹(?)이 드러나는 작품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그 묵직한 질문은 위기에 처한 사람이 있을 때, 과연 자신의 목숨을 돌보지 않고 구해줄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이다. 누군가 눈앞에 물에 빠져 죽어 가는데, 그 사람을 구하기 위해 물 속으로 뛰어들 용기가 있는가? 위기에 처한 사람을 구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며, 마땅히 그래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과연 실제 상황에서 당신이 그 자리에 있다면 그럴 수 있는가? 아울러, 용기가 없어 그저 가만히 있는 자들의 행동은 비난받아 마땅한 것일까? 또한 모두 주저하는 그 순간 물에 뛰어드는 그 사람이 정작 비열한 요구를 한다면, 그 사람은 의인인가, 악인인가? 또한 정작 자신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외면하였으면서도, 이렇게 비열한 요구를 하는 그 용감한 행동가를 욕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을 이 소설은 던지고 있다. 마땅히 해야 한다는 입바른 소리나 당위성 말고, 정말 내가 그 자리에서 그 입장이었다면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생각해보게 된다. 자신할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만약 실제 그 상황이 주어진다면, 마땅히 해야 할 행동을 용기 있게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용기, 순수한 마음으로 용기가 나의 것이길 바란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언제나 몰입도가 강하다. 이 책 역시 그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