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곤충나라 생명을 사랑하는 어린이문고 1
김정환 글.사진 / 지성사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동물에 대한 이런 저런 책들을 살펴보고 있다. 그 가운데 이 책, 열려라! 곤충나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곤충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질문과 이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에 실린 질문들은 1997EBS<열린교실 과학나라>1998KBS <전국은 지금>에 출연하여 받았던 질문들에 대한 답이라고 한다. 여러 곤충들에 대해 우리가 흔히 가질 법한 다양한 궁금증을 91개의 질문을 통해 만나게 되고 궁금증을 풀게 된다.

 

여러 가지 질문들이 있다. 나비와 나방을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여태 날개를 접는 유무를 통해 구분했는데, 이보다는 더듬이의 끝 모양으로의 구분이 더 정확하다고 한다.). 나비의 날개가루는 인체에 해로운지. 왜 나방은 불 속에 뛰어드는지. 파리는 어떻게 천장에 거꾸로 매달릴 수 있는지. 파리는 왜 손을 싹싹 빌고 있는지. 매미가 갑자기 늘어난 것 같은데 이유는 무엇인지. 꿀벌들이 꿀을 발견하면 다른 벌들에게 어떻게 알려주는지. 거미에는 독거미가 많다고 하는데 정말인지(거미는 곤충이 아니지만, 아이들이 거미를 곤충으로 생각하여 질문한 내용들이 많기에 거미에 대한 질문과 대답 역시 상당수 책에 실려 있다.). 거미는 어떻게 자기가 만든 거미에 걸리지 않고 잘 다닐 수 있는지. 하루살이는 정말 하루만 사는지. 모기가 벽에 앉았을 때 뒷다리 한 쌍을 드는 이유는 무엇인지. 잠자리의 눈은 몇 개인지. 여름잠을 자는 곤충, 겨울잠을 자는 곤충은 어떤 것이 있는지. 남극과 북극에도 곤충이 사는지. 등 다양하고 재미난 내용들을 만날 수 있다.

 

한 마디로 이 책은 곤충에 대한 상식을 얻게 해주는 좋은 책이다. 물론 저자가 말하는 내용 가운데 어떤 부분은 다른 학자들이 말하는 것과 상치되는 부분도 없진 않다. 이는 과학이란 것이 여전히 발전단계에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특히, 다른 생명체에 대한 우리들의 관찰과 연구, 그 앎이란 완전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니 말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말하는 모든 것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그럼에도 곤충학자로서 우리에게 들려주는 곤충에 대한 상식들은 곤충들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얻게 해 줄뿐더러, 여기에서 발전되는 관심으로도 이어지게 할 것이다.

 

특히, 책은 몇몇 잘못된 정보를 수정해 주기도 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잘못된 통설에 대한 교정을 해 주기도 한다. 사마귀를 예로 든다면, 우리는 흔히 사마귀는 교미 후 암컷이 수컷을 잡아먹는다고 알고 있다. 이는 파브르 이후 끊임없이 주장되어온 정설인데,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물론 실내에서 관찰하는 경우 잡아먹기도 하지만 자연 상태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심지어 이런 장면에 대한 촬영영상마저 실상은 조작된 것이라 말하기도 한다. 아울러, 사마귀에 물리면 그 자리에 사마귀가 생긴다거나, 이렇게 생긴 사마귀는 다시 사마귀가 먹게 해야 낫는다는 통설은 근거 없는 통설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기도 한다. 나 역시 어린 시절 동네 어른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다행스럽게도 사마귀가 없어 내 피부를 사마귀에게 맡기는 일은 없었으니 다행이다. 역시 약은 약사에게 곤충은 곤충학자에게 물어보자.^^

 

아무튼 다양한 곤충들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는 좋은 책이다. 아울러 모든 사진은 컬러로 실려 있어, 곤충에 대해 눈으로 보는 학습효과도 좋은 그런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책 제목 그대로 곤충에 대한 눈이 열리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