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의 세상을 바꾸는 도전 - 멈추지 않는 열정으로 인류의 미래를 꿈꾸다
박신식 지음, 오승만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으로 아이들이 자라며 실패를 경험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 없지 않습니다. 한 마디로 아이들이 꽃길만 걸었으면 하는 마음이 모든 부모의 마음일 겁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렇게 꽃길만 걷던 아이라면 혹 단 한 번의 실패에도 무너져 내리는 연약한 아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 역시 없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원치는 않지만, 그럼에도 실패의 경험 역시 아이의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어쩌면 이런 실패의 경험이 아이들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줌으로 어떤 어려움도 넘어 설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그렇기에 실패가 없길 바라기보다는 앞으로 만날 수많은 실패 앞에 어떤 자세를 보일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실패 앞에서도 여전히 꿈을 품을 수 있고, 수많은 실패에도 여전히 도전할 수 있는 열정에 사로잡힌 아이들이 되길 기도합니다. 이런 아이들로 자라기 위해 꼭 읽으면 좋을 책을 만났습니다. 금번 크레용하우스에서 출간된 일론 머스크의 세상을 바꾸는 도전이란 책입니다.

 

현재 로켓 제조회사인 스페이스 X,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 모터스, 태양열전기회사 솔라시티의 CEO이자 억만장자인 일론 머스크에 대해 책은 이야기합니다.

 

남아공에서 태어난 일론 머스크는 어린 시절 행동이 느려 언제나 혼자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혼자 있는 시간이 많고, 행동이 느려 정적인 활동을 좋아하다보니 독서가 일론에겐 가장 큰 행복이었다고 합니다. 언제나 책만 보면 행복하던 일론 머스크. 그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여러 번 읽을 정도여서 학교에서 잘난 척 한다고 따돌림을 당하게 됩니다. 왕따가 된 겁니다. 하지만, 이런 왕따 역시 일론을 무너뜨리지 못했다고 합니다. 오히려 일론은 더욱 책을 가까이하며, 이런 시간을 통해 자신의 삶을 우뚝 세우겠다 다짐하곤 했다고 합니다.

 

따돌림 정도는 참을 수 있어. 아니, 이겨 낼 수 있어. 어른이 되면 내가 특별하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꼭 증명하고 말 거야.(29)

 

결국, 그는 20대에 백만장자가 되고, 30대엔 억만장자가 되었습니다. 물론, 일론이 억만장자가 된 것이 본받을 점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그가 자신의 재력으로 무엇을 하였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아이들에게 꿈이 무엇인지, 그리고 꿈을 향해 나가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 줍니다.

 

그는 자신의 꿈(화성으로 여행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로켓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그는 로켓 제조회사 스페이스 X를 설립하고 결국 수많은 실패 끝에 로켓 발사에 성공합니다. 게다가 주행거리와 주행속도에 있어 일반 자동차에 전혀 뒤지지 않는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기에 이르렀으며, 이런 전기자동차 특허기술을 무상으로 내놓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자신의 회사 뿐 아니라, 다른 전기자동차 회사들이 이런 기술을 기반으로 일반자동차와의 경합에서 승리하길 바라며 말이죠. 그러니, 일론 머스크는 돈이 목표가 아닙니다. 자신이 벌어들인 돈으로 어쩌면 황당하다 여길 수 있는 꿈과 상상을 실현시키는 것이야말로 그의 멋진 모습니다. 게다가 환경을 생각하고요.

 

여전히 그가 꾸는 꿈(화성여행, 하이퍼루프 등. 하이퍼루프가 그의 생각처럼 성공하게 된다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16분이면 가게 된다네요.)은 말 그대로 꿈같은 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의 지나온 발걸음을 보면, 그의 꿈은 언젠가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란 생각이 들게 됩니다. 상상을 그대로 이루는 도전이야말로 일론 머스크의 모습이니 말입니다. 이런 일론 머스크의 도전하는 모습은 영화 <아이언맨>의 주연 배우인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에게 큰 영감을 줬다고 합니다. 그래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일론 머스크를 아이언맨의 모델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런 일론 머스크에게 실패가 없었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남들이 모두 비웃고 안 된다고 하는 일에 대한 도전이니만큼 얼마나 실패가 많았겠어요. 하지만, 그는 그런 실패에도 꿈과 상상을 향해 나갑니다. 이 모습이야말로 우리 자녀들이 배우길 바라는 모습니다. 그의 말을 옮겨봅니다.

 

실패했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도전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노력하고 있기 때문 이지죠.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그릇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끕니다. 무조건 시도하십시오. 그것만이 성공의 비결입니다(118).

 

우리 자녀들이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실패를 뚫고 나아가 꿈을 이루는 멋진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