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상처 주는 말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언어 습관 기르기 인성교육 보물창고 18
엘리자베스 베르딕 글, 마리카 하인렌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아보면 언제나 쉽게 내뱉은 말로 가까운 이들에게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곤 합니다. 그래서 한 동안 휴대폰 액정에 혀를 금하라!” 써놓고 다녔지만, 혀를 금하는 게 그리 쉽지마는 않습니다. 여전히 누군가를 말로 아프게 하고 무심코 내뱉은 말에 거리가 멀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볼 때, 어린 시절부터 좋은 언어습관을 들이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여기 어린아이들에게 좋은 언어습관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좋은 그림책이 있습니다. <인성교육 보물창고> 시리즈 18번째 책으로 제목은 마음에 상처 주는 말입니다. 부제로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언어 습관 기르기라고 되어 있네요.

    

이 책은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이런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어떤 말을 할지는 바로 나에게 달려 있다고 말입니다. 무슨 말을 할지는 나 스스로 고를 수 있고, 그렇게 고른 말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고, 반대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다고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언제나 남을 세워주는 말, 남에게 힘이 되는 말, 누군가에게 위로를 주는 말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물론, 이런 좋은 말은 내 안에 담겨진 것이 아름다워야겠지만 말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마음속이 언제나 맑고 아름답기만을 기도해봅니다. 그래서 그 아름다운 마음에서 튀어나오는 말들 역시 아름다운 언어이길 말입니다.

    

책은 구체적으로 친구를 돕는 말은 어떤 말들이 있는지, 친구에게 상처 주는 말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합니다. 물론, 그 외에도 부모님이 더 많은 말들을 함께 나눌 수도 있고요. 또한 혹시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 주는 말을 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그리고 반대로 누군가가 나에게 상처 주는 말을 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이야기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고 함께 나눔으로 우리 아이들이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말을 하는 아이들로 성장하게 되면 좋겠네요. 바로 그 일에 이런 좋은 그림책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여겨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