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범스 22 - 고스트 캠프의 비밀 구스범스 22
R. L. 스타인 지음, 조성흠 그림, 이원경 옮김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어린이들에게 사랑받는 『구스범스』시리즈가 요즘 계속하여 출간되고 있다. 『구스범스』를 사랑하는 독자들에게는 행복한 일이다. 고릴라박스(비룡소)에서 출간되는 『구스범스』시리즈 22번째 책은 「고스트 캠프의 비밀」이다(원서로는 45번째 이야기다. 원제: Ghost Camp, 1996). 과연 이번 이야기는 어떤 오싹한 즐거움을 줄지 기대하는 설렘과 두근두근 뛰는 가슴을 부여잡고 책장을 펼쳐본다.

 

해리(12살)와 알렉스(11살) 형제는 방학을 맞아 ‘밤안개 캠프’에 참가하게 된다. 그런데, 어째 처음부터 분위기가 으스스하다. 캠프로 향하는 버스엔 해리스, 알렉스 형제뿐이다. 아무리 캠프라지만 으슥한 산속에 내려주는데, 캠프에선 아무도 마중 나온 사람이 없다. 기사 아저씨의 말대로 산길을 조금 가니 캠프장이 나타나긴 한데, 그 런 데 캠프장엔 아무도 없다. 아니 누군가 한 사람(크리스 선생님)이 나무를 해오는데, 캠프장엔 아무도 없단다. 모두 떠났단다. 이게 어찌된 일일까?

 

그건 바로 늦게 캠프에 참여하는 신입생을 골려주기 위한 신고식이었던 것. 일명, ‘나 홀로 숲 속에’ 장난이란다. 그런데, 정말 장난에 불과한 걸까?

 

캠프 책임자는 모든 아이들을 모아놓고 무시무시한 유령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어째 이 캠프 이상하다. 불 속에 손을 집어넣고도 고통도 못 느끼고 아무런 상처도 없는 아이가 있는 가하면, 물속에 오랜 시간 시체처럼 누워있던 아이가 장난이라며 일어나고, 밤엔 침대 위에 떠 자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숙소 곳곳엔 이상한 점액질이 가득하다. 과연 두 형제는 무사할 수 있을까? 이곳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모두 단순한 눈속임 장난에 불과한 걸까?

 

이번 이야기는 제법 으스스한 분위기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계속하여 이어진다. 두 형제가 ‘밤안개 캠프’에서 겪게 되는 모든 일들이 으스스함의 연속이다. 무엇보다 유령이란 존재가 이렇게 독자의 마음을 얼리나 보다. 게다가 고립된 캠프장엔 온통 유령이고 오직 두 형제밖에 없다. 형제의 편이 되어줄 사람이 하나도 없는 그런 상황이 으스스함을 배가시킨다. 과연 두 형제는 어떻게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을까?

 

이번 이야기 역시 오싹한 재미가 있다. 아울러 우리가 무엇을 붙잡아야 하는지도 이야기한다. 그건 바로 믿음이다. 조금 종교적으로 느껴진다면, 말을 바꿔 확신이다(책 속에서 ‘유령은 없다.’는 믿음이 형제들을 살려낸다.). 유령이 없다는 확신. 아니 이야기 속에서는 분명 유령이 있다. 그러니, 어쩌면 유령이 없다는 확신보다는 유령을 이겨낼 수 있다는 확신이라고 바꿔 생각하는 것이 더 좋겠다. 유령이 형제의 마음속으로 들어와 몸과 마음을 차지하려고 할 때, 이들을 이겨낼 수 있다는 확신과 정신력 내지 믿음. 이것이 이번 이야기에서 붙잡게 되는 덕목이다.

 

으스스하고 오싹한 즐거움을 주는 『구스범스』 시리즈가 도리어 우리에게 용기를 심어주게 되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