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 안 하는 게 더 힘들어 독깨비 (책콩 어린이) 43
야마모토 에쓰코 지음, 사토 마키코 그림, 김지연 옮김 / 책과콩나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깜빡하고 숙제를 하지 못한 유스케는 선생님께 거짓 핑계를 댑니다. 하지만, 모두 금세 들통 날 거짓말이죠. 그런데,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시네요. 이왕 하려면 들통 나지 않고, 듣는 사람의 기분이 좋아지는 내용의 거짓말을 하라고 말입니다. 거짓말인 걸 알아차려도 하하하 웃어넘길 수 있는 그런 이야기로 핑계를 댄다면 숙제를 해 온 것으로 여기겠다고 말입니다.

 

이에 유스케는 작정을 하고 다음날도 숙제를 해오지 않습니다. 그 대신 자신이 숙제를 할 수 없었던 이유를 이야기합니다. 한마디로 외계인을 만나 구구단을 알려주느라 그랬대요. 이렇게 말하는 거짓 핑계가 참 재미납니다. 반 친구들과 선생님 앞에서 멋진 거짓말을 한 유스케는 숙제를 하지 않아도 해 온 것이 되었답니다.

이에 친구들이 너도나도 다음날 숙제를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그리곤 재미난 이야기들을 만들어오네요. 숙제를 할 수 없었던 피치 못할 그런 사정들을 말입니다. 이렇게 재미난 이야기들을 만들어 와 발표 아닌 발표를 하게 되자, 아예 하루에 한명씩 숙제를 안 해 오는 순서를 정하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숙제는 고작 10분 만에 할 수 있는데, 숙제를 못 한 이유를 생각해내는 것은 적어도 두 시간은 걸린답니다. 어째 숙제를 안 하는 것이 더 힘들게 된 겁니다. 그러니 이제는 모두 숙제를 하길 원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선생님께서 숙제 문제를 준비해 오지 않았네요. 선생님 역시 아이들처럼 그 이유를 들려줍니다. 선생님에게는 어떤 이유 아닌 이유, 예쁜 거짓 사연이 있는 걸까요?

거짓말은 나쁜 거죠. 하지만, 모두 나쁘지는 않답니다. 이렇게 예쁜 상상력을 만들어내는 것은 오히려 유스케 반 아이들에게 건강한 활력이 됩니다. 상상력의 힘을 길러주는 훈련이 되는 거짓말의 향연, 참 유쾌하고 재미나네요. 게다가 이렇게 멋진 제안을 할 수 있는 선생님은 더욱 멋지고요. 우리 아이들 역시 이렇게 멋진 선생님을 만났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