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간 아시아 제42호 2016.가을 - 도시와 작가들
아시아 편집부 엮음 / 도서출판 아시아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문학계간지 『ASIA』는 언제나 <종합선물세트> 같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불량식품이 엉성하게 들어 있는 말뿐인 <종합선물세트>가 아닌, 고급스러운 먹거리가 꽉 차 있는 그런 <종합선물세트>다.

 

<종합선물세트>에는 다양한 과자가 들어 있다. 이 가운데 자신의 입맛에 맞는 것을 골라먹으면 된다.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다. 자신의 관심을 끄는 것을 고르면 된다. 문학계간지 『ASIA』 역시 마찬가지다. 이 안엔 양질의 문학 작품들이 담겨 있다. 자신의 관심을 끄는 글을 골라 읽으면 된다. 물론, 처음부터 정독을 하는 것도 좋겠고.

 

문학을 통해 아시아의 평화와 연대를 꿈꾸며 국경을 뛰어넘는 소통을 지향하는 문학계간지 『ASIA』. 이번 가을 호에는 기획특집으로 아시아 9개 국가 9명의 작가들의 도시에 대한 에세이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 도시에 대한 에세이들은 작가의 문학에 있어 이런저런 모습으로 못자리 역할을 한 공간적 배경을 살펴볼 수 있어 좋았다.

 

2016년 봄호에 이어서 고은시인과의 대담이 실려 있고, 제3회 심훈문학대상 수상자인 베트남 소설가 바오 닌의 수상소감도 실려 있다. 요즘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장강명 작가가 이번 호의 ASIA의 작가로 소개되며 그의 창작 노트를 엿볼 수 있다. ‘건축공학적 창작론’이 무엇인지, 물론 살짝 맛보는 것에 불과하지만 엿볼 수 있어 좋다. 이 외에도 단편소설, 시, 서평, 짧은 아티클 등 다양한 글들이 실려 있어 독자들의 입맛에 맞게 골라 먹을 수 있는 문학 <종합선물세트>다.

 

이 가운데 중국 작가 비페이위의 단편소설 「퍼붓는 듯한 비」와 미얀마 작가 민 루의 단편소설 「유로 투 타운-신」을 특히 재미나게 읽었다. 우리와 많은 부분 비슷한 부분이 있어 놀랐고, 이렇게 같은 듯싶으면서도 다른 부분들이 많아 같은 듯 다르고, 다른 듯싶지만 같은 부분들을 만나고 찾는 재미가 쏠쏠했다.

 

「퍼붓는 듯한 비」에서는 중국 역시 우리와 같은 교육열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자녀를 위해서라면 부모의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는 모습. 어쩌면 자녀가 하나밖에 허락되지 않았기에 이런 마음은 우리보다 더 할 수 있겠다. 특히, 영어교육에 매다리는 모습은 우리와 다르지 않음을 발견하며 씁쓸하기도. 반면 자녀의 독립심 내지 투지를 잃지 않도록 가난하지만 돈이 많은 상황(개발로 인한 보상을 많이 받아 돈이 많지만, 겉모습은 여전히 가난한 상황)을 딸에게도 밝히지 않는 모습은 우리네 모습을 비춰볼 때 색다름이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소설의 말미 부모와 딸이 서로 다른 언어로 말함으로 불통하게 됨은 이런 교육열이 갖는 부작용을 고발하는 것 같아 안타까웠다.

 

「유로 투 타운-신」은 미얀마 시골 마을에 불어 닥친 축구 열풍을 풍자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왠지 우리의 옛 풍경을 보는 것 같은 느낌도 갖게 한다. 축구에 대해, 그리고 유럽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서도 각자 자신들의 생각, 주장을 자신 있게 말하는 모습은 웃음을 자아내게 할뿐더러, 어쩌면 오늘 우리의 말과 주장 역시 이런 모습은 아닌지 돌아보게도 한다.

 

우리와 같은 듯 다른 정서, 하지만 그럼에도 전쟁의 아픔과 상처가 있다는 공감대를 가진 아시아 국가들의 문학을 이렇게 한 자리에서 만나게 됨은 언제나 커다란 행복임에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