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을 데리고 미술관에 갔어요 생각숲 상상바다 6
박현경 지음, 이진희 그림 / 해와나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의 주인공 은이는 동생 찬이랑 외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시각장애를 가진 찬이를 사람들은 마치 신기한 듯 쳐다보거든요. 그런 은이는 동생 찬이와 함께 나들이를 하게 됩니다. 엄마가 ‘시작 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관 나들이’ 프로그램에 신청했는데, 엄마가 회사일 때문에 함께 할 수 없어, 은이가 동생을 데려 가기로 했답니다.

 

이렇게 미술관에 다녀오는 길, 그리고 미술관에서의 시간들이 은이와 찬이에게는 어떤 시간이 될까요?

『동생을 데리고 미술관에 갔어요』란 제목의 이 동화는 장애를 가진 가족이 안고 있는 또 하나의 상처를 이야기합니다. 아픈 동생에 쏟아지는 관심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소외될 수밖에 없는 다른 형제의 아픔을 이야기합니다. 동생 찬이가 6살 때 큰 병을 앓으며 시각을 잃는 과정에서 은이 역시 상처를 받아요. 부모님들의 관심이 온통 동생에게로 향해 있기에 상처를 받아요. 마땅히 아픈 동생에게 관심이 쏟아질 수밖에 없지만, 은이 역시 어린이니까요. 그래서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은 상처가 안에 있어요.

동생 찬이는 언제나 말이 없어요. 그래서 누나는 동생에게서 거리감을 느껴요.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시력을 잃은 아이의 마음에 상처가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죠. 말을 잃는 것도 당연해요.

 

이런 남매간의 간극이 어떻게 매워지게 되는지를 동화는 보여줍니다. 상처가 어떻게 치유되는지,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동화는 예쁘게 그려냅니다. 그 비결은 바로 ‘함께’ 하는 시간에 있어요. 미술관을 가는 과정, 그리고 미술관에서의 시간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서 함께 나누는 대화들, 그리고 함께 느끼는 시간들을 통해 남매는 서로를 이해하게 되고, 온전한 화해를 이루어갑니다.

동생은 언젠가 집을 나가 길을 잃어버려 난리가 난 적이 있대요. 그날 일을 동생은 누나에게 밝힙니다. 혼자 공권에 다녀와 자랑하는 누나가 부러워 동생 찬이도 해보고 싶었대요. 그래서 길을 나섰다가 그만 길을 잃었다는 겁니다. 그 장면을 이야기하는 찬이를 누나가 이해하는 장면이 마음을 울립니다.

 

내 동생 찬이. 그날 버스 정류장에서 얼마나 두려웠을까요.

저만치 앞에 찬이가 보였어요. 아부도 없는 버스 정류장에 혼자 서 있는 찬이, 버스 오는 소리를 듣고 엉거주춤 달려가는 찬이, 흰 지팡이로 길을 쓸며 밤길보다 더 어두운 마음으로 집을 향해 걸어오고 있는 찬이.

나는 두 팔을 벌린 채로 달려가서 찬이를 꼬옥 안아 주고 싶었어요. 그때 하지 못한 말을 이제라도 건네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찬이 귀에 대고 조그맣게 속삭였어요.

“너, 제법이다. 잘했어. 무사히 집에 찾아와서 정말 다행이고.”

찬이가 이를 드러내며 웃었어요. 어떤 때보다도 밝고 환한 미소였어요.(54쪽)

 

장애를 떠나 우리 모두 사랑하는 이들과의 관계, 특히, 가족 간에 이런 공감과 이해, 그리고 화해의 아름다운 순간들이 가득하게 되길 소망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