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고개 탐정 4 : 과거의 친구 스무고개 탐정 4
허교범 지음, 고상미 그림 / 비룡소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교범 작가의 ≪스무고개 탐정 시리즈≫ 4번째 책은 『과거의 친구』라는 제목입니다. 2권 『고양이 습격 사건』에서 스무고개 탐정의 친구 문양이를 궁지로 몰아넣었던 감춰진 범인이 바로 ‘과거의 친구’입니다. 이제 그 ‘과거의 친구’에 대한 이야기가 3권을 건너 뛰어 4권에서 계속됩니다. 그러니, 가급적 4권은 앞의 2권(『고양이 습격 사건』)과 함께 읽는 것이 좋겠네요.

 

4권에서는 이제 그 ‘과거의 친구’가 스무고개 탐정에게 정식으로 대결을 선포합니다. 바로 소풍날에 스무고개 탐정을 궁지로 몰아넣겠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이 ‘과거의 친구’는 스무고개 탐정과 관계를 맺은 탐정의 부끄러운 과거를 알고 있는 누군가 이며, 같은 학교 학생일 텐데, 스무고개 탐정이 아무리 살펴봐도 학교 안에는 ‘과거의 친구’는 없습니다. 점점 ‘과거의 친구’는 스무고개 탐정을 궁지로 몰아세우고, 이제 스무고개 탐정을 전학을 가야만 하는 위기에 처하기까지 합니다.

 

이에 다급해진 스무고개 탐정과 친구들은 같은 학년 친구들 명단 가운데서 ‘과거의 친구’가 아닐 조건을 가진 아이들을 하나하나 제하여 가며, ‘과거의 친구’가 누구인지 추격해 나갑니다. 스무고개 탐정을 궁지로 몰아넣는 ‘과거의 친구’는 과연 누구일까요? 그리고 스무고개 탐정은 궁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이번 이야기 역시 스무고개 질문을 통해 범인을 찾습니다. 앞의 이야기들과 조금 다른 점이라면 범인이 확실히 아닌 경우의 수를 만들어 가며, 그런 질문에 합당한 아이들의 명단을 제하여 감으로 남은 사람 가운데 범인을 찾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범인이 맞을 수밖에 없는 그런 질문들을 찾는 것이 아니라, 범인이 아닐 수밖에 없는 질문들을 찾아 역으로 범인을 찾아나가는 방법이 흥미롭고 재미납니다. 아울러, 그런 질문들이 역시 스무고개 탐정의 능력을 보여주기도 하고요. ≪스무고개 탐정 시리즈≫를 4권까지 읽는 가운데, 책 속의 스무고개 탐정은 점점 더 탐정다워지고, 동화는 점점 더 추리동화의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스무고개 탐정의 활약도 멋지지만, 무엇보다 스무고개 탐정이 궁지로 몰리는 것도 재미납니다. 마치 ≪괴도 뤼팽 시리즈≫에서 처음 이야기들에 등장하는 뤼팽은 전지적 캐릭터를 가지고 있지만, 책이 계속되는 가운데 점점 더 뛰어난 대적들이 등장하고, 이에 반해 뤼팽은 전지적 캐릭터보다는 무력하고 궁지에 몰리는 캐리터를 보여줌이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것처럼, 이번 이야기에서의 스무고개 탐정은 다소 그런 무력하고 궁지에 몰리는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물론 이는 스무고개 탐정이 무능하다는 의미라기보다는 스무고개 탐정과 대립하는 ‘과거의 친구’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런 뛰어난 또 하나의 능력자를 만나게 된다는 재미도 있습니다. 비록 적이지만 말입니다.

 

아울러 이렇게 스무고개 탐정을 궁지로 몰아넣는 ‘과거의 친구’, 스무고개 탐정을 싫어하는 것을 넘어, 미워하고, 아니 미워하는 것도 넘어서 증오하는 ‘과거의 친구’가 왜 그토록 스무고개 탐정을 증오하는지를 알게 될 때, 괜스레 가슴이 먹먹해지고 숙연해지기까지 합니다. 아울러, 그 당시의 스무고개 탐정의 다소 비겁한 행동에 대해서, 스무고개 탐정이 선선히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는 장면도 멋집니다. 잘못을 감추고 자꾸 변명하려는 비겁함보다는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용서를 비는 모습이야말로 진짜 용감한 모습이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스무고개 탐정의 또 하나의 능력을 발견하게 됩니다.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시인하고 용서를 빌 줄 아는 그런 멋진 능력을 말입니다. 이런 멋진 능력을 ≪스무고개 탐정 시리즈≫를 읽는 모든 친구들이 함께 갖게 되길 바랍니다. 우리 어른들이 먼저 가질 수 있다면 더욱 좋겠고요.

 

참, 이번 이야기에서는 아무래도 스무고개 탐정의 과거 모습들을 많이 알게 됩니다. 그리고 교장 선생님과 스무고개 탐정이 어떤 관계인지도 알게 되고요. 게다가 친구들이 더욱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괜스레 뿌듯한 느낌을 줍니다(특히, 이번엔 명규의 성장과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뿐 아니라, 이제 스무고개 탐정 이야기의 새로운 전환이 이루어지며, 또 다른 이야기들이 새롭게 시작하려 합니다. 새롭게 문을 연 <스무고개 탐정 사무소>와 함께 말입니다. 본격적(?)으로 펼쳐질 스무고개 탐정과 친구들의 활약을 기대하게 됩니다. 빨리, 5권으로 펼쳐 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