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인 너테무니야의 지구 환경 보고서
서지원 지음, 김성주 그림 / 계림북스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금번 계림북스에서 출간된 서지원 작가의 『화성인 너테무니야의 지구 환경 보고서』는 파괴되는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환경보존을 위해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생각하게 하는 좋은 환경동화입니다.

 

화성인 너테무니야가 지구를 찾았습니다. 너테무니야가 지구에 온 이유는 오염이 심각하여 멸망 위기에 처한 화성을 구하기 위해서입니다. 지구라는 행성이 우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행성이라 알려졌기에 너테무니야는 지구를 찾은 겁니다. 그런데, 막상 와보니 지구는 온통 오염되어 더럽고 냄새나는 행성일 뿐이네요. 멸망 직전의 화성을 다시 회복시키려면 지구에서 깨끗한 공기와 물, 건강한 흙과 씨앗, 그리고 에너지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과연 너테무니야는 이 미션을 수행할 수 있을까요?

동화 속에서 화성인 너테무니야는 지구인 완두, 그리고 완두의 철부지 삼촌과 함께 지구 곳곳을 다니며 미션을 수행하려 합니다. 하지만, 이들이 지구 곳곳에서 목격하는 건 아름답고 건강한 지구의 모습이 아닌, 파괴되어 심각한 위기 상황 가운데 처해있는 지구의 모습입니다.

 

동화는 재미난 스토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구환경파괴의 현주소를 알려줍니다. 아울러 동화를 읽어나가는 가운데 아이들은 자연스레 환경에 대한 과학적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사막화, 녹아내리는 빙하, 지구 허파인 아마존의 파괴까지 말입니다. 동화를 통해, 지구 곳곳에서 벌어지는 환경파괴의 현장을 목격합니다. 아니, 무엇보다 동화는 이런 파괴의 정도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깨닫게 하고, 이런 문제에 대해 고민하게 합니다.

아울러, 우리지구를 살려내기 위한 희망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려줍니다. 동화 속에서 지구를 찾은 화성인의 이름은 ‘너테무니야’입니다. 작가는 화성인의 이름을 통해, 우리에게 말합니다. 지구가 몸살을 앓고 죽어가는 것은 다른 누구 탓이 아닌 바로 너 때문이라고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병든 지구는 사실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아울러 이 지구를 다시 건강하게 만드는 책임 역시 우리 모두에게 있습니다. 이처럼 재미나고 좋은 동화를 통해 우리 어린이들과 어른들이 모두 함께 삶 속에서 지구를 살려낼 실천의 힘을 모아간다면, 언젠가 다시 화성인 ‘너테무니야’가 지구를 방문했을 때, 또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겁니다. “지구가 다시 이렇게 아름답고 건강하게 된 것은 바로 너 때문이야.”라고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