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노블 Graphic Novel 2016.6 - Issue 17, 디오르를 입은 여인
피오니(월간지) 편집부 엮음 / 피오니(잡지)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래픽 노블(개인적으로는 그냥 만화라는 용어가 더 친근하지만, 잡지 역시 ≪그래픽 노블≫이기에 그래픽 노블이란 용어를 쓰기로 한다.)을 접하고 읽지만, 그럼에도 그래픽 노블 광팬은 아니다. 그래서일까? 그래픽 노블에 대해 뭔가 더 깊이 알아가거나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더랬다. 그런 내가 우연치 않게 『월간 그래픽노블』을 만나게 되었다. 처음엔 이게 뭐지? 싶었지만 읽어나가는 가운데, 야~ 이런 좋은 잡지도 있구나 탄성을 흘리게 된다.

 

이 잡지에 대해 찾아보니, 『월간 그래픽노블』은 매달 하나의 작품을 택하여 깊이 살펴보면서 당시 시대상과 작가에 대해 살펴보는 잡지란다. 내가 처음 만난 통권17호(2016년 6월호)는 아니 괴칭게르의 『디오르를 입은 여인』(2013년)을 특집으로 다루고 있다.

 

솔직히 크리스티앙 디오르나 패션계는 나와는 상관없는 영역이라 여겼다. 아니 배부른 자들의 공유물이라 치부하곤 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청년시절 즐겨 뿌리던 향수 가운데 하나가 크리스티앙 디오르 <화렌 화이트>였다. 그러니 나와는 다른 세계, 전혀 무관한 영역만은 아니었구나 생각해보며, 크리스티앙 디오르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본다.

 

잡지는 아니 괴칭게르의 『디오르를 입은 여인』에 대해 먼저 이야기한다. 텍스트인 『디오르를 입은 여인』의 내용을 이야기하고, 텍스트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컨텍스트를 살펴보며, 전쟁 전후의 시대상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패션업계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한다. 잡지는 이제 『디오르를 입은 여인』을 창작한 아니 괴칭게르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간다. 그녀의 작품세계가 어떠한지, 작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알려준다. 그 뒤엔 크리스티앙 디오르란 사람에 대해 이야기한다.

 

처음, 그래픽노블에 대한 잡지이기에 가볍게 접근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잡지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문학잡지라고 볼 수 있겠다. 그렇다고 해서 과하게 무겁지도 않고, 가볍지도 않은. 그래픽노블에 대한 대중적 인문학 잡지라고 말하면 적당하지 않을까?

 

크리스티앙 디오르에 대해서, 『디오르를 입은 여인』에 대해서, 또한 아니 괴칭게르에 대해서 알아가는 재미를 느낀 6월호다. 아울러 전쟁 직후의 황폐해진 상황 속에서 배부른 짓으로 이해되기에 빤한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작업들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도. 역시 어느 한쪽으로만 치우친 생각은 위험할 수 있겠다는 반성과 함께.

 

『디오르를 입은 여인』특집, 이후의 또 다른 내용들도 좋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시리즈로 유명한 휴머니스트 출판사 인터뷰 내용도 좋고. 좋은 그래픽 노블을 소개해주는 내용들도 좋다. 잡지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길 권하고 싶은 잡지다. 이런 잡지를 만들어내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을게 뻔하다. 작업 자체도 힘겹겠지만, 경제적인 부분도 녹녹치 않을게다. 그럼에도 그래픽 노블에 대한 사랑과 열정 하나만으로 이런 작업물을 만들어내는 이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낸다. 아울러, 좀 더 그래픽 노블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