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역사를 들려주는 세계의 벽
마기 번스 나이트 지음, 앤 시블리 오브라이언 그림, 이충호 옮김 / 다림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벽’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이런 의미들을 가지고 있네요.

 

1. 방이나 집 등의 둘레를 막은 수직 건조물.

2. 극복하기 어려운 곤경이나 장애, 한계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사물의 관계나 교류를 가로막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렇다면, 이런 ‘벽’이 갖는 역할은 무엇일까 생각해봅니다. 그 역할을 이렇게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 방이나 집 안에 있는 사람이나 재산을 지켜내는 역할.

- 타인과 내 영역을 구분 짓기는 경계.

- 타인과의 단절.

여기 벽에 대한 책이 있습니다. 『문화와 역사를 들려주는 세계의 벽』이란 제목의 책입니다. 이 책은 세계 곳곳의 의미 있는 벽 27곳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만리장성부터 시작하여 세계 곳곳을 돌아 우리나라의 임진각 철조망까지 27곳을 소개합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그림책이기에 그 설명이 자세하진 않아요. 각 장소의 그림과 함께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설명이 부족하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어요. 책 뒤편에는 조금 더 자세히 27곳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들 벽을 살펴보며, 세상엔 참 다양한 ‘벽’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자신들을 지켜내기 위한 벽도 있습니다. 종교적 열정으로 세워진 벽들도 참 많아요. 예술적 가치가 있는 벽들도 있고요.

 

무엇보다 ‘단절’의 역할을 하는 벽들도 발견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누군가와의 소통을 단절시키는 벽이 다시 소통을 향해 허물어지게 되는 곳을 발견하는 기쁨도 있습니다. 또한 소통을 꿈꾸는 벽도 존재하고요. 오히려 소통을 위해 세워진 벽들도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소통을 위해 세워지다니 궁금하죠? 역사 속에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 되는 슬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세워진 벽들은 가히 소통을 위한 벽이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역사의 흔적이 새겨져 있기에 우리가 보존해야 할 벽들도 있습니다. 이런 벽들을 보며, 이 책은 언급하지 않지만,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유산 반구대 암각화를 떠올려 보게 됩니다. 너무나도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벽이지만, 지혜롭게 보존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네 모습이 부끄럽기도 하고요.

 

세계 곳곳의 벽 27곳에 대한 소개. 담담한 소개이지만, 하나하나가 커다란 의미로 다가오는 벽들입니다. 이 외에도 또 다른 벽들에 대한 소개가 덧붙여질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이 책은 2014년에 출간되었지만, 20여전 년에 같은 이름의 책으로 나왔고, 그 후속작이 나오면서, 두 권의 내용을 한 권으로 수정 보완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앞으로도 또 다른 의미 있는 벽들이 추가되길 기대해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