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를 본받는 교회 - 데살로니가전.후서 강해집
이영훈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지인을 통해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어느 교회 목사님이 장로님에게 호래자식이라고 말했단다. (뜨악!! 어찌 이런 일이.) 이유인즉슨 그리스도인들은 모두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며 살아야 마땅하건만 마치 아비 없는 자식처럼 살고 있기 때문이란다. 그 말을 듣고 그저 웃어넘길 수만은 없었다. 교회 안에서 직분이 무엇이건 간에 마치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양 자기 멋대로,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살아가는 영적 호래자식이 얼마나 많은가? 아니, 내가 그런 영적 호래자식은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해본다.

 

오늘날 교회가 세상의 비난을 받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물론 과하게 비난하는 감도 있겠다. 하지만, 그럼에도 교회가 바로 서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비난은 또한 일정 부분은 정당하기도 하다. 교회가 바로 설 수 있다면. 교회가 영적 호래자식들의 집단이 아닌, 하나님의 자녀의 자리, 그리스도의 제자의 자리를 회복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사족이 길었다. 금번 새롭게 출간된 이영훈 목사의 『그리스도를 본받는 교회』를 만났다. 이 책은 데살로니가 전 후서 강해집이다. 데살로니가 전후서는 바울서신이다. 바울이 데살로니가교회에 보낸 편지다. 데살로니가교회는 바울이 2차 선교여행 당시 방문하여 3주가량 복음을 전함으로 세워진 교회다. 이렇게 자신이 뿌린 복음의 씨앗으로 세워진 교회가 핍박과 환난 가운데 믿음으로 요동치 않고 승리하길 바라는 마음을 바울은 편지에 담아 보낸다. 뿐 아니라 재림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가진 성도들에게 바른 재림관, 부활신앙을 심어주기 위해 보낸 편지가 데살로니가 전후서다.

 

이러한 데살로니가 전후서 강해설교를 책으로 출간한 것이 이 책이다. 이 책의 강점은 무엇보다 성경말씀 안에서 설교내용을 풀어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성경말씀 안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설교다. 당연한 말이지만, 실상 목회현장에서 당연하지 않은 말이기도 하다. 비록 성경본문을 정해놓았다 할지라도, 성경본문에서 벗어난 이야기들이 목회현장에서 적지 않다. 이는 비록 설교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목사 개인의 이야기일 뿐이다. 그렇기에 성경본문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애쓰며 성경본문을 풀어 이야기하는 강해집을 만난다는 것은 행복한 만남임에 분명하다.

 

비록 신학적 노선이 어떤가에 따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에 있어 견해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판단하고 흠을 잡으려는 자세보다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마치 하나님의 말씀으로 대하며 읽어 나간다면, 기대하지 못했던 날 향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설교자를 보지 않고, 성경말씀을 향해 마음을 열고 읽고 듣는다면 좋겠다.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이라는 타이틀이 누군가에게는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단점이 될 수도 있기에 말이다.

 

다시 처음 사족으로 돌아가,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들을 마음을 열고 읽고 삶 속에서 붙잡음으로 책 제목처럼 이 땅의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교회’가 되며, 아울러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은 영적 호래자식이 되지 않는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