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장각 각신들의 나날 1
정은궐 지음 / 파란(파란미디어)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에 이어지는 소설 『규장각 각신들의 나날』 1권을 읽었다. 계속되는 ‘잘금 4인방’의 활약이 재미나고 흥미진진하게 이어진다. 가랑 이선준은 조정의 2인자인 아버지와 내기를 하여 결국 자신이 원하는 대상과 결혼을 한다. 바로 대물 김윤식의 누이 김윤희와(사실 김윤희가 바로 대물이지만.). 그리고 용기를 내어 아버지에게 대물이 곧 김윤희임을 밝혔다가 맞아 죽지 않은 것이 다행일 만큼 궁지에 몰린 선준. 이제 대물 김윤식의 정체를 알게 된 우상(『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에서 좌상이었던 가랑의 아버지는 『규장각 각신들의 나날』에서는 우상으로 한끝 발 내려간다.)은 김윤희에게 가족의 목숨을 담보로 하여 사직하라 협박을 한다.

 

또한 임금 정조 역시 대물 김윤식이 실상은 김윤식이 아닌 김윤희 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이 사실을 모른 척하며, 추후 우상을 잡을 수단으로 갈무리한다. 그리고는 ‘잘금 4인방’ 모두를 규장각 각신으로 임명하도록 하지만, 조정의 많은 반대에 부딪히게 되고. 이에 이 반대를 물리치기 위한 수단으로 과한 신참례를 명하고, 이런 신참례를 통과하면 ‘잘금 4인방’ 모두를 규장각에 둬야 함을 말한다. 이렇게 하여 ‘신참례’를 치르게 되는 ‘잘금 4인방’의 활약이 1권에서 주를 이룬다.

 

‘신참례 ’와 함께 ‘잘금 4인방’을 힘겹게 하는 것은 ‘잘금 4인방’에게만 내려진 또 하나의 업무다. 임금은 ‘잘금 4인방’을 수많은 책으로 가득 찬 열고관으로 데려가 그곳의 책을 모두 쏟아 놓은 후, 이 모든 책을 읽고 초록을 마친 뒤 제자리에 꽂아야만 함을 말한다. 그것도 열고관이 단지 시작일 뿐인 그런 엄청난 일을 말이다. ‘성균관’에서 머리 터지게 공부하면 끝일 줄 알았는데, 더 심하게 공부해야만 하는 ‘잘금 4인방’의 운명이 얄궂지만, 또 한 편으로는 웃음 짓게 한다. 과연 이 빡쎈 규장각 각신으로서의 시간들을 ‘잘금 4인방’이 잘 견뎌낼 수 있을까?

 

게다가 이번 이야기에서는 청벽서가 등장하였다. 과연 청벽서의 등장은 무엇을 노린 것일까? 그리고 이런 청벽서의 도발 앞에 ‘잘금 4인방’은 어떻게 반응해야만 하는 걸까? 특히 걸오를 노리는 듯한 이 도발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게 될까?

 

이런 내용들이 흥미진진할뿐더러, 이번 『규장각 각신들의 나날』에서는 걸오가 장가를 간다. 그것도 14살 꼬마 아이에게. 이렇게 걸오의 장가가는 장면과 그로 인한 에피소드들이 재미나다. 특히, 걸오의 어머니의 캐릭터가 웃음을 짓게 한다.

 

이처럼, 전편인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전2권)과 마찬가지로 조선시대(정조시대) 규장각을 배경으로 한 로맨스소설답게 이번 이야기 역시 재미나다. 뿐 아니라 조선시대 성균관과 규장각에 대한 작가의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써나가기에 허무맹랑하면서도 전혀 허무맹랑하지 않다. 아울러 다소 가벼운 느낌이 들면서도 그 안에 작가가 꿈꾸는 조선을 엿볼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 왠지 의미 있기도 하다.

 

예를 들면 가랑 이선준이 이런 말을 하는 장면이 있다.

 

“백성들은 이런 냄새나는 거름을 뿌려 놓고 그 옆에서 밥을 먹습니다. 우리가 못하는 것은 말이 안 되지요. 먹어 둡시다. 오늘의 이 밥맛, 머지않아 떠올릴 날이 있을 겁니다.”

선준은 이렇게 말해 놓고 밥을 푹 퍼서 먹기 시작하였다. 구역질이 나지 않을 리가 없지만 그는 아무렇지 않은 듯하였다. 그의 수저질은 재신과 윤희까지 밥을 먹게 하였고, 결국 용하도 ‘우웩!’을 연발하면서도 꾸역꾸역 먹게 만들었다.(325쪽)

 

백성의 힘겨움을 알지 못하고, 생각하지 않는 지도자들이란 거짓이다. 오늘 얼마나 많은 거짓이 판치고 있는가? 또한 선준은 진정한 충성이란 임금을 향하기보다는 백성을 향하여야 함을 보이고 있다. 이런 모습이 얼마나 멋진가!

 

선준은 이 장계에서 이 부분을 유심히 살펴 달라고 의견을 첨부하고 그 아래에 자신의 수결을 남겼다. 관원이라면 누구나 일심이라는 글자로 만든 수결을 자신이 처리하는 문서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의미로 남겼다. 일반적으로는 일심은 임금을 향한 충성을 뜻했지만, 선준에게는 백성을 위한 단 하나의 마음이었다. 그러기에 그는 수결을 새길 때마다 이 결정이 백성에게 부끄럽게 않은지를 되새겼다.(396쪽)

 

다소 가볍고 흥미위주의 내용인 듯싶지만, 소설은 이처럼 소름 돋는 감동적인 구절들이 많다. 작가가 꿈꾸는 나라는 이러한 진짜 지도자들이 세워지는 나라다. 백성들의 힘겨움과 눈물을 외면치 않는 진짜 지도자들, 진정한 충성은 백성들을 향한 것임을 아는 그러한 진짜 지도자들이 세워지는 조선을 이 땅에서 여전히 꿈꾸고 있다. 거짓 각신들이 판치는 나라가 아닌 진짜 조선을. 독자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고. 이제 작가가 꿈꾸는 새로운 조선을 기대하며 2권을 펼쳐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