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AN 통조림 - 색다른 요리로 변신할 수 있는 매력적인 아이템 ㅣ 도도 이지쿡 Dodo Easy Cook
김수경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6년 4월
평점 :
통조림의 역사는 200년이나 되었다고 하네요. 통조림의 역사는 전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나폴레옹 전쟁 때에 신선한 음식물을 보관하기 위한 방법을 공모하여 통조림 방식이 시작되었대요. 물론, 처음에는 유리병에 담았다고 하지만, 10여년 후 깡통으로 대체 되었다고 하네요. 이렇게 시작된 통조림은 1차 세계대전 때에 또다시 업그레이드되었다고 하고요. 이처럼, 전쟁에서 군사들에게 오염되지 않은 신선한 음식을 공급하려는 필요성에서 시작된 통조림. 그러니, 그 출발부터 신선도를 유지함에 통조림의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런 통조림, 이젠 우리들 삶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음식문화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요? 특히, 자취생들에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품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 싶고요. 하지만, 이런 통조림을 접하는 우리들의 정서는 일견 무시가 아닐까요? 그럴 듯한 음식이 아닌, 그저 급할 때 먹게 되는 음식 정도? 하지만, 이 요리책 『CAN 통조림』을 만난다면 그런 생각이 확 달라질 겁니다.
이 책에서는 통조림으로 할 수 있는 요리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산물 통조림, 고기 & 곡물 통조림, 채소 & 과일 통조림 이렇게 세 가지 종류의 재료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요리들을 소개합니다. 사진과 함께 레시피를 친절하게 알려주기에 따라함이 어렵지 않아요. 무엇보다 음식을 만드는 재료들이 구입하기 쉽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책은 요리법만을 우리에게 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조림의 장점이 무엇인지, 통조림 구입 요령과 보관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통조림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도 소개하죠. 세계의 특이한 통조림을 소개하는 부분은 참 별난 통조림도 다 있구나 싶고요(돼지 뇌 통조림도 있고, 전갈 통조림도 있네요.). 또한 책 말미에는 빈 캔을 활용한 인테리어 소품들도 소개하고 있어요. 향초, 화분, 주방용품 수납통, 3단 잡지꽂이, 화병, 5구 연필꽂이 등을 통조림 캔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답니다.
쉽게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통조림이 어떻게 변신하는지, 그 놀라운 음식의 세계로 우릴 초대하는 『CAN 통조림』, 이 책을 통해, 이젠 통조림으로 멋진 요리를 뽐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책 한 권 주방에 비치해 둔다면 가정의 음식이 더욱 풍성해지게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