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의 글쓰기
정숙영 지음 / 예담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여행은 우리 삶의 일부가 된 느낌이다. 날씨가 좋은 주말이면 고속도로는 극심한 정체를 겪어야 하며, 황금연휴가 되면 해외로 나가는 여행객들로 인해 공항은 인산인해를 이루게 된지 오래다. 그만큼 여행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커졌다는 반증일 게다.

 

이렇게 여행의 빈도수가 높아지면서 아울러 함께 높아진 것은 자신의 여행에 대해 글로 남기고자 하는 욕구, 더 나아가 책을 내고 싶은 욕구가 아닐까? 그런데, 막상 여행책을 쓰자니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것 역시 사실. 이런 이들에게 단비처럼 다가오는 책이 있다. 정숙영 여행 작가의 『여행자의 글쓰기』란 책이다.

 

글을 잘 쓰는 일반적 작가의 여행에 대한 조언이 아닌, 전업 여행 작가가 전해주는 여행 작가가 되는 길에 대한 조언이기에 여행 작가의 길에 궁금한 사람이나, 여행 작가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품고 있는 이들, 여행 작가의 길에 뛰어들길 바라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책이다.

 

작가는 요즘 일고 있는 글쓰기 책의 붐에 자신의 책 역시 편승하길 원하고 있지만, 이 책은 그런 글쓰기 책들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여겨진다. 왜냐하면, 요즘 붐을 일으키고 있는 글쓰기 책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몇몇 책들의 경우 책 쓰기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준다기보다는 책 쓰기에 대한 동기부여에 초점을 맞추며, 책 쓰기에 대한 환상 심어주기가 주목적이 아닌가 싶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내용들을 담고 있지 않다. 여행 작가에 대한 관심을 갖는 독자들에게 여행 작가란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여행 작가의 삶이 실제 그런 환상과는 상당히 괴리된 현실임을 저자는 솔직히 이야기한다. 여행 작가로서 살아가는 길이 환상보다는 험난한 현실의 삶이라는 것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행 작가로서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을 이 책에서 인심 좋게 풀어놓고 있다. 여행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만한 그런 내용들을 말이다. 여행 작가들의 여행 경비는 어떻게 조달하는지, 여행 작가의 자질은 어떠해야 하는지, 글쓰기, 사진 실력은 어떠해야 하는지, 책을 써나가는 과정과 책을 출판하는 과정 등 여행 작가를 꿈꾸는 이들이 실제적으로 궁금할 법한 내용들을 저자는 감추지 않고 넉넉하게 풀어놓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떤 이들은 오히려 여행 작가의 환상을 떨치고 자신의 삶으로 회귀할 수도 있을 것이고, 또 어떤 이들은 이 책을 통해 여행 작가를 더욱 꿈꾸며 무엇을 준비해야 하며, 어떻게 실행에 옮겨가야 하는지 그 첫 발을 띠는 실제적 도움을 받을 수도 있겠다.

 

물론, 꼭 전업 여행 작가가 아니더라도 여행에 대한 책을 한 권쯤 내보길 원하는 독자들에게도 이 책은 친절한 조언을 해주고 있기에 도움이 많이 되리라 여겨진다. 작가가 말하듯이 밝힐 수 없는 비밀(음식 명가에서 며느리도 모른다는 비책에 속하겠다.)만을 제외하고 모두 풀어 알려주는 저자의 넉넉한 인심에 고맙다는 생각을 해보며, 여행 작가의 길을 걷길 원하는 이들이라면 꼭 정독을 하고 언제나 곁에 두면 좋을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