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지 않는 한국사 -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한 우리 역사의 불편한 진실
최성락 지음 / 페이퍼로드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야구 칼럼인 <백〇〇의 야구는 구라다>를 즐겨 읽는 편이다. 스포츠 칼럼리스트인 백〇〇은 자신의 글을 두고 이렇게 말한다. 자신의 글에는 추측과 억측과 구라가 난무하다고 말이다. 한 마디로 자신의 글은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글을 읽어보면, 본인의 말처럼 구라가 난무한 글들이 나름대로 개연성을 가지고 있음을 안다. 그렇기에 즐겨 보게 된다.

 

왜 이런 말로 서평을 시작하나 궁금해 할지도 모르겠다. 그건, 이 책 『말하지 않는 한국사』를 읽으며 느낀 느낌이 <백〇〇의 야구는 구라다>를 읽는 느낌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 책 『말하지 않는 한국사』에는 저자의 추측이 가득하다. 물론, 이런 추측들은 전혀 허무맹랑하지 않다. 모두 나름 역사적 근거가 있는 이야기들이며, 또한 역사적 상황 하에서의 근거 있는 바른 판단들로 여겨진다(물론, 간혹 억측이 없진 않다.^^ 이건 뒤에서 잠깐 언급하겠다.). 그러니 개연성 있는 추측들이 가득하다는 말이다.

 

또한 저자의 글들은 재미있다. 그리고 역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전해주기도 한다. 무엇보다 우리의 부끄러움을 감추기 위해 그동안 감춰졌던 역사들을 끄집어내고 있음이 가장 큰 공헌이라 하겠다. 저자의 작업과 같은 시도들이 많아질 때, 우리는 역사를 판단할 다양한 관점을 갖게 될 것이며, 이러한 다양한 관점이 모여 보다 더 정확한 판단과 접근을 할 수 있게 되리라 믿는다.

 

저자는 말한다. 역사를 자꾸 감추고 말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감춰진 역사를 알게 된 후에는 도리어 엄청난 배신감을 갖게 된다고. 이는 나와 같은 국정교과서로 역사를 배운 사람들이 갖는 공통된 경험일 것이다. 나 역시 학창시절 배운 역사가 많은 경우 사실과 다르다는 것, 그리고 정말 중요한 역사를 감춰두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얼마나 허탈했으며, 그런 역사를 가르쳐 온 국가를 향해 분노와 배신감을 느꼈던가. 그런데, 이제 또다시 옛날과 같은 시도를 하려 하는 모습에 안타까울 따름이다. 예전은 그나마 말이 막혀 있던 시대였다. 그런 시대에도 결코 감출 수 없었는데, 하물며 요즘처럼 모든 것이 열려 있는 시대라면 이런 시도는 어쩌면 정부를 향한 배신감만을 더욱 키워줄 수 있는 우매한 시도가 아닐까 여겨지기도 한다.

 

각설하고, 저자가 이 책 『말하지 않는 한국사』에서 이야기하는 내용들은 어쩌면 많은 분들이 한 번쯤 의아해하거나 궁금해 하던 내용들이 주를 이룬다. 삼국통일을 했는데 왜 도리어 영토는 작아졌는지부터 시작하여 태극기 안에 담긴 사상은 도교사상, 즉 우리의 것이 아닌 중국의 것임에도 우리의 국기가 되었는지에 이르는 다양한 꼭지들은 하나하나 읽어갈 수록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질 만큼 재미나다. 그렇기에 금세 책의 마지막까지 이르게 하는 힘이 있는 책이다.

 

때론 궁금했던 내용들에 대해 명확한 답을 얻기도 하고, 때론 저자의 말에 무릎을 치며 고개를 끄덕이게도 된다. 아울러 저자는 때론 더 발전하여 생각해볼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주기도 하며, 때론 명확한 답을 의뭉거리며 단순히 문제제기를 하기도 한다. 아무튼 모든 내용들이 역사를 향한 생각의 지평을 넓혀주는 힘이 있다. 아울러 우리의 부끄러운 과거의 모습들을 드러내고 있지만, 이것은 결국 우리 선조들을 깔아뭉개기 위함이 아니라, 그런 부끄러움을 통해, 보다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하고 열어가게 하기 위함임도 느껴진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말하지 않는 한국사』는 참 좋은 책이다.

 

물론, 저자의 어떤 추측들은 조금 개연성이 떨어지거나 때론 억측이라 여겨질 만한 내용 역시 없지 않다. 특히, 마지막 꼭지의 내용 가운데 무궁화를 이승만과 하와이로 연결하는 접근이 그러하다. 왜냐하면 무궁화는 이승만 이전 일제치하에서 항일운동의 일환이 되기도 했기 때문이다(그 대표적인 것이 한서 남궁억 선생의 무궁화 운동이다. 아울러, 일제를 향한 항일 놀이이기도 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역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 놀이에 대한 기원은 여전히 오리무중이긴 하지만.).

 

그렇기에 다시 <백〇〇의 야구는 구라다>가 떠오른다. 저자의 개연성 있는 역사 탐구와 풀이는 우리의 역사적 시야를 넓혀주기에 충분하다. 또한 많은 내용들이 우리에게 바른 대안을 제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내 글에는 추측과 억측과 구라가 난무한다.”는 백〇〇의 말을 이 책에도 조금 적용하면서 책을 읽는다면 너무나도 기분 좋은 역사 읽기의 시간이 되며, 우리의 시야가 넓어지는 행복한 시간이 될 만한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