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거나 말거나 마음대로 도서관 네버랜드 꾸러기 문고 54
김유 지음, 소윤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재와 친구들이 있는 고아원에 광고지 한 장이 날아들었어요. <똑바로 도서관>에서 방학맞이 독서 교실 참가자를 모집한데요. 그 대상자는 심심한 아이, 책을 싫어하는 아이래요. 재재와 친구들은 심심하던 차에 잘 됐어요. 재재와 친구들은 모두 <똑바로 도서관>으로 간답니다.

 

그런데, 그곳 분위기가 너무 무겁네요. 도서관 관장님은 마치 무서운 마녀할머니 같아요. 못된 죄수들을 지키는 무서운 교도관 같기도 하고요. 왠지 도서관 관장님 아래에서 책을 읽는 아이들의 모습이 자유를 박탈당한 죄수들 같기도 하고요.

도서관에서는 어떤 질문도 해서는 안 되고, 노래도 부르면 안 된데요. 마음대로 집으로 돌아갈 수도 없대요. 모두 똑바로 앉아 똑바로 책을 들고, 책만 뚫어져라 봐야 하나 봐요. 그리고 읽을 수 있는 책들도 <천사표 착한 아이가 되는 비법>, <날마다 공붓벌레로 사는 비법>과 같은 책들뿐이네요.

 

어째 모두 맞는 얘기고, 좋은 책들 같은데, 느낌은 전혀 그렇지 않은 건 왜일까요? 과연 재재와 친구들은 이 똑바로 도서관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요?

 

물론, 탈출해요. 그리고 아이들은 동네에 버려진 버스를 자신들의 도서관으로 가꾼답니다. 이 도서관이 바로 <마음대로 도서관>이에요. 이곳에선 아이들이 마음껏 할 수 있어요. 방귀가 나오면 뀌어도 돼요. 떠들어도 돼요. 낙서해도 되고요. 노래를 불러도 돼요. 들꽃들을 옮겨 심어도 되고요. 그런데, 어른들은 좋아하지 않네요. 마을 경관을 헤친다고 버스를 빨리 치워야 한 대요. 못된 녀석들이 들락거린다고 좋아하지 않고요. 과연 재재와 친구들은 <마음대로 도서관>을 지켜낼 수 있을까요?

이 예쁜 동화 『읽거나 말거나 마음대로 도서관』을 읽고 나면 어른들이 아이들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반성하게 되요. 자유롭게 자라고 자유롭게 행동할 아이들을 어른들이 너무 규격화시키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고요. 아이들에게 진짜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도 돌아보게 되요.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줘야 할 책들이 자칫 아이들에게 커다란 짐이 되어, 아이들에게 책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심어줄 수도 있겠다는 반성도 하게 되고요. 아무리 좋은 책일지라도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이 <마음대로 도서관>처럼, 마음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이 있으면 좋겠어요. 우리 집의 작은 도서관이 아이에게 그런 곳이 된다면 더욱 좋겠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