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야기 교과서 인물 : 세종 대왕 - 소통, 융합, 혁신의 지도자 ㅣ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 외 지음, 이고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11월
평점 :
우리 국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역사 속의 인물 가운데 빠지지 않는 분이 바로 세종대왕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냥 왕이 아닌, ‘대왕’이라 부르는 분. 이 책은 바로 그분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책 제목 역시 『세종대왕』이랍니다.^^ 「소통, 융합, 혁신의 지도자」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고요.
이 책에서 저자들은 세종대왕의 삶을 통해 오늘의 어린이들이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담으려고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세종대왕에 대한 평가는 보다 더 가급적 긍정적인 부분들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물론 세종대왕이야 긍정적인 부분이 훨씬 많은 성군임에 분명합니다.). 형 양녕 대군을 대하는 모습이나, 어머니 원경왕후의 죽음 이후에 고기를 입에도 대지 않았다는 부분은 사실 다른 평가도 많거든요. 아마도 아이들에게 세종대왕의 좋은 부분만을 보여주려는 선한 의도 때문이리라 여겨집니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세종대왕의 멋진 모습들을 만나게 될 겁니다. 그의 유년시절이 얼마나 책을 사랑하던 모습이었는지(물론, 평생 책을 사랑했지만요.). 얼마나 열린 마음으로 사람을 세웠는지(장영실을 등용한 것이 대표적이죠.). 얼마나 다방면에 있어 뛰어난 관심과 지식을 소유했는지. 무엇보다 조선의 문화를 중요시하는 그 정신이야말로 가장 멋진 모습이 아닐까 싶어요. 당시 많은 관료들은 전통과 명분을 중요하게 여기던 시대였잖아요. 특히, 중화사상에 젖어 있었기에 우리의 것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여길 만큼 일이죠. 하지만, 그러한 시대에 오히려 세종대왕은 우리에 맞는 과학, 음악, 의학, 문자까지 연구하고 실용화하게 했다는 점이야말로 가장 멋진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또한 백성을 진정으로 위하고 백성들의 삶의 무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왕이 어찌하여 백성의 어버이라 불리게 되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이고요.
이처럼, 이 책은 세종대왕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고, 알고,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책이랍니다. 이 책 한 권이면 아이들이 세종대왕에 대해 제대로 배울 수 있으리라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