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여우 아저씨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48
민사욱 그림, 송정화 글 / 시공주니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붉은 여우 아저씨’에 대한 이야기를 만났습니다. ‘붉은 여우 아저씨’는 ‘흰 털’을 가진 여우 아저씨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붉은 모자, 붉은 신발, 붉은 가방, 붉은 옷을 입고 있죠. 그러니, 붉은 색이야말로 ‘붉은 여우 아저씨’의 본연의 모습은 아니지만 또 다른 정체성을 드러내는 색일지 모르겠어요.

그런 ‘붉은 여우 아저씨’가 길을 떠나 친구를 만나러 갑니다. 그 과정에서 대머리독수리를 만나고, 버드나무를 만나며, 숭어를 차례대로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붉은 여우 아저씨는 자신의 모자, 신발, 가방을 하나씩 빼앗기게 됩니다. 각자에게 이것들은 절실히 필요한 것이었거든요. 대머리독수리에게는 모자가 필요했고, 버드나무는 움직이기 위해선 신발이 필요했으며, 숭어는 알을 낳기 위해 가방이 필요했죠.

하지만, 여기에서 주목해서 보게 되는 점은 붉은 여우 아저씨가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자발적으로 준 것이 아니라는 점이예요. 붉은 여우 아저씨의 빈틈을 노리고 이 친구들이 빼앗아 간 거예요. 붉은 여우 아저씨의 허락도 받지 않고 말이에요. 그런데, 더욱 인상적인 부분은 그 후의 붉은 여우 아저씨의 반응이었답니다. 붉은 여우 아저씨는 전혀 화를 내지 않아요. 도리어 그것들을 필요한 사람(?)이 가져갔다며 좋아하죠. 그리곤 그들과 친구가 되길 원하고요.

 

바로 이 부분에 작가의 의도가 담겨 있는 것 같아요. 우리의 자발적 선행만이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타의에 의한, 상황 때문에 하는 선행 역시 아름다울 수 있다는 메시지가 아닐까 싶어요. 아울러 내가 자발적 선행을 하려 하다가도 상대의 반응에 따라 우리의 기분도 달라짐을 꼬집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제 경우로 예를 들어 볼게요. 꽉 막힌 길에서 옆에서 차가 끼어들려고 해요. 그런데, 아무도 양보를 하지 않죠. 그럴 때, 제가 기쁜 마음으로 양보를 해요. 여기까진 좋아요.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끼어든 차가 고맙다는 표시도 하지 않으면 괜히 기분이 언짢아지기도 하거든요. 바로 이런 모습을 꼬집고 있는 것 아닌가 돌아보게 되네요.

아무튼 다시 이야기로 돌아와 마지막에 가선 붉은 여우 아저씨 스스로 자신의 붉은 옷을 벗어 추위에 웅크리고 앉아 있는 소년에게 벗어 준답니다. 어쩌면 붉은 여우 아저씨는 처음부터 이처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것을 주려는 마음이 가득했는지도 몰라요. 대머리독수리가, 버드나무가, 그리고 숭어가 자신이 그토록 사랑하는 ‘붉은’ 것들을 가져감에도 화는커녕 오히려 잘됐다고 미소 지었으니 말이에요.

 

우리도 이런 예쁜 마음을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예쁜 마음씨를 가진 ‘붉은 여우 아저씨’는 이제는 자신이 그토록 사랑하는 붉은 색이 하나도 없음에도 친구들이 생겨 행복하답니다.

 

이 예쁜 그림책, 『붉은 여우 아저씨』는 또한 그동안 우리가 갖고 있던 여우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깨뜨려주는 역할도 하는 것 같아요. 동화 속에 나오는 여우는 언제나 못된 녀석, 영악한 녀석이죠. 게다가 붉은 색에 대한 편견도요. 짧은 이야기이지만, 참 따뜻한 느낌을 주는 동화이며, 아울러 사회적 편견을 깨뜨리는 메시지도 숨어 있는 좋은 동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