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다시 꿈꾸다
안희묵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교회성장이 멈췄다고 말들 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대에도 여전히 성장하는 교회가 있다면 그 교회 안에는 뭔가 남들이 갖지 못한 특별한 것이 있지 않을까? 바로 여기 성장하는 교회가 있다. 바로 꿈의 교회(공주, 대전, 세종)이다. 이제 120주년을 바라보고 있는 전통적인 교회이지만, 새롭게 탈바꿈을 한 교회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 교회에는 어떤 특별함이 있는 걸까? 바로 건강함이 아닐까? 다시 말해, 꿈의 교회는 건강한 교회다.

 

100년이 넘은 전통교회에 부임하여 그 교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음으로 교회를 건강하게 성장시킨 안희묵 목사의 목회철학과 성장의 스토리가 담겨 있는 책, 『교회, 다시 꿈꾸다』란 책을 만났다.

 

그렇다면 건강한 교회란 어떤 교회일까? 이 책에서 저자는 말한다. 건강한 교회는 건물을 세우는 교회가 아니라 사람을 세우는 교회라고. 건강한 교회는 축복을 누리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축복을 누린 자들이 사역자로 세워지는 교회라고. 건강한 교회는 함께 모여 행복한 신앙생활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신앙생활의 행복을 누리는 자들이 세상을 향해 거룩한 복음의 영향력을 끼치는 교회라고 말이다.

 

이런 교회를 한 마디로 ‘균형’을 이룬 교회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니 저자가 말하는 건강한 교회는 균형 잡힌 교회라고 볼 수 있겠다. 삶과 사역이 균형을 이루는 교회. 양적 성장과 질적 성숙이 균형을 이루는 교회.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과 성령의 능력이 균형을 이루는 교회(지성과 영성의 균형). 오라와 가라의 균형을 이루는 교회(이를 다르게 표현한다면 모이고 흩어지는 교회라고 말할 수 있겠다.). 축복과 헌신의 균형을 이루는 교회(축복은 헌신의 이유이기도 하다. 축복이 목적이 아니라는 말이다.). 개인구원과 사회 참여의 균형을 이루는 교회. 리더의 섬김과 성도의 존경이 균형을 이루는 교회. 소그룹과 예배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교회. 영성과 경영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교회. 비전과 열정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교회. 하나님을 높이고 사람을 세우는 것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교회. 앎과 삶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교회. 바로 이런 균형을 이루는 교회가 건강한 교회라 말한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균형 안에 저자가 강조하는 목회철학이 담겨 있다. 저자는 말한다. 목회 방법이나 프로그램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회철학이라고. 물론, 저자는 2부에서 건강한 교회의 모델로 꿈의 교회의 발자취들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꿈의 교회의 발자취를 통해, 많은 교회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정말 중요한 것은 교회가 건강한 목회철학을 가지고 그것을 향해 함께 나아가고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 아닐까? 이 책, 『교회, 다시 꿈꾸다』를 통해, 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건강한 교회를 꿈꿀 수 있다면 좋겠다. 무엇보다 균형 잡힌 건강한 교회를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