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도의 노래 - 2015 볼로냐아동도서전 라가치상 수상작 산하작은아이들 51
로마나 로마니신.안드리 레시프 지음, 최혜기 옮김 / 산하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론도의 노래』는 2015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뉴호라이즌 부문 라가치 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두 명의 작가가 함께 작업한 작품인데, 이분들은 ‘아그라프카’라는 이름으로 함께 활동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크라이나의 아름다운 도시 르보프에서 살면서, 이 책을 함께 쓰고 그렸다고 하는데, 바로 자신들이 사는 나라에 작년에 일어난 전쟁으로 인한 아픔 때문에 탄생하게 된 책입니다.

 

론도라는 도시는 평화로운 곳입니다. 이런 평화로운 곳 론도에서 단코와 파비안, 지르카, 세 친구는 평범한 일상의 삶을 즐기며 살아갑니다. 론도는 평범한 일상이 보장되어 있고, 꽃들이 피어나며, 노래가 울려 퍼지는 곳이랍니다. 얼마나 좋은 곳인가요? 이곳엔 언제나 ‘론도의 노래’가 울려 퍼집니다.

 

하지만, 이처럼 평화로운 땅에 어느 날 전쟁이 몰아닥칩니다. 전쟁이 무언지도 알지 못하던 론도의 사람들은 점차 전쟁의 끔찍함을 알아가게 됩니다. 이제 론도에는 노래가 사라졌습니다. 온통 어두움과 파괴뿐이죠.

 

작가는 말합니다. “전쟁에는 심장이 없다.”고 말입니다. 이제 심장이 없는 전쟁으로 인해, 론도의 사람들은 하나 둘 사라지고, 숨게 됩니다. 거리는 텅 비어 버렸고, 세상은 어두워졌습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 단코는 ‘론도의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깨닫게 되죠. 노래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말입니다.

 

단코는 이제 모든 걸 알게 되었어요. 전쟁은 모두가 한마음으로 부르는 노래를 두려워한다는 걸요. 아주 약한 빛으로도 어둠을 쫓아낼 수 있다는 걸요. 전쟁을 멈추려면 빛을 만드는 기계가 필요했어요. 노래하는 꽃들을 지키고, 어둠을 무너뜨려야 하니까요.

 

이제 사람들은 다시 희망을 품고 한마음으로 일하기 시작합니다. 전쟁을 멈추도록 ‘빛을 만드는 기계’를 만들어야 하거든요. 드디어 빛이 어둡던 론도에 비취기 시작하고, 전쟁은 서서히 물러나기 시작합니다. 이제 어둠도 걷히게 되고, 론도의 노래가 다시 울려 퍼지게 됩니다. 하지만, 상처는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게 되죠. 사람들은 가슴속 깊은 곳에 슬픈 기억을 갖게 된 겁니다. 그리고 전쟁의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의미로 붉은 양귀비꽃이 론도에는 가득 피어나게 됩니다.

 

『론도의 노래』는 전쟁의 끔찍함을 상징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쟁을 몰아내기 위해선 무엇보다 사람들이 한마음이 되어 희망의 노래, 평화의 노래를 불러야 함을 이야기하죠. 전쟁은 결코 같은 폭력으로는 이겨낼 수 없습니다. 이게 작가들이 말하는 메시지입니다. 아무리 폭력을 행한들 전쟁은 깨닫지 못하고, 아파하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전쟁은 심장이 없거든요. 그렇기에 같은 폭력은 전쟁을 아프게 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전쟁은 빛과 노래처럼 아름답고 밝은 것으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린 함께 평화의 노래를 불러야 합니다. 게다가 아무리 전쟁에서 이긴다 할지라도 상처는 끝내 남게 됩니다. 그러니, 전쟁은 이겨야 할 대상이 아닌, 멀리해야 할 대상인 거죠. 전쟁은 이긴 편도 진 편도 씻을 수 없는 슬픈 기억을 갖게 되니 말입니다. 이 땅에 전쟁이 아닌, 평화의 노래가 언제나 울려 퍼지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